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은 프레임 카운터를 권장하지는 않는 편이다. 실제 게임 플레이가 매끄러운지를 중요하게 생각하기보다는 화면에 표시되는 프레임률
숫자에만 집착하게 되기 때문이다. 대다수 PC 게이머는 초당 60프레임을 표준으로 생각하지만, 100fps 이상을 고집하는 사람도 있고, 반응성보다는 시각 효과 최대화를 중요시해서 30프레임에도 만족하는 콘솔 게이머도 있다. 게이머에 따라 너무나 상대적이다. 그러나 현재 하드웨어가 성능이 낮아 플레이가 어려운지, 게임 내 그레픽 옵션을 조정해야 할지를 생각할 때 프레임 카운터 수치를 고려할 수는 있다.
활성화하려면 스팀 앱을 열고, 좌상단 구석의 스팀 > 설정을 선택한다. 작은 새 창이 열릴 것이다.

왼쪽 메뉴에서 ‘게임 중’ 항목을 선택하면 오른쪽 패널에서 ‘게임 내 FPS 카운터’를 찾을 수 있다. 클릭해서 카운터가 표시되는 위치를 선택하면 설정은 끝이다. 드롭 박스 아래의 고대비 색상 박스에 체크하면 게임 도중에도 프레임률이 더욱 선명하게 보일 것이다. 기본 설정은 흰색 색상이다.

확인을 선택하고 설정 창을 닫으면 이제부터 스팀 게임을 시작할 때 FPS 카운터가 표시된다. 얼마든지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보다.
프레임 카운터의 단점은 스팀에서 구입한 게임에서만 작동한다는 점이다. 그 외의 경우에는 따로 스팀 런처를 켜야 한다. 스팀에서 구매하지 않은 게임의 경우, 엔비디아와 AMD가 별도의 FPS 카운터를 제공하지만 설정을 복잡하게 뒤져야 찾을 수 있다는 것이 단점이다. 설정 방법은 스팀이 훨씬 쉽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