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사건에 대해 밝혀진 사항은 많지 않지만, 8월 20일까지 드러난 도난당한 데이터의 수와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영향만 보더라도 최근 발생한 사이버보안 사건 가운데 가장 크다. T-모바일이 공개하거나 다른 소식통에서 밝힌 이번 데이터 침해 사건에 대한 타임라인은 다음과 같다.
티-모바일 침해 사건 타임라인
- 8월 15일 일요일: 공격자들이 사이버 범죄 포럼에서 도난당한 1억 개의 T-모바일 기록를 판매했다고 주장했다. 바이스(Vice.com)에 1억 명 이상의 사람들과 관련된 데이터에 접근했다고 주장하는 공격자들의 소식이 전해졌다. 지하 포럼 게시물에는 T-모바일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없었지만, 온라인 매체인 마더보드(Motherboard)는 이 정보가 T-모바일 서버에서 온 것이며, SSN, 전화번호, 이름, 실제 주소, IMEI 번호 및 운전면허증 정보가 포함되어 있음을 확인했다.
판매자는 3,000만 개의 SSN과 운전면허증이 포함된 데이터의 하위 집합에 대해 6비트코인(약 27만 달러)를 요구했으며, 나머지 정보를 비공개로 판매한다고 밝혔다. T-모바일은 마더보드를 통해 “지하 포럼에서 제기된 주장을 알고 있으며, 그 유효성을 적극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현재 공유할 추가 정보는 없다”라고 밝혔다.
- 8월 16일 월요일: T-모바일은 데이터 유출을 확인하고 해당 사고에 대한 기술적 검토를 시작했다.
이 사건이 전 세계적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T-모바일은 일부 T-모바일 데이터에 대한 무단 접근이 발생했음을 확인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하지만 조사에서 개인 고객 정보가 포함됐는지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T-모바일 측은 “고객 보호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런 주장의 유효성을 파악하기 위해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와 함께 광범위한 분석을 수행하고 있으며, 법 집행 기관과 협력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T-모바일 측은 접근 권한을 얻는 데 사용된 진입점은 폐쇄된 것으로 확신하면서, 불법 접근한 데이터의 성격을 파악하기 위해 시스템 전반에 걸쳐 심층적인 기술 검토를 계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T-모바일은 공식 성명에서 “이 조사는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최대한 긴박하게 진행되고 있다. 조사가 완료할 때까지 영향을 받은 기록 수나 주장의 유효성을 확인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 8월 17일 화요일: T-모바일은 데이터 유출이 약 780만 명의 현재 고객과 4,000만 개의 이전 또는 잠재 고객 기록에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T-모바일은 사이버 공격의 위험에 처한 개인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다.
T-모바일은 영향을 받은 개인의 추정치와 시행 중인 교청 조치를 포함한 침해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에 대한 최신 정보를 발표했다. T-모바일은 “지난 주말, 온라인 포럼에서 악의적인 행위자가 T-모바일 시스템을 손상시켰다는 주장을 접했다. 그 즉시 이런 주장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시작했고, 조사를 위해 사이버보안 전문가를 초빙했다"라고 말했다.
T-모바일은 불법적으로 서버에 접근하는데 사용된 것으로 보이는 AP(Access Point)를 찾아 즉시 폐쇄했으며, 조사가 진행 중인 동안 도난당한 데이터에 일부 개인정보가 포함된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도난 파일에는 고객 금융 정보, 신용카드 정보, 직불 또는 기타 결제 정보가 포함되지 않았다”며, “접근한 데이터 가운데 일부에는 고객의 이름과 성, 생년월일, SSN, 현재 및 이전 고객 및 잠재 고객에 대한 ID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T-모바일의 활성 선불 고객명, 전화번호, 계좌 PIN 등 85만 건 이상이 노출된 사실도 확인했다.
T-모바일은 고객에게 다음 단계에 대해 조언하고 후속 공격의 피해자가 되지 않도록 조치를 권장하는 통신문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에는 2년간 무료 ID 보호 서비스 제공과 모든 T-모바일 후불 고객이 PIN을 변경해야 한다는 조언이 포함됐다.
T-모바일은 또한 후불 고객을 위한 계정 탈취 보호 기능으로 모바일 계정을 보호하기 위한 추가 단계를 제공하고, 고객이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정보와 솔루션을 위한 고유한 웹 페이지를 게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 8월 18일 수요일: 보안 연구원인 브라이언 크렙스는 고객에게 T-모바일의 지시를 따르고 후속 피싱 공격에 대비하라고 충고했다.
크렙스는 T-모바일 고객에게 T-모바일의 지시에 따라 PIN을 변경하도록 권고하면서도 가능한 한 많은 온라인 계정에서 전화번호를 삭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많은 온라인 서비스에서 계정 등록 시 전화번호를 제공해야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해당 번호가 프로필에서 삭제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크렙스는 많은 온라인 서비스는 SMS를 통해 전송된 링크를 클릭하는 것만으로 비밀번호를 재설정할 수 있으며, 이런 관행이 널리 확산되면서 휴대폰 번호가 사실상의 ID 문서로 바뀌었다면서, "무단 SIM 교환이나 휴대폰 번호 이전, 이혼, 해고, 또는 재정 위기로 인해 치명적일 수 있는 전화번호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할 가능성이 발생한다"라고 설명했다.
크렙스는 또한 고객에게 관련 피싱 공격을 주의하라고 경고하면서 사기꾼이 노출된 정보 가운데 일부를 사용해 피싱 메시지, 계정 탈취 등으로 T-모바일 사용자를 표적으로 삼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T-모바일 고객은 피싱 공격자가 회사를 사칭하고 커뮤니케이션을 좀 더 합법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해 수신자의 손상된 계정 세부 정보가 포함된 메시지를 이용할 것이라는 것을 예상해야 한다.
- 8월 20일 금요일: T-모바일은 또 다른 530만 명의 기존 고객과 66만 7,000명의 이전 고객이 피해를 입었다고 밝혔다.
T-모바일의 데이터 침해 조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T-모바일 측은 공격자가 하나 이상의 관련 고객 이름, 주소, 생년월일, 전화번호, IMEI(International Mobile Equipment Identity) 및 IMSI(International Mobile Subscriber Identifier) 번호를 포함한 또 다른 530만 개의 현재 후불 고객 계정에 불법적으로 접근한 사실을 상세히 설명하는 업데이트된 성명서를 발표했다.
T-모바일 측은 이름, 생년월일, SSN, 운전면허증/신분증 정보를 포함해 약 4,000만 명의 이전 또는 잠재 T-모바일 고객 정보가 있는 데이터 파일이 손상됐다고 보고했다. 또한 고객 이름, 전화번호, 주소 및 생년월일이 손상된 이전 T-모바일 고객 계정 66만 7,000개를 추가로 확인했다. 이 추가 계정은 SSN이나 운전면허증/신분증 정보는 손상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또한 악의적인 행위자가 공격에 사용한 접근 및 출구 지점을 차단했다는 이전 발표를 재차 강조했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