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애플의 새로운 ‘집중 모드’ 원리와 동작 방식 총정리

Jonny Evans | Computerworld 2021.06.23
애플은 올해 WWDC에서 ‘집중 모드(Focus)’를 공개했다. 아이폰, 아이패드, 맥 사용자가 일을 완수해야 할 때, 혹은 업무와 사생활을 분리하려고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집중 모드에 대한 FAQ를 준비했다. 
 
ⓒ Apple
 

집중 모드란 무엇인가?

집중 모드는 기존 ‘방해 금지 모드(Do Not Disturb)’ 도구와 약간 다르다. 맥락 인식과 세밀한 통제로 원하지 않는 방해를 차단해 사용자가 현재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가족 식사 중의 업무 이메일이나 컨퍼런스 콜 중의 메시지 수신과 같은 디지털 방해요소로부터 사용자를 단절한다. 

집중 모드는 지능적이다. 사용자의 상황에 맞게 적절한 집중 모드를 제안하며, 집중 모드 동안 사용자에게 알림이 전달되는 사람이나 앱도 제안에 포함된다. 예를 들어, 코딩을 할 때는 이메일, Xcode, 페이스타임, 사파리가 필요하고, 독서를 할 때는 전혀 방해받지 않는 것을 원할 것이다. 

집중 모드는 또한 집, 업무, 운동, 운전 등 다양한 모드에 따라서 홈 화면에 표시되는 앱을 다르게 만들어준다. 즉, 집중 모드의 궁극적인 임무는 사용자가 어디에 있든, 무엇을 하든 애플 디바이스를 최적화하는 것이다. 
 

집중 모드에 활용되는 정보는 무엇인가?

집중 모드는 시간, 장소, 캘린더 일정 등을 고려한다. 예를 들어, 모든 방해를 차단한 회의 집중 모드를 설정했다면, 캘린더 일정에서 회의가 시작될 때 회의 집중 모드가 자동으로 시작된다. 또한, 집에 도착하면 ‘집 집중 모드’가 시작되고, ‘점심 집중 모드’를 설정해 둔 경우 점심시간에 맞춰 애플 뉴스 앱이 활성화된다.

집중 모드를 사용하면 알림을 언제 어떻게 받고 싶은지 설정할 수 있다. 가족이나 동료의 메시지만 알림을 하거나, 메일이나 슬랙만 알림을 할 수 있게 선택하는 식이다.
 

집중 모드는 얼마나 지능적인가? 

집중 모드의 목적이 업무의 개인 생활을 구분하는 것이기 때문에, 낮과 밤의 옵션이 다르다. 즉, 집중 모드는 사용자가 무엇을 할지 이해하고 적절한 알림 설정을 제안한다. 또한, 해당 집중 모드 시간에 사용할 앱을 자동으로 추천하기도 한다. 
 

알림은 어떻게 처리되는가?

집중 모드는 애플의 개선된 알림 시스템을 지원한다. 새 알림 시스템은 이전보다 연락처 사진이나 앱 아이콘이 눈에 띄게 바뀌어서 필요한 부분을 더욱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하나의 화면에서 수신된 알림을 모두 확인할 수 있는 ‘일 알림 요약’ 기능이 추가됐다. 시스템이 알림의 중요도를 판단해 가장 중요한 내용을 화면 상단에 표시한다. 
 

방해 금지 모드는 어떻게 되는가?

애플은 방해 금지 모드를 아이메시지(iMessage) 안에 통합해서 다른 사람이 사용자의 상태를 볼 수 있도록 했다. 집중 모드는 방해 금지 모드보다 포괄적인 기능으로 사용자가 연락되지 않는 경우(아이메시지를 비활성화한 집중 모드 상태인 경우) 메시지 앱에 이 상태가 표시된다.
 

집중 모드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가?

새로운 집중 모드 설정은 시스템 환경설정/설정에 있다. 집중 모드 메뉴를 탭하면 수면, 개인, 업무, 등 사전 설정된 집중 모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각각의 모드를 수정할 수 있다. ‘디바이스에 공유(Share Across Devices)’ 토글도 있는데, 이것을 활성화하면 현재의 상태가 모든 디바이스에 적용된다. 
 

긴급한 메시지는 어떻게 처리되는가?

집중 모드에서 수신을 원하는 알림을 설정할 수 있다. 사람과 앱별로 설정이 가능해서 어떤 집중 모드에 있든 중요한 앱의 알림이나 연락을 받을 수 있다.
 

모든 애플 디바이스에 집중 모드를 설정해야 하는가?

아니다. 한 디바이스에 집중 모드를 설정하면, 같은 아이클라우드 ID를 사용하는 디바이스에 자동으로 적용된다.
 

개발자와 관련된 사항도 있는가?

애플은 집중 모드와 관련된 API를 2가지 제공하고 있다. 상태(Status)와 타임 센서티브(Time Sensitive) API다. 상태는 서드파티 앱이 사용자의 집중 모드를 인식하게 하는 것이고, 타임 센서티브 API는 집중 모드에서 시급한 알림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언제 사용할 수 있는가?

집중 모드는 iOS 15, 아이패드OS 15, 워치OS 8, 맥OS 12의 일부로, 가을에 적용될 예정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