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80 Ti “기본은 3090, 게임용 그래픽 카드의 대표작”

지포스 RTX 3080 Ti는 성능 향상을 위한 PCIe 리사이저블 바(Resizable BAR)를 선택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데, 이 기능은 AMD 경쟁 기술인 SAM(Smart Memory Access)에 대한 대응으로 RTX 3080 출시 이후 엔비디아의 일부 제품에서 제공한다.
엔비디아의 새로운 LHR(Lite Hash Rate) 기술도 추가되어 그래픽카드의 암호화폐 채굴 성능을 저하시킨다. 또한 RTX 3080 Ti는 DLSS 2.0, e스포츠용 지연시간 단축을 위한 엔비디아 리플렉션 API, 스트리머와 동영상 제작자를 위한 엔비디아 브로드캐스트의 AI 기반 도구, 탁월한 NVENC 인코더 등과 같은 킬러 소프트웨어 제품군을 활용한다.
이 제품은 RTX 3090이 아니며 돈이 많은 게이머가 구입해야 하는 지포스 카드다. 하지만 이 최신의 그래픽 카드가 AMD의 1,000달러짜리 라데온 RX 6900 XT를 능가할만큼 충분한 역량을 제공하고 있는가? 이제 지포스 RTX 3080 Ti 파운데이션 에디션(Founders Edition, FE)에 대한 테스트 벤치 결과를 살펴보자.
지포스 RTX 3080 Ti 사양, 기능 및 디자인
우선 사양을 살펴보면, 지포스 RTX 3080 Ti가 왜 이토록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는지 쉽게 알 수 있다. 내부적으로 이 GPU는 이름을 공유하는 700달러짜리 RTX 3080보다는 최강의 성능을 자랑하는 3090과 훨씬 더 가깝다. 엔비디아는 RTX 3080 Ti가 대체하는 RTX 2080 Ti보다 최대 1.5배 더 빠르다고 밝혔다. 
이 ‘Ti’의 업데이트 혹은 교체는 RTX 30 제품군에서 이전에 나온 엔비디아 암페어(NVIDIA Ampere) GPU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여기서는 세부 사항을 자세히 다루지 않을 것이며, 차이점에 초점을 맞춘다. RTX 3080 리뷰에서는 암페어의 핵심적인 개선과 수정 사항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이번 리뷰에서 확인해야 할 중요한 사항은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나타내는 핵심 지표인 CUDA 코어 수이다. 무려 1만 240개의 코어를 가진 지포스 RTX 3080 Ti는 축소된 GPU가 아니다. RTX 3090은 1만 496개이다. 반면 RTX 3080은 8,704개의 CUDA 코어를 사용한다. 이것만으로도 새로운 3080 Ti가 얼마나 강력한지 알 수 있다. 이번 벤치마크에서 보여준 3080 Ti는 3080과는 멀리 떨어져 있으며 3090 바로 옆에 있음을 보여줬다.
그리고 실수해서는 안 된다. RTX 3080 Ti는 RTX 3090과 같은 작업과 게임 겸용이 아닌 적절한 게임용 카드라는 점이다. 3090에는 괴물같은 24GB의 GDDR6X 메모리가 장착되어 있지만, RTX 3080 Ti에는 게임에 더 적합한 12GB가 탑재되어 있다. 이로 인해 3080 Ti는 3090의 936GBps 속도에 약간 뒤쳐진 912GBps의 메모리 대역폭을 제공한다. 특히 메모리 용량이 많은 경우, 고해상도 게임용으로 충분하다. 반면 바닐라(vanilla) RTX 3080은 10GB의 GDDR6X와 320비트 버스를 통해 훨씬 낮은 760GBps를 제공한다(그러나 결코 나쁜 수준은 아니다).

경쟁 제품인 AMD의 라데온 RX 6900 XT는 더 많은 메모리 용량(16GB)를 제공하지만, 더 작은 256비트 버스에서 더 느린 512GBps 메모리 대역폭을 제공한다. 하지만 AMD RDNA 2 아키텍처에는 그래픽 카드의 메모리에 접근할 필요없이 많은 프레임 버퍼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매우 높은 대역폭의 ‘인피니티 캐시(Infinity Cache)’가 GPU 자체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다소 잘못된 것이다.
엔비디아의 카드는 이와 같은 유사한 기능이 없으며, 좀 더 넓은 버스를 통해 GDDR6X의 강력한 성능에 의존한다. 그러나 실제로 이 모든 하이엔드급 지포스와 라데온 카드는 4K 게임을 위한 충분한 대역폭과 성능을 제공한다.
그러나 지포스 RTX 3080 Ti FE는 물리적으로 3090보다 바닐라 3080 FE와 비슷하다. 모든 RTX 30 제품군 FE는 동일한 기본 디자인을 자랑하며, 후면에는 송풍기 형태의 팬이 있고, 카드를 통해 공기를 끌어당겨 열을 배출하는 두 번째 팬이 있는 푸시-풀(push-pull) 구성을 갖추고 있다.

또한 엔비디아의 새로운 12핀 전원 커넥터(한 쌍의 기존 8핀 커넥터에 연결할 수 있는 어댑터가 상자에 들어있다)와 전체 그래픽 카드를 효과적으로 전환하는 두꺼운 금속 핀으로 완전히 보강된 슈라우드 디자인(shroud design)이 포함되어 있어, 그래픽 카드 전체를 방열판으로 만들 수 있다.

이 카드는 HDMI 2.1 연결과 3개의 디스플레이포트가 있으며, 각각 4K 비디오 피드를 쉽게 처리할 수 있다. 그러나 사용자 지정 가능한 RGB 조명, 팬 헤더 또는 FE 카드의 듀얼 BIOS 스위치와 같은 추가 기능은 찾을 수 없다.
엔비디아는 RTX 3080 Ti를 3090과 차별화하는 과정에서 보드의 골격을 하향했다. Ti의 쿨러는 원래 RTX 3080과 동일한 2개의 슬롯으로 출시된다. 엔비디아는 RTX 3090을 두꺼운 3슬롯으로 확장해 엄청난 GPU를 만들었다. 3090보다 덜 강력한 RTX 3080 Ti는 최대 부하 상태에서 작동하는 소리가 들릴 수 있다. 여전히 훌륭한 쿨러이고,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지만, 최고의 제품을 원한다면 주력 제품보다는 좀 더 튼튼한 골격과 내부의 냉각 및 전력 관리 기술을 갖춘 프리미엄 서드파티 맞춤형 3080 Ti로 눈을 돌려야 할 것이다.

덧붙이면, 지포스 RTX 3080 Ti에는 엔비디아의 LHR 기술도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전례없는 GPU 부족 상황에서 PC 게이머를 위해 이더리움 암호화폐 채굴의 효율성을 절반으로 줄였다. LHR 기술은 3090을 제외한 모든 새로운 지포스 GPU에 내장되어 있다. 고급 그래픽 카드는 단순이 사용자를 즐겁게 하기 보다는 돈을 벌 수 있게 이미 의도된 제품이다. RTX 3080 Ti의 공개를 앞둔 여러 소문에 따르면, 엔비디아 FE 제품에는 특히 LHR 제한 기술이 적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했지만 사실이 아니었다. FE 카드의 채굴 효율은 EVGA, 아수스, MSI 등과 같은 서드파티 RTX 3080 Ti 경우만큼 줄어들었다.
이 외에도 지포스 RTX 3080 Ti에는 동급 최고의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DLSS 2.0, 엔비디아 리플렉스의 놀라운 지연 시간 감소 기능, 스트리밍 및 비디오 생성을 위한 동급 최고의 NVENC 인코더 등 모든 RTX 30 제품군 GPU에서 얻을 수 있는 모든 것이 포함되어 있다.
이제 지포스 RTX 3080 Ti가 엔비디아의 다른 GPU와 AMD의 강력한 라데온 RX 6900 XT와 어떻게 비교되는지 살펴보자.
본지의 테스트 시스템
새로운 AMD 라이젠 5000 테스트 장비를 사용해 최신 GPU에 대한 PCIe 4.0 지원의 효과와 성능을 향상시키는 AMD SAM과 엔비디아 리사이저블 BAR 기능을 평가했다. 현재 AMD의 레이스 맥스 쿨러(Wraith Max cooler)를 사용해 개방형 벤치에서 테스트하고 있다. 앞으로 테스트 설정에서 NZXT 크라켄(Kraken) 수냉식 쿨러를 추가할 예정이다. 대부분의 하드웨어는 제조업체에서 제공했지만, 스토리지는 직접 구입했다. - CPU: AMD 라이젠 5900X
- 쿨러: AMD 레이스 맥스(Wraith Max)
- 메인보드: MSI 갓라이크(Godlike) X570
- 메모리: 32GB 지스킬 트라이던트 Z 네오(G.Skill Trident Z Neo) DDR 4 3800
- 전원 공급 장치: EVGA 1200W 슈퍼노바(SuperNova) P2
- 스토리지: 1TB SK 하이닉스 골드(Hynix Gold) S31 SSD
1,200달러짜리 지포스 RTX 3080 Ti를 엔비디아의 FE 모델인 1,500달러 RTX 3090 및 700달러 RTX 3080과 AMD의 경쟁 제품인 라데온 RX 6900 XT(1,000달러)와 비교했다.
지난 주말 컴퓨텍스(Computex)에서 RTX 3080 Ti가 출시되면서 시간 제약으로 인해 라데온 RX 6800 XT이나 지난 세대의 RTX 2080Ti와 같은 카드와는 테스트할 수 없었다. 리사이저블 BAR 또는 레이 트레이싱 성능도 테스트할 수 없었다. 즉, 3080 Ti는 기본적으로 메모리가 적은 3090이므로 레이 트레이싱 및 DLSS 성능은 해당 카드와 거의 동일해야 한다. 비교 GPU가 모두 라데온 RX 6900 XT 리뷰에서 어떻게 광선 추적을 처리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리뷰는 순전히 전통적인 게임 벤치마크에 중점을 뒀다. 다양한 엔진, 장르, 공급업체 후원(엔비디아, AMD, 인텔)과 그래픽 API(다이렉트X 11, DX 12, 불칸(Vulkan))에 걸친 다양한 게임을 테스트했다.
각 게임은 수직동기(VSync), 프레임 속도 제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또는 DLSS 효과, 프리싱크/지싱크(FreeSync/G-Sync), 피델리티FX(FidelityFX) 도구 또는 엔비디아 리플렉스(Nvidia Reflex)와 같은 특정 기술이 비활성화된 상태에서 다른 공급업체와 함께 가능한 가장 높은 그래픽 사전 설정에서 게임 내 벤치마크를 사용해 테스트했다. 또한 TAA(Temporal Anti-aliasing)를 활성화해 테스트 카드들을 한계까지 밀어붙이도록 했다. 각 벤치마크를 최소 3번 실행하고 각 테스트의 평균 결과를 나열한다.
결론을 먼저 알려준다면, RTX 3080 Ti는 3090보다 약간 느리며, AMD 아키텍처를 선호하는 일부 게임을 제외한 모든 게임에서 고급 라데온 제품과 일치하거나 능가했다. 이 때문에 벤치마크 차트를 제시하는 것이지만, 마지막 요약 설명을 별도로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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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l
인텔이 12가지 가속기로 데이터센터에 확장성과 유연성을 추가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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