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컴퓨팅

'노트북이 너무 느려요' 초보자를 위한 대응법 9가지

Matt Smith | PCWorld 2021.09.17
노트북을 부팅하면 5분이 지나야 반응을 하거나 열린 브라우저 탭이 5~6개가 안 되는 데도 탭 전환에 버벅댄다면 노트북에 문제가 생겼거나 수명이 한계에 다다른 것처럼 느껴진다.
 
ⓒ Rob Schultz / IDG

이럴 때는 느린 속도 때문에 분노를 일으키는 노트북을 버리고 새 모델을 구매할 수도 있지만, 포기하기 전에 몇 가지 더 시도해 볼 방법이 있다. 어쩌면 노트북의 성능을 되돌리고 몇 년 정도 수명을 늘릴 수 있다. 노트북이 쓰레기 매립지에 묻히는 것을 늦추는 환경친화적인 행동이기도 하다.
 

PC를 다시 시작

시작은 PC를 껐다가 다시 켜는 것은 뻔한 방법이지만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최근 들어 더 중요해지기도 했다. 최신 노트북은 안정적이며 효율적인 절전 모드를 통해 전력 소비를 줄인다. 윈도우 업데이트를 설치하거나 다른 문제가 생기지 않는 한 노트북을 완전히 끄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니 한 번 재부팅해보자. 노트북을 끄고 전원 버튼을 이용해 다시 켜면 된다.
 

시작 응용 프로그램 정리

노트북을 새로 시작하면 윈도우가 부팅될 때 함께 자동으로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이 있다. 윈도우 로딩 때 실행되도록 만들어진 애플리케이션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런 애플리케이션이 늘어나 쌓이면 노트북이 느려질 수 있다.
 
ⓒ Matt Smith/IDG

이럴 때는 윈도우 10의 설정 앱을 열어 시작 앱을 정리하면 된다. ‘앱 선택’ > ‘시작’을 열어 시작 때 실행되는 앱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각 앱 옆에 있는 토글을 이용해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할 수 있다. 윈도우는 부팅 시간에 미치는 영향도 알려주지만, 꼭 정확한 것은 아니다.

대부분 애플리케이션이 이 목록에 표시되지만, 그렇지 않은 애플리케이션도 있다. 이럴 때는 ‘윈도우 시스템 구성’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이전 방식으로 앱을 비활성화 할 수 있다.
 

인터넷 연결 확인

노트북을 이용해 정기적으로 하는 작업 대부분은 인터넷 연결이 필요하다. 웹 탐색, 넷플릭스 스트리밍, 온라인 게임 등이 모두 안정적인 인터넷 연결을 요구한다. 따라서 인터넷 연결 속도가 느리면 성능이 느려질 수 있다.

이때는 speedtest.net 같은 속도 테스트 유틸리티로 인터넷 연결 속도를 확인하자. 핑 시간과 다운로드 속도, 업로드 속도를 기록하면서 몇 차례 테스트한다. 핑 시간은 한 자릿수,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는 10Mbps 이상이어야 한다. 또 테스트할 때마다 속도가 크게 변하는지 확인하자. 인터넷은 연결돼 있지만, 신뢰도가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메모리 비우기

노트북 RAM은 단기 메모리다. 실행 중인 애플리케이션과 여기에 필요한 데이터를 추적한다. 메모리를 다 쓰면 노트북은 하드 드라이브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데, 이 경우 최신 SSD조차 메모리보다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작업 관리자에서 활성 프로그램과 이런 프로그램이 사용 중인 메모리를 확인할 수 있다. 윈도우 검색 기능을 이용하거나, 키보드에서 Control+Alt+Delete를 눌러 표시되는 메뉴에서 작업 관리자를 선택하면 된다.
 
ⓒ Matt Smith/IDG

작업 관리자에 활성 프로그램이 목록으로 표시된다. 각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메모리의 양은 ‘자세히’를 눌러 확인할 수 있다.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해 ‘작업 끝내기’를 눌러 종료한다. 단, 이렇게 하면 즉시 앱이 종료되고, 저장하지 않은 데이터를 잃을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자.

작업 관리자를 이용해 메모리를 확보하는 방법은 임시방편이다. 메모리를 많이 소모하는 앱을 종료해 메모리를 확보할 수 있지만, 결국 필수 앱은 계속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이 방법은 메모리를 더 적게 사용하는 대체 앱을 찾는 중이거나 메모리를 증설하는 동안 임시로 사용하면 된다.
 

하드 드라이브 공간 확보

하드 드라이브는 노트북의 장기 메모리인데, 이 또한 용량이 가득 차면 문제를 일으킨다. 윈도우는 물론 많은 앱이 임시 파일을 저장하기 위해 어느 정도의 저장 공간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당연히 새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도 없다.

윈도우 설정, 시스템, 저장 공간을 열어 노트북의 저장 공간을 확인할 수 있다. 윈도우는 사용된 저장 공간을 막대그래프로 표시한다. 이 막대가 붉은색이면 하드 드라이브 저장 공간이 별로 남지 않았다는 의미다.
 
ⓒ Matt Smith/IDG

여기에서 저장 공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목록으로 확인할 수 있다. 앱과 임시 파일, 비디오, 음악, 원드라이브 파일 등으로 구분해 보여준다. 각각을 선택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한 후 앱을 제거하나 임시 저장 공간을 비울 수 있다. 가장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것은 '앱과 기능'이다. 여기서 용량이 큰 앱을 찾아 지우는 것이 공간을 확보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이 메뉴가 완벽한 것은 아니어서 설치된 프로그램을 감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때는 앱과 기능이 아닌 다른 목록에서 표시되므로 모두 확인해야 한다.
 

윈도우 업데이트 실행

윈도우를 업데이트하는 것도 성능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의 하나다. 노트북의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거나 이전 버전에서 발견된 문제가 해결된 새 윈도우 버전을 설치해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노트북은 정기적으로 윈도우 업데이트를 실행하므로 설치할 업데이트가 없을 수 있다. 그러나 일부 사용자는 업데이트를 미루거나 이 기능을 완전히 끈 상태로 쓰곤 한다. 윈도우 업데이트가 미리 알림을 보낸 이후에야 설치하는 사용자도 있다.

윈도우 업데이트를 설치하려면 윈도우 설정 메뉴를 열어 업데이트 및 보안을 선택한 후 윈도우 업데이트를 실행한다. 윈도우 업데이트가 바로 실행되는데, 보류 중인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해 설치한다. 대부분 업데이트는 노트북을 다시 시작해야 설치가 종료된다.
 

윈도우 초기화

여러 방법으로도 노트북이 매우 느리게 느껴진다면 중대한 방법을 써야 할 때다. 윈도우 초기화는 극단적인 방법이지만 성능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는 경우가 많다. 노트북을 공장에서 처음 출시될 때 상태로 되돌려 성능 문제를 초래하는 애플리케이션, 윈도우 구성, 장치 드라이버 문제를 해결한다.
 
ⓒ Microsoft

다행히 초기화하는 과정은 간단하다. 윈도우 설정 앱을 열고 업데이트 및 보안, 복구를 선택한다. 이 메뉴 가장 위에 ‘이 PC 초기화’가 있다. ‘시작하기’를 누른 다음 화면의 지시를 따른다. 단, 윈도우를 초기화하기 전에 중요한 파일을 모두 백업해야 한다. 구형 기기라면 초기화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다. 하루 정도 노트북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초기화 계획을 세워야 한다.
 

노트북 RAM 업그레이드

여전히 노트북이 느리다면 하드웨어 업그레이드가 유일한 희망일 수 있다. RAM을 추가해 메모리 부족 때문에 초래되는 성능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프로그램을 종료해 메모리를 확보할 수 있지만, 최상의 장기적인 솔루션을 메모리 추가다.

안타깝게도 메모리를 추가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메모리를 메인보드에 납땜해 고정돼 있거나, 특수한 도구 없이는 노트북을 분해하기 힘들어 업그레이드가 어렵거나 거의 불가능한 노트북이다. 노트북 사용 설명서를 확인해 업그레이드가 가능한지 확인해야 한다.
 

SSD로 업그레이드

최신 노트북 대부분에는 SSD가 장착돼 있다. 그러나 기계적 회전 디스크(하드 디스크 또는 HDD)가 쓰인 제품도 일부 있다. 디스크 드라이브는 저렴한 가격에 많은 용량을 제공하지만, SSD보다 훨씬 느리다. 하드 디스크 데이터에 액세스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고 이 때문에 느리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메모리와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하드 드라이브를 업그레이드할 수 없는 노트북이 있다. 하지만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를 사용한 노트북은 업그레이드를 지원할 가능성이 크다. 노트북 컴퓨터 사용 설명서를 확인하자. 업그레이드 전에 먼저 중요한 데이터를 백업해야 한다. 대부분 노트북 컴퓨터는 2개의 하드 드라이브를 동시에 사용할 수 없으므로, 기존에 사용하던 드라이브 대신 새 드라이브로 교체해 설치해야 한다.
 

그래도 여전히 노트북이 느리다면

지금까지 살펴본 다양한 방법은 노트북 성능 문제를 해결하는 일반적인 방법이지만, 별 도움이 안 됐다면 새 노트북 구매를 고려할 때다. 참고로 노트북을 그냥 버려서는 안 된다. 노트북에는 유해 물질이 포함되어 있고, 리튬 이온 배터리는 손상되면 화재를 일으킬 수 있다. 지역 재활용 센터를 방문하거나 제조업체에 연락해 재활용하도록 하는 것도 방법이다. editor@itworld.co.kr
 Tags 노트북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