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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2021년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 주요 트렌드 공개

편집부 | ITWorld 2021.07.15
유니티(www.unity3d.com/kr)가 ‘M&E 업계의 2021년 주요 트렌드(Top 2021 Trends in Media and Entertainment)’ 인터랙티브 보고서를 공개했다. 유니티는 20명의 업계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대형 스튜디오부터 인디 크리에이터에 이르는 다양한 시각을 반영한 주요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의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예상치 못한 여러 변화를 맞이했다. 하지만 여러 스튜디오와 크리에이터들은 오히려 위기를 기회로 삼아 가상 프로덕션, 증강 현실(AR), 사전 시각화, 원격 워크플로, 실시간 파이프라인과 같은 혁신을 통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및 창작 방식을 시도하고 있다.

이에 유니티는 슈퍼 78 인터랙티브 연구 개발 디렉터 팀 윌리엄스, 바오밥스튜디오 CEO 모린 팬, 델타트레 부사장 벤자민 카우스, 더 서드 플로어 부사장 데인 앨런 스미스 등 업계 주요 인사를 인터뷰하고, 앞으로 M&E 업계에서 예상되는 트렌드와 전망에 대한 의견을 청취, 이에 대한 보고서를 발간했다.

코로나를 기점으로 가장 뚜렷하게 나타난 변화는 M&E 업계에서도 다른 산업계와 마찬가지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속화되었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원격에서도 관리 가능한 워크플로 도입이 활발해지고 있다. 원격 작업의 경우 물류나 부지 등 물리적 공간에 수반되는 비용의 절감이 가능해 장점이 막대하다. 앞으로는 5G 연결성이 강화되고 원격 작업의 환경 친화적인 측면이 이점으로 작용하며 원격 작업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코로나로 인해 대체안으로서 개최된 가상 콘서트는 그 뛰어난 성과로 인해 코로나가 점차 회복기로 접어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차세대 인터랙티브 실시간 공연이라는 형태로 지속될 것으로 본다. 가상의 페스티벌, 스포츠, 공연에서 관객은 고유의 애니메이션 월드의 일부가 되어 자신이 더 연결되어 있다고 느낀다.

그리고 이러한 ‘애니메이션 르네상스’를 맞이해 애니메이터들은 이미 각자의 프로젝트에 개인적인 느낌을 더 강화하는 다양한 디자인(look and feel)을 실험하고 있다. 1세대 CG 애니메이션과 같이 다소 옛날 방식으로 느껴질 수 있는 애니메이션도 실시간 프로젝트로 새로운 느낌으로 다시 태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미 사전 시각화와 다양한 프로덕션 단계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실시간 애니메이션은 2021년에는 최종 애니메이션 제작에 널리 도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직 초기 단계에 불과하긴 하지만, 전적으로 유니티를 통해 제작되어 개봉한 와인드업(Windup)이 대표적인 예시이다. 실시간 작업 방식은 렌더링에 의한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으므로 크리에이티브 팀이 몇 초 만에 모든 디테일을 검토할 수 있게 되고 감독은 영화 촬영 현장에서 즉흥적으로 창의적인 선택을 할 수 있게 지원한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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