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퍼스널 컴퓨팅

코코넛배터리 리뷰 | 애플 기기 '배터리 상태' 확인·관리의 정석

Glenn Fleishman | Macworld 2021.10.18
맥 노트북의 배터리 상태 확인이 필수였던 시절이 있었다. 별도 전원 연결 없이 배터리로 사용할 때는 해야 할 일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 꺼지지 않도록 맥과 아이폰, 아이패드를 세심하게 관리하고 중요한 일을 먼저 처리해야 했다. 특히 배터리는 시간이 지날수록 빠르게 사용 시간이 줄어든다. 때로는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 매주 1%씩 줄기도 했다.
 
코코넛배터리는 모든 배터리 관련 사항을 한 번에 보여준다. 클릭하면 더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다. © IDG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코코넛배터리(coconutBattery)다. 이 간단한 배터리 관리 툴이 등장한 지 거의 20년이 됐다. 그 시간만큼 완성도가 높아서 충전과 배터리 상태에 대한 유용한 정보만을 압축적으로 보여준다. 맥과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와 USB로 연결하기만 하면 된다. 추가로 유료 결제를 하면 와이파이로도 이들 기기와 연결할 수 있다.

이 맥(This Mac)과 iOS 기기(iOS Devic, 아이폰과 아이패드) 메뉴를 클릭하면 일반적인 사용자를 위한 기본 정보를 볼 수 있다. 잠재적인 배터리 문제를 장기적으로 추적할 때도 유용하다. 여기에서 현재 충전량(current charge)을 볼 수 있고 맥이나 모바일 기기의 최고 충전 용량(Full Charge Capacity) 대비 어느 정도인지도 퍼센트로 확인할 수 있다. 코코넛배터리 앱에서 '설계 용량(design capacity)'이라고 이름 붙인 항목도 중요하다. 공장에서 출하될 때의 최대 충전량을 의미한다.

앱의 설정에서 옵션을 조정하면 시스템 메뉴에 배터리 상태 관련 지표를 사용자가 지정해 상세하게 볼 수 있는 항목을 추가할 수 있고 iOS/아이패드OS 기기를 드롭다운 메뉴로 확인할 수도 있다.
 
코코넛배터리는 USB 혹은 와이파이로 연결된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배터리 관련해 많은 정보를 보여준다.

이렇게 확인할 수 있는 수치들은 수십 분 혹은 몇 시간 동안 밖에서 움직여야 할 때 매우 편리하다. 예를 들어 이 수치를 통해 USB 배터리 팩을 챙겨야 할 지 더 오래 충전을 할지 판단할 수 있다. 이밖에 설계 용량을 주기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도 유용한 기능이다.

코코넛배터리를 실행하거나 매번 새로 켤 때마다 이 앱은 애플이 기기에 설정해 놓은 사용 기간에 대한 통계를 기록한다. 설계 용량 대비 현재 최대 용량과 충전된 사이클 수 등을 함께 저장한다. 참고로 사이클은 100%까지 충전한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50% 충전하고 다시 100%로 충전하면 0.5사이클이 된다.

필자가 이 앱을 실행해 히스토리(History) 뷰를 보니 필자의 M1 맥북 에어 배터리 관련 정보를 정확하게 보여줬다. 2020년 12월에 출고된 후 8개월 정도 시점에서 63사이클, 설계 용량 대비 92%로 줄었고 10개월이 지난 시점인 현재는 74사이클, 85%다. 즉, 몇 달 후에는 무상 교체가 가능한 수준까지 떨어질 것을 의미한다.

애플은 1년 이내에 배터리 최대 충전 용량이 설계 용량의 80% 이하로 떨어지면 무상으로 교체해 준다. 애플케어+의 경우 보증 기간 내에 언제든 80% 이하로 떨어지면 맥, 아이폰, 아이패드의 배터리를 무상으로 바꿔 준다. 맥이나 모바일 기기가 얼마나 빠르게 충전되는지 궁금하다면 전원선이 연결하면 된다. 공급되는 전력이 어느 정도인지 볼 수 있다.
 
코코넛배터리를 보면 구매 후 첫 달에 배터리가 크게 소진됐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이 앱은 맥과 아이폰, 아이패드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는 물론, 다양한 상세 정보도 보여준다. 이 맥이나 iOS 기기의 맥 인포(Mac Info) 또는 디바이스 인포(Device Info)를 클릭하면 시리얼 번호와 사용 기간 등이 나타난다.

이 앱을 만든 업체인 코코넛플레이버닷컴(coconut-flavour.com)은 유료 업그레이드 혹은 후원을 받고 있다. 일회성 구매 가격은 9.95달러다.

앱을 처음 실행한 후 14번 플러스 기능을 테스트할 수 있는데, 와이파이를 통해 아이폰과 아이패드 배터리의 더 상세한 내용을 볼 수 있고(아이튠즈나 파인더에서 옵션을 활성화해야 한다), 맥과 아이폰, 아이패드의 더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모바일 기기의 배터리 상태 이력을 추적할 수 있다. 유료 결제를 하면 배터리 상태에 대해 맥으로 알림을 받는 것도 가능하다.

코코넛배터리는 배터리 정보를 보여주고 이력을 추적하는 대표적인 앱이다. 이를 이용하면 무상 수리 기간 내에 점점 줄어드는 배터리 수명을 예상해 대응할 수 있다. 물론 배터리를 교체하기 전에 가능한 한 오래 사용하려 할 때도 유용하다. editor@itworld.co.kr
 Tags coconutbattery 코코넛배터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ITWorld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박재곤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