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02

라데온, DLSS 대항 기술 FSR 6월 22일 출시 "타사 그래픽 카드도 지원"

Brad Chacos | PCWorld
컴퓨텍스 2021 기조연설에서 AMD가 드디어 엔비디아의 DLSS에 대항하는 라데온의 해법을 공개했다. AMD는 피델리티FX 슈퍼 레졸루션(FidelityFX Super Resolution)을 통해 레이트레이싱 활성화 등 게임 성능을 올리고, 지원 게임에서 GPU의 기본 성능(엔비디아 GPU를 사용하더라도)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가장 좋은 소식은 피델리티FX SR이 6월 22일 출시된다는 것이다.

피델리티FX SR은 개방성이 특징으로 모든 PC 게이머가 이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라데온 GPU 사용자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정상적인 가격에 그래픽 카드를 구입하기 어려워진 상황에 환영할 만한 소식이다. 프리싱크 모니터나 GPU 오픈 등 PC 사용자 커뮤니티가 받아들일 수 있는 공개 표준을 확립하려는 그간의 AMD 행보와도 일치한다. 
 
ⓒ AMD

기조연설 전 PCWorld와의 브리핑 인터뷰에서 라데온 수석 스캇 허클먼은 피델리티FX SR로 엔비디아 GTX 1060로 갓폴(Godfall)을 플레이할 때 41%가량 성능을 향상했고, FSR의 역량은 그 이상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수십년에 이르는 PC 산업 출입 경험을 도랑보면 경쟁사 하드웨어 속도까지 개선하는 새로운 기능을 개발하기 위해 이 정도의 노력을 보인 경우는 매우 드물다.

좋은 평가를 얻고 있는 엔비디아의 DLSS 기술은 이와 대조적으로 지포스 RTX 그래픽 카드에만 독점 작용하는 AI 텐서 코어가 중심이다. 마찬가지로 엔비디아 제품인 GTX GPU도 DLSS의 이점을 얻지는 못한다. 허클먼은 반면, AMD의 FSR은 라데온 RX 500 시리즈와 엔비디아 GTX 10 이상 GPU를 대상으로 한다고 설명했다.
 
ⓒ AMD

FSR과 DLSS가 다른 점은 또 있다. 엔비디아의 DLSS는 성능 향상에 있어 머신러닝과 일시적 업샘플링을 활용한다. 에픽 언리얼 엔진 5에 추가될 TSR(Temporal Super Resolution) 역시 일시적 업샘플링이 중심이다. 피델리티FX SR은 공간적 업샘플링(spatial upsampling)을 활용한다. 허클먼은 상세한 기술 설명을 곁들이지는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공간적 업샘플링은 GPU가 저해상도에서 프레임을 생성한 후 고해상도 스크린에서 렌더링하는 기술이다. 공백은 보간 기술을 활용해 채운다.

DLSS는 사용자 화면에 맞게 업샘플링된 저해상도 이미지를 활용하지만, 시간적 피드백과 AI 기술을 통해 초고해상도 실제 이미지와 저해상도 이미지를 비교해 공백을 채운다. DLSS 1세대 기술은 다소 선명하지 않게 이미지를 재생했다. 많은 개선이 이루어진 DLSS 2.0은 더 높은 기본 해상도로 렌더링하는 설정을 활용해 마치 마법처럼 기능하기 때문에 굳이 공백을 채울 필요가 없다.
 
ⓒ AMD

허클먼은 PCWorld에 FSR이 울트라 퀄리티, 퀄리티, 밸런스드, 퍼포먼스 등 다양한 품질 수준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각 품질은 적절한 결과를 얻기 위해 여러 방식으로 공간적 업샘플링을 활용한다. 허클먼은 울트라 퀄리티 FSR이 가장 네이티브 렌더링과 비슷하지만, 위 이미지에서처럼 성능 향상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4K 해상도에서는 기본 성능의 최대 2배를 제공할 수 있다고도 덧붙였다.

AMD는 피델리티FX SR이 조금 더 개방적인 만큼 DLSS보다 많은 선택을 받기를 바라지만 6월 22일 출시 당일부터 모든 게임이 이 기술을 지원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허클먼은 6월 말 10개 이상의 게임 스튜디오와 엔진이 FSR을 지원할 것이고, 2022년에는 훨씬 더 많은 게임에서 이 기술을 지원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 AMD

실제 환경에서 기술이 작동하는 것을 확인해야 하겠지만, FSR이 훌륭하거나 성공적인 기술이라는 점이 증명된다면, 라데온 제품도 레이트레이싱 기술을 진정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는 레이트레이싱을 전적으로 활용할 수 없다는 것이 엔비디아 RTX 30 시리즈와 비교해 AMD가 훨씬 약한 점이었다. 출발은 조금 늦었지만 FSR이 엔비디아와 달리 지원하는 게임에서 모든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향상한다고 발표한 만큼 앞으로가 더욱 흥미로워질 것이다. editor@itworld.co.kr 


2021.06.02

라데온, DLSS 대항 기술 FSR 6월 22일 출시 "타사 그래픽 카드도 지원"

Brad Chacos | PCWorld
컴퓨텍스 2021 기조연설에서 AMD가 드디어 엔비디아의 DLSS에 대항하는 라데온의 해법을 공개했다. AMD는 피델리티FX 슈퍼 레졸루션(FidelityFX Super Resolution)을 통해 레이트레이싱 활성화 등 게임 성능을 올리고, 지원 게임에서 GPU의 기본 성능(엔비디아 GPU를 사용하더라도)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가장 좋은 소식은 피델리티FX SR이 6월 22일 출시된다는 것이다.

피델리티FX SR은 개방성이 특징으로 모든 PC 게이머가 이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라데온 GPU 사용자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정상적인 가격에 그래픽 카드를 구입하기 어려워진 상황에 환영할 만한 소식이다. 프리싱크 모니터나 GPU 오픈 등 PC 사용자 커뮤니티가 받아들일 수 있는 공개 표준을 확립하려는 그간의 AMD 행보와도 일치한다. 
 
ⓒ AMD

기조연설 전 PCWorld와의 브리핑 인터뷰에서 라데온 수석 스캇 허클먼은 피델리티FX SR로 엔비디아 GTX 1060로 갓폴(Godfall)을 플레이할 때 41%가량 성능을 향상했고, FSR의 역량은 그 이상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수십년에 이르는 PC 산업 출입 경험을 도랑보면 경쟁사 하드웨어 속도까지 개선하는 새로운 기능을 개발하기 위해 이 정도의 노력을 보인 경우는 매우 드물다.

좋은 평가를 얻고 있는 엔비디아의 DLSS 기술은 이와 대조적으로 지포스 RTX 그래픽 카드에만 독점 작용하는 AI 텐서 코어가 중심이다. 마찬가지로 엔비디아 제품인 GTX GPU도 DLSS의 이점을 얻지는 못한다. 허클먼은 반면, AMD의 FSR은 라데온 RX 500 시리즈와 엔비디아 GTX 10 이상 GPU를 대상으로 한다고 설명했다.
 
ⓒ AMD

FSR과 DLSS가 다른 점은 또 있다. 엔비디아의 DLSS는 성능 향상에 있어 머신러닝과 일시적 업샘플링을 활용한다. 에픽 언리얼 엔진 5에 추가될 TSR(Temporal Super Resolution) 역시 일시적 업샘플링이 중심이다. 피델리티FX SR은 공간적 업샘플링(spatial upsampling)을 활용한다. 허클먼은 상세한 기술 설명을 곁들이지는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공간적 업샘플링은 GPU가 저해상도에서 프레임을 생성한 후 고해상도 스크린에서 렌더링하는 기술이다. 공백은 보간 기술을 활용해 채운다.

DLSS는 사용자 화면에 맞게 업샘플링된 저해상도 이미지를 활용하지만, 시간적 피드백과 AI 기술을 통해 초고해상도 실제 이미지와 저해상도 이미지를 비교해 공백을 채운다. DLSS 1세대 기술은 다소 선명하지 않게 이미지를 재생했다. 많은 개선이 이루어진 DLSS 2.0은 더 높은 기본 해상도로 렌더링하는 설정을 활용해 마치 마법처럼 기능하기 때문에 굳이 공백을 채울 필요가 없다.
 
ⓒ AMD

허클먼은 PCWorld에 FSR이 울트라 퀄리티, 퀄리티, 밸런스드, 퍼포먼스 등 다양한 품질 수준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각 품질은 적절한 결과를 얻기 위해 여러 방식으로 공간적 업샘플링을 활용한다. 허클먼은 울트라 퀄리티 FSR이 가장 네이티브 렌더링과 비슷하지만, 위 이미지에서처럼 성능 향상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4K 해상도에서는 기본 성능의 최대 2배를 제공할 수 있다고도 덧붙였다.

AMD는 피델리티FX SR이 조금 더 개방적인 만큼 DLSS보다 많은 선택을 받기를 바라지만 6월 22일 출시 당일부터 모든 게임이 이 기술을 지원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허클먼은 6월 말 10개 이상의 게임 스튜디오와 엔진이 FSR을 지원할 것이고, 2022년에는 훨씬 더 많은 게임에서 이 기술을 지원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 AMD

실제 환경에서 기술이 작동하는 것을 확인해야 하겠지만, FSR이 훌륭하거나 성공적인 기술이라는 점이 증명된다면, 라데온 제품도 레이트레이싱 기술을 진정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는 레이트레이싱을 전적으로 활용할 수 없다는 것이 엔비디아 RTX 30 시리즈와 비교해 AMD가 훨씬 약한 점이었다. 출발은 조금 늦었지만 FSR이 엔비디아와 달리 지원하는 게임에서 모든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향상한다고 발표한 만큼 앞으로가 더욱 흥미로워질 것이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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