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맥OS / 퍼스널 컴퓨팅

맥클리너 프로 2 리뷰 | 맥OS 정리·최적화 분야의 신흥 강자

Chris Barylick | Macworld 2021.11.10
맥OS용 정리 및 최적화 유틸리티는 두 손으로 꼽기도 어려울 만큼 넘쳐난다. 이런 가운데 우크라이나 기업인 넥토니(Nektony)의 맥클리너 프로 2(MacCleaner Pro 2)가 눈에 띈다. 최고의 기능을 모두 제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필수 기능이 잘 들어가 있고 인터페이스가 미려하며 기대하는 대로 부드럽게 잘 작동한다.

맥클리너 프로 2에 포함된 여러 가지 모듈은 매우 강력하다. 각 모듈을 처음 실행할 때마다 기능을 상세하게 설명해준다. 다운로드, 데스크톱, 문서 등 필요한 폴더에 대한 접근을 허용하면 바로 작동을 시작해 맥에서 없앨 수 있는 파일을 찾아준다.

먼저 '스피드 업 맥(Speed Up Mac)' 모듈을 보면 표준(standard)과 고급(expert) 모드가 있다. 고급 모드로 전환하면 램 확보하기, 강제로 실행되는 시작 앱 비활성화하기, 메일 데이터베이스 다시 색인하기, 브라우저 확장기능 비활성화하기 등의 기능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이 앱을 실행한다고 해서 맥이 당장 몇 배씩 빨라지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마치 진흙 속에 발이 빠진 돼지처럼 맥을 느리게 만드는 요소를 일부 제거할 수 있다.
 
맥클리너 프로를 처음 실행하면 편리한 안내 시스템이 각 모듈을 사용법을 알려준다. © Nektony

'파인드 듀플리케이트 파일(Find Duplicate Files)' 모듈은 매우 훌륭하다. 하드 드라이브에 같은 이미지의 복사본이 얼마나 많이 저장돼 있는지 알 수 있다. 필자의 경우 이미지 하나에 700개가 넘는 캐시된 복사본을 찾아 삭제했다. 용량이 100MB가 넘었다. 이렇게 되찾은 공간은 마치 점수표와 같은 형식으로 볼 수 있다. 여기엔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더 많은 공간을 되찾을 수 있다는 메시지가 들어 있다.

'언인스톨 애플리케이션(Uninstall Applications)' 모듈을 이용하면 손쉽게 필요 없는 애플리케이션을 찾아 지울 수 있다. 표준 모드와 고급 모드를 손쉽게 전환할 수 있는데, 고급 모드에서는 애플리케이션 컴포넌트를 확인하고 맥의 어느 폴더에 관련 파일이 저장돼 있는지 알 수 있다.

'애널라이즈 디스크 유시지(Analyze disk usage)' 모듈에서는 어떤 파일 형식이 맥 공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지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하나 독특한 것은 부트 캠프 파티션에서 가장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파일을 찾을 수 있다는 점이다. 예상치 못한 추가 기능이다.

다음은 '클린 업 맥(Clean up Mac)' 모듈이다. 필자는 맥북 프로를 매우 간소하게 사용하는데도 이 모듈을 실행하자 앱 실행과 관계없는 캐시와 언어 파일 등 3.28GB를 찾아냈다. 추가로 검색해 정리할 폴더를 선택할 수 있다. 단, 실제 실행해 보니 이 모듈은 대부분의 파일을 찾아냈지만, 시스템 전반에 대한 권한이 없어서 작은 파일 5개를 삭제하지는 못했다. 옥에 티다.
 
맥클리너 프로 2의 펀터(Funter) 모듈을 이용하면 맥OS의 숨겨진 파일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 IDG

'펀터(Funter)' 모듈을 이용하면 터미널 명령을 쓰지 않고도 맥OS의 숨겨진 파일을 보고, 필요한 작업을 할 수 있다. 숨겨진 파일을 삭제하거나 수정할 때 유용하다. 이 모듈의 이름은 다소 이질적이지만, 모듈 자체는 쓰임새가 좋다. 마지막 모듈은 '메모리 클리너(Memory Cleaner)'다. 이를 사용하면 실시간으로 RAM을 추가 확보할 수 있다. 어떤 앱이 RAM을 많이 쓰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맥클리너 프로 2는 수많은 앱이 난립한 맥OS 정리 앱 부문의 다크호스다. 훌륭한 인터페이스에, 문제없는 작동, 이메일 요청에 대한 빠른 대응까지 훌륭하다. 최고의 맥OS 정리 앱은 아닐 수 있지만, 인터페이스와 기능에서 흠잡을 데가 없다. 한번 설치해서 써볼 만 한 앱니다. editor@itworld.co.kr
 Tags 맥클리너프로2 맥OS
IDG 설문조사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