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드파티 솔루션 업체가 개발한 애저 최적화 애플리케이션(익숙한 온프레미스 툴과 새로운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애저 마켓플레이스까지 추가하면 더 흥미로워진다. 애저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구매한 애플리케이션 비용은 애저 계정을 통해 청구되고 마켓플레이스의 자체 가상머신 라이브러리에서 설치된다.
새로운 소프트웨어 패키지 역할을 하는 클라우드 마켓플레이스
솔루션 업체가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와의 협력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고 사용자들이 클라우드 네이티브 관리 모델에 더 익숙해지면서 새로운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이 부상하고 있다. 이들 애플리케이션은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제공되고 익숙한 가상머신 어플라이언스에서 실행되며, 설치와 관리, 비용 청구 방식도 모두 익숙하지만 새로운 관리 모델이 사용된다. 솔루션 업체가 VM을 관리하면서 애플리케이션의 새로운 클라우드 매니지드 버전을 위한 자체 관리 콘솔을 제공한다.이와 같은 새로운 콘솔 관리형 애플리케이션은 전통적인 방식으로 라이선스하는 버전과 함께 제공되므로 기업이 선호하는 방식대로 계속 인스턴스를 관리할 수도 있다. 그러나 업데이트와 보안을 전문가에게 맡길 수 있다는 점에서 애저 마켓플레이스의 매니지드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하는 편이 훨씬 더 합리적이다. 튜닝된 클라우드 환경을 준비하고 보안 및 기타 업데이트가 나오는 즉시 배포하는 등의 일은 전문 업체에 맡기고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실행하는 데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중심의 서비스 관리 접근 방법은 애저 마켓플레이스 애플리케이션과 잘 맞는다. 사용자는 마켓플레이스를 사용하기 시작하는 시점이면 이미 애저의 자체 관리 모델에 익숙한 상황이다. 사용자는 보안 및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가 투명하게 이뤄지고, 업데이트가 적용되는 중에도 애플리케이션이 계속 실행되고, 서비스를 호스팅하는 가상 인프라가 아닌 자신의 애플리케이션에 초점을 둔 모니터링 및 관리 툴이 제공될 것을 기대한다.
애저에서 카우치베이스 클라우드 실행하기
이렇게 클라우드 우선 서비스 모델로 전환하는 최신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가 유연한 인메모리 NoSQL 데이터베이스인 카우치베이스(Couchbase)다. JSON 문서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신속한 클러스터링을 구현하도록 설계됐으며, SQL과 비슷한 쿼리 언어를 제공하고 분산 트랜잭션과 대체 일관성 모델을 지원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자체 애저 코스모스 DB에 사용되는 것과 상당부분 유사하다.기업의 자체 가상 인프라에 데이터베이스 인스턴스를 설치하는 방식과 달리, 카우치베이스 클라우드는 모든 리소스 그룹과 여러 애저 리전에 걸쳐 데이터베이스 인스턴스 관리와 배포를 위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카우치베이스의 애저 릴리스는 AWS 카우치베이스 클라우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데, 카우치베이스 엔터프라이즈 서버 6.6 제품을 기반으로 모든 제어 툴이 새로운 클라우드 제어 플레인(Cloud Control Plane)으로 옮겨졌다. 즉, 사용자는 카우치베이스 CLI와 웹 콘솔에는 액세스하지 못하지만 온프레미스 시스템의 설정을 클라우드로 옮기는 것은 여전히 가능하다. 두 버전이 제공하는 기능은 비슷하지만 서비스 수준은 다르다.
카우치베이스의 접근 방식은 제어 플레인과 데이터 플레인을 분리한다는 면에서 개념적으로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에 사용되는 것과 비슷하다. 카우치베이스는 제어 플레인을 운영하면서 웹 기반 관리 및 모니터링 환경을 제공하고, 데이터 플레인은 사용자의 애저 리소스에서 실행되면서 이러한 리소스를 컴퓨팅과 스토리지에 사용한다. 클러스터는 카우치베이스 툴을 사용해서 구성되어 애저 계정으로 바로 배포되며, 클러스터 수준 및 프로젝트 수준 모니터링을 함께 제공한다.
애저 카우치베이스 클라우드의 유연함
제공되는 버전은 클라우드 디벨로퍼 프로(Cloud Developer Pro)와 클라우드 엔터프라이즈(Cloud Enterprise) 두 가지다. 디벨로퍼 프로 버전을 사용해서 데이터베이스를 클라우드 엔터프라이즈 인스턴스로 옮기기 전에 구축하고 테스트할 수 있다. 익숙한 카우치베이스 툴의 대부분이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제공되며, 데이터베이스의 복제 툴을 사용해서 온프레미스 클러스터를 클라우드 인스턴스에 연결하는 옵션이 있으므로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클라우드로 이전하거나 버스트 용량이 필요할 때 클라우드 카우치베이스 인스턴스를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