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퍼스널 컴퓨팅

내 노트북 배터리 상태, 윈도우에서 직접 확인하는 방법

Matt Smith  | PCWorld 2021.07.29
배터리 사용 시간은 모호하고 명확하지 않은 개념이다. 이론적으로는 간단한 숫자로 나타낼 수 있지만, 배터리 사용 시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가 매우 많다. 특히 새 노트북 컴퓨터를 구입할 때인지 판단해야 할 때, 그리고 노트북 컴퓨터의 사용 시간과 상태를 측정하려 할 때 까다로운 점이 아닐 수 없다.
윈도우에는 ‘배터리 보고서’라는 기능이 숨겨져 있다. PCWorld도노트북 컴퓨터의 내구성을 테스트할 때 이 기능을 이용한다. 배터리 보고서를 사용해 남은 배터리 성능을 해석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배터리 보고서(Battery Report)를 생성하는 방법

배터리 보고서는 새로운 기능이 아니다. 윈도우 설정 메뉴로는 접근할 수 없는 숨겨진 기능이다. 명령 프롬프트를 통해서만 배터리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다. 지금부터 그 방법을 설명한다.

•    윈도우 검색 기능을 이용한다. CMD나 Command Prompt를 입력해 검색한다. 명령 프롬프트가 나타나고 검색 결과가 표시된다. 명령 프롬프트를 연다. 윈도우 시작 메뉴의 윈도우 시스템 아래 나열된 명령 프롬프트를 찾는 방법도 있다.
•    명령 프롬프트를 열면, C: 로 시작되고 자신의 사용자 계정 이름으로 끝나는 명령줄이 표시된다. 이 명령줄 끝에 커서가 깜박이는 부분이 있다. powercfg /batteryreport를 입력한 후, 키보드의 엔터 키를 누른다.
•    성공하면, 명령 프롬프트가 배터리 사용 시간 보고서가 사용자 폴더에 저장되었다고 알려준다.
•    명령 프롬프트에 표시된 폴더를 탐색한다. C:\Users\사용자이름 형태인 기본 사용자 폴더에 저장될 것이다.
 
ⓒ MATT SMITH/IDG

파일 탐색기에서 배터리 보고서를 찾을 수 있다. 윈도우 검색 기능을 사용하면 새 보고서 색인과 검색에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파일 탐색기를 이용하는 방법이 더 빠르다. 

배터리 보고서는 HTML 문서로 저장되기 때문에 웹 브라우저를 이용해 열 수 있다. 배터리 보고서는 많은 정보가 들어있는 긴 문서이다. 각 항목의 의미를 해석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배터리 보고서를 보면서 배터리 사용 시간을 추정하는 방법

배터리 보고서를 보면서 몇 가지 방법으로 배터리 사용 시간을 측정할 수 있다. 보통은 보고서 맨 아래에 있는 배터리 사용 시간 추정(Battery life estimates) 항목을 확인하는 방법이 좋다. 

이 항목은 사용자가 노트북을 사용한 시간을 토대로 배터리 사용시간을 계산한 항목이다. 이 추정 시간을 참고하면 배터리가 바닥나게 방치할 일이 없어 매우 편리하다

완전 충전(At Full Charge) 아래 액티브(Active) 열을 주목하자. 시간과 분, 초 단위로 결과가 표시되어 있다. 이 열에 4:56:22라고 표시되어 있다면, 추정 배터리 사용시간이 4시간 56분 22초라는 의미다.
 
ⓒ MATT SMITH/IDG

또 완전 충전과 설계 용량이 로그 목록으로 표시되어 있다. 완전 충전(Full Charge) 열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추정치가 있다. 노트북 컴퓨터 배터리가 현재 처리할 수 있는 최대 충전량을 토대로 한 추정치를 말한다.

설계 용량(Design Capacity)는 노트북 컴퓨터가 새 제품일 때의 최대 배터리 충전량을 토대로 추정치를 생성해 제시한다. 구형 노트북 컴퓨터의 비교에 유용한 추정치이다.

그렇지만 로그 기록은 완벽하지 않다. 추정치는 과거 배터리를 사용한 방식에 토대를 두고 있기 때문에 나중에 PC 사용 방식이 바뀌면 맞지 않을 수 있다. 웹 브라우저를 바꾸는 사소한 변화만으로도 추정치가 어긋날 가능성이 있다.

또 때론 배터리 보고서에 계산된 결과가 조금 이상한 경우도 있다. 시스템을 아주 짧은 시간 사용할 때 오차가 발생한다. 몇 주 동안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도 오차가 있다.
 

배터리 보고서로 배터리 사용 시간을 측정하는 방법

배터리 사용 시간 추정치는 한 눈에 보기에 유용하지만, 정확한 결과를 원한다면 더 깊이 살펴보아야 한다.

보고서에서 배터리 사용 섹션을 본다. 지난 3일 간 실제 어떻게 배터리를 이용했는지 보여준다. 이 단편적인 정보를 사용해 배터리 사용 시간을 판단하려 고 할 수 있지만, 꽤 힘든 일이다.

노트북 컴퓨터의 배터리를 모두 방전해야 정확한 결과를 기록할 수 있다. 정상적으로 노트북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시도할 수 있다. 그러나 더 쉬운 방법은 비디오, 스크립트, 벤치마크를 실행시켜 방치하는 방법이다. 쉽게 배터리를 방전시키는 몇 가지 방법을 제안한다.

•    10시간 이상 분량의 유튜브 비디오를 튼다.
•    베이스마크 웹(Basemark Web) 3.0 벤치마크를 실행한다. 벤치마크의 구성 옵션을 확인하고, 배터리 사용 시간 모드를 켠다. 그러면 벤치마크가 무한 루프 상태로 실행된다.
•    아이매크로(iMacros)를 이용해 웹 브라우징 매크로를 만든다. 그런 후 루프 기능을 이용해 배터리를 다 사용할 때까지 매크로를 무한 실행한다.
•    매크로 레코더(Macro Recorder)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해 무한 반복되는 루프를 생성한다.

또한 디스플레이를 어둡게 만들거나 끄는 모드를 포함, 모든 절전 모드, 최대 절전 모드를 꺼도 배터리가 잘 소모된다.
 
ⓒ MATT SMITH/IDG

선택한 테스트를 시작한 후, 배터리 상태가 중대한 상태에 도달할 때까지 기다린다. 자동으로 전원이 꺼질 것이다. 노트북을 전원에 연결한 후 켠다. 그리고 다시 배터리 보고서를 실행한다. 보고서의 배터리 사용에 대한 섹션이 배터리 지속 시간을 알려줄 것이다.

이 테스트를 실행하면 사용시간에 대한 정확한 기준을 만들 수 있다. 같은 시스템을 가진 다른 사람의 유사한 테스트 결과와 비교하거나, 매달 테스트를 실시, 배터리 사용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배터리 보고서를 이용해 배터리 ‘건강’ 상태를 평가하는 방법

배터리 보고서는 배터리의 상태를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을 2가지 이상 제공한다.

첫 번째는 사이클 카운트(Cycle Count)다. 보고서 맨 위 설치된 배터리(Installed Battery) 근처에서 찾을 수 있다. 사이클 카운트는 노트북 컴퓨터 배터리 용량이 방전된 횟수를 추정한 수치다.

이것은 누적 수치다. 한 번의 사이클은 배터리가 20%씩 5번, 또는 한 번에 100% 방전되었음을 의미한다. 일반적인 노트북 배터리의 충전 사이클은 몇 백 회이고, 이후 배터리 용량이 유의미하게 변한다. 배터리 용량이 문제가 되는 충정 사이클은 500~1,000회이다.

보고서 중간 부분에 위치한 배터리 용량 이력(Battery capacity history) 섹션도 참고할 수 있다. 측정된 배터리 용량을 로그 기록으로 제시하므로 제 기능을 할 때의 배터리의 용량인 배터리 설계 용량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 MATT SMITH/IDG

새 노트북 컴퓨터 중에는 설계 용량보다 완전 충전 용량이 조금 더 큰 경우가 많다. 그러나 배터리를 사용할 수록 완전 충전 용량은 줄어든다. 예시 이미지의 노트북 컴퓨터는 사용 기간 10년에 가까워지고 있다.

완전 충전 용량이 설계 용량보다 20% 적다는 것은 그만큼 오래된 배터리라는 의미이다. 배터리 사용 시간이 줄어드는 것을 막을 방법은 없다. 그렇지만 최신 노트북 컴퓨터 배터리는 완전 충전 용량이 ‘0’이 되기 훨씬 전에 작동을 멈출 것이므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