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으로 가장 큰 가치를 얻고 싶다면, 조직이 속한 산업 바깥으로 시선을 돌려 먼 곳에서 비롯한 아이디어를 얻어야 한다. 다른 산업에서 가져올 수 있는 3가지 혁신 전술을 소개한다.
1. 다른 산업에서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 찾아보기
산업 간 혁신은 일반적으로는 시선이 미치지 않는 기회와 기술적 아이디어를 제공한다는 면에서 조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멀리 떨어진 곳에서 혁신의 본보기를 찾는 것도 유용하지만 이를 통해 리더는 다른 산업 내에서 일어난, 현재 조직이 속한 산업을 와해할 가능성이 있는 와해 사례를 찾아 대비할 수도 있다. 이 혁신과 기술 이전의 긴 꼬리는 민간에서 공공 분야로, 한 산업에서 다른 산업으로, B2C에서 B2B로, 그 외의 어떠한 조합으로도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식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의 수는 전 세계적으로 5억 2,000만 명으로 추산된다. 니마(Nima)는 글루텐 및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자신이 소비하는 식품에 어떤 성분이 들어가 있는지 더 확실히 알 수 있는 제품을 여럿 개발했다. 니마의 센서와 일회용 카트리지는 소량의 식품 샘플을 사용해서 특정 알레르기 유발 항원이 있는지를 3분 만에 알려준다. 앱에 연결된 센서는 개별 테스트 결과를 제공하고, 이 결과를 개별 음식점에 대해 엮을 수 있다. 이렇게 해서 식품 알레르기로부터 안전한 상품을 생산할 수 있는 역량을 입증하는 음식점은 경쟁 우위를 얻게 된다. 다른 산업에도 이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할 수 있다.
2. 가치 제안과 혁신 파트너 관계를 살펴보기
디지털 비즈니스에 따라 이전까지 없던 새로운 수입원을 제공하는 여러 산업에 걸친 생태계가 조성됐다. 이러한 생태계를 통해 조직은 고객을 위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다양한 가치제안을 결합할 수 있다. 조직이 새로운 성장 기회를 성공적으로 포착하려면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참여할 적절한 생태계, 그리고 함께 혁신할 적절한 파트너를 찾아야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혼자서는 할 수 없으며 파트너의 전문 기술을 믿고 의존해야 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이다.앞서 언급했듯이 디지털 플랫폼은 산업 간 혁신을 위한 풍부한 기회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퀀텀 그룹(Quantum Group)의 blubox.care 플랫폼은 웨어러블 디바이스에서 오는 데이터를 집계하고 분석한다. 이 플랫폼은 모든 디바이스를 개인의 전자 의료 기록과 연결할 수 있으며 의료진의 환자 진료 역량을 강화한다. 이와 같은 유형의 기술 플랫폼은 사용자에게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유용한(수익화가 가능한) 데이터를 수집한다. 장기적으로 파트너는 건강 및 다른 앱과 기업을 이 플랫폼에 연결해서 소비자를 위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3. 직관에 반하는 혁신 방법 고려
한 산업에서 배운 것을 다른 산업에 적용하는 방법으로 새로운 가치제안을 생성한다. 또는 디지털 비즈니스 발전과 여러 산업에 걸친 생태계에서 비롯되는 새로운 역량과 프로세스를 채택한다. 여러 산업을 관통하는 사고는 조직의 혁신 노력을 보조해 새로운 기회와 가능성을 발굴한다.예를 들어 폴란드의 아이디어 뱅크(Idea Bank)는 가치제안에 새로운 고가치 혁신을 더하는 방법을 발견했다. 아이디어 뱅크는 통근 열차에 책상, 회의실, 인터넷 액세스와 소모품을 포함한 작업 공간을 만들었다. 열차에 탑승한 누구나 이 공간을 이용할 수 있지만 아이디어 뱅크 고객에게 우선권이 있다. 이 서비스 외에 열차에 배치된 아이디어 뱅크 직원이 고객, 특히 영세 사업자의 뱅킹 업무를 돕는다. 2015년 이후 3만 명이 아이디어 뱅크의 시설을 이용했다.
권장 사항
산업 간 혁신은 몇 십 년 전부터 사용되었지만 지금은 산업 간 혁신의 활용 방법이 매우 중요해졌다. 코로나19에 따른 침체로 새로운 수익원 확보나 기존 비즈니스 모델, 제품, 서비스 차별화라는 압박이 커지는 상황에서 디지털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끄는 기업 리더는 다음 사항을 실천해야 한다.• 혁신 부서를 신설한다. 서비스가 미흡한 시장에서, 또는 새로운 제품과 채널로 새로운 고객 가치를 실현하는 기술을 만들고 활용하는 업무를 맡는다.
• 혁신을 위해 파트너 관계를 고려한다. 다른 산업의 기업 선례를 단순히 따라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파트너 커뮤니티와 함께 산업 간 경계를 흐리는 혁신에 앞장설 수도 있기 때문이다.
• 지속적으로 기업간 조사와 분석을 맡는 프로세스를 발굴한다. 리더 한 명 또는 소규모 팀을 지정해서 조직의 시야 바깥에서 디지털 혁신을 찾고, 진보된 디지털 환경을 갖춘 혁신 파트너를 지원하도록 한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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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agate
'반박 불가' 하드 드라이브와 SSD에 관한 3가지 진실
ⓒ Getty Images Bank 하드 드라이브가 멸종할 것이라는 논쟁이 10년 넘게 계속되고 있다. 빠른 속도와 뛰어난 성능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플래시 스토리지의 연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하지만, 클라우드의 보편화 및 AI 사용 사례의 등장으로 인해 방대한 데이터 세트의 가치가 높아지는 시대에 하드 드라이브는 플래시 스토리지로 대체할 수 없는 가치를 가지고 있다. 전 세계 엑사바이트(EB) 규모 데이터의 대부분을 저장하는 하드 드라이브는 데이터센터에서 그 어느 때보다 필수적이다. 전 세계 데이터 세트의 대부분이 저장된 엔터프라이즈 및 대규모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는 데이터 성장에서 핵심이 될 것이다. 하드 드라이브와 SSD를 비교하자면, 하드 드라이브 스토리지는 2022년에서 2027년 사이 6,996EB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SSD는 1,363EB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Seagate 생성형 AI 시대에는 콘텐츠를 경제적으로 저장해야 하기 때문에 플래시 기술과 밀접하게 결합된 컴퓨팅 클러스터는 더 큰 하드 드라이브 EB의 다운스트림 수요를 직간접적으로 촉진할 것이다. 하드 드라이브가 왜 데이터 스토리지 아키텍처의 중심이 될 수밖에 없는지는 시장 데이터를 근거로 설명 가능하다. 가격 책정 근거 없는 믿음 : SSD 가격이 곧 하드 드라이브 가격과 같아질 것이다. 사실 : SSD와 하드 드라이브 가격은 향후 10년간 어느 시점에도 수렴하지 않을 것이다. 데이터가 이를 명확하게 뒷받침한다. 하드 드라이브는 SSD에 비해 테라바이트당 비용 면에서 확고한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하드 드라이브는 데이터센터 스토리지 인프라의 확고한 주춧돌 역할을 하고 있다. IDC 및 포워드 인사이트(Forward Insights)의 연구에 따르면, 하드 드라이브는 대부분의 기업 업무에 가장 비용 효율적인 옵션으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엔터프라이즈 SSD와 엔터프라이즈 하드 드라이브의 TB당 가격 차이는 적어도 2027년까지 6대 1 이상의 프리미엄이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 Seagate 이러한 TB당 가격 차이는 장치 구입 비용이 총소유비용(TCO)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데이터센터에서 특히 두드러지게 드러난다. 장치 구입, 전력, 네트워킹, 컴퓨팅 비용을 포함한 모든 스토리지 시스템 비용을 고려하면 TB당 TCO는 하드 드라이브 기반 시스템이 훨씬 더 우수하게 나타난다. ⓒ Seagate 따라서, 플래시는 특정 고성능 작업의 수행에 탁월한 스토리지이지만, 하드 드라이브는 당분간 안정적이고 비용 효율적이며 널리 채택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이터센터에서 계속해서 주류로 사용될 것이다. 공급과 확장의 관계 근거 없는 믿음 : NAND 공급이 모든 하드 드라이브 용량을 대체할 정도로 증가할 수 있다. 사실 : 하드 드라이브를 NAND로 완전히 교체하려면 감당할 수 없는 설비투자(CapEx)가 필요하다. NAND 산업이 모든 하드 드라이브 용량을 대체하기 위해 공급을 빠르게 늘릴 수 있다는 주장은 재정적, 물류적으로 엄청난 비용이 발생한다는 점을 간과한 낙관적인 생각이다. 산업 분석기관 욜 인텔리전스(Yole Intelligence)의 2023년 4분기 NAND 시장 모니터 리포트에 따르면, 전체 NAND 산업은 2015년~2023년 사이 3.1제타바이트(ZB)를 출하하면서 총 매출의 약 47%에 해당하는 2,080억 달러의 막대한 자본 지출을 투자해야 했다. 반면, 하드 드라이브 산업은 데이터센터 스토리지 수요의 거의 대부분을 매우 자본 효율적인 방식으로 해결하고 있다. 씨게이트가 2015년~2023년 사이 3.5ZB의 스토리지를 출하하며 투자한 자본은 총 43억 달러로, 전체 하드 드라이브 매출의 약 5%에 불과하다. 그러나 NAND 산업의 경우 ZB당 약 670억 달러에 해당하는 금액을 투자한 것으로 나타나 하드 드라이브가 데이터센터에 ZB를 공급하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임을 알 수 있다. ⓒ Seagate 작업 부하 근거 없는 믿음 : 올 플래시 어레이(AFA)만이 최신 엔터프라이즈 작업 부하의 성능 요구를 충족할 수 있다. 사실 :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아키텍처는 일반적으로 디스크 또는 하이브리드 어레이, 플래시, 테이프를 사용하여 특정 작업 부하의 비용, 용량, 성능 요구 사항에 최적화할 수 있도록 미디어 유형을 혼합한다. 기업이 플래시 없이는 최신 작업 부하의 성능 수요를 따라잡지 못할 위험이 있다는 주장은 다음과 같은 3가지 이유로 반박 가능하다. 첫째, 대부분의 최신 작업 부하에는 플래시가 제공하는 성능상의 이점이 필요하지 않다. 전 세계 데이터의 대부분은 클라우드와 대규모 데이터센터에 저장되어 있으며, 이러한 환경에서는 작업 부하 중 극히 일부에만 상당한 성능이 필요하다는 파레토 법칙을 따르고 있다. 둘째, 예산 제약이 있고 데이터 세트가 빠르게 증가하는 기업들은 성능뿐만 아니라 용량과 비용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 플래시 스토리지는 읽기 집약적인 시나리오에서는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지만 쓰기 작업이 증가하면 내구성이 떨어져 오류 수정과 오버프로비저닝에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또한, 대규모 데이터 세트나 장기 보존의 경우 영역 밀도가 증가하는 디스크 드라이브가 더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일 뿐만 아니라 수천 개의 하드 드라이브를 병렬로 활용하면 플래시를 보완하는 성능을 달성할 수 있다. 셋째, 수많은 하이브리드 스토리지 시스템은 다양한 미디어 유형의 강점을 단일 유닛에 원활하게 통합하고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세밀하게 조정된 소프트웨어 정의 아키텍처를 사용한다. 이러한 스토리지는 유연성을 제공하므로 기업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요구 사항에 따라 스토리지 구성을 조정할 수 있다. AFA와 SSD는 고성능의 읽기 집약적인 작업에 매우 적합하다. 하지만 하드 드라이브가 이미 훨씬 낮은 TCO로 제공하는 기능을 AFA로 불필요하게 비싼 방법으로 제공하는 것은 비용 효율적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AFA가 하드 드라이브를 대체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근거가 될 수 없다.
Seagate
“작지만 큰 영향력” 하드 드라이브의 나노 스케일 혁신
ⓒ Seagate 플래터당 3TB라는 전례 없는 드라이브 집적도를 자랑하는 새로운 하드 드라이브 플랫폼이 등장하며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플래터당 3TB를 저장할 수 있다는 것은 동일한 면적에서 스토리지 용량을 기존 드라이브 대비 거의 두 배로 늘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혁신은 데이터 스토리지의 미래와 데이터센터의 디지털 인프라에 괄목할 만한 영향을 미친다. AI의 발전과 함께 데이터의 가치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IDC에 따르면 2027년에는 전 세계에서 총 291ZB의 데이터가 생성될 것으로 예측되며, 이는 스토리지 제조 용량의 15배 이상일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의 데이터를 호스팅하는 대형 데이터 센터에 저장된 데이터 중 90%가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된다. 즉, AI 애플리케이션의 주도로 데이터가 급증함에 따라 물리적 공간을 늘리지 않으면서도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스토리지 기술 혁신이 필요하다. 데이터 스토리지 인프라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단순히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지금 시대가 직면한 규모, 총소유비용(TCO), 지속가능성이라는 과제에 대한 논리적 해답인 셈이다. 열 보조 자기 기록(HAMR) 기술은 선구적인 하드 드라이브 기술로 드라이브 집적도 향상을 위해 지난 20년 동안 수많은 연구를 거쳐 완성되어 왔다. 씨게이트 모자이크 3+ 플랫폼은 이러한 HAMR 기술을 씨게이트만의 방식으로 독특하게 구현한 것으로, 미디어(매체)부터 쓰기, 읽기 및 컨트롤러에 이르는 복잡한 나노 스케일 기록 기술과 혁신적인 재료 과학 역량을 집약한 결정체다. 이 플랫폼은 데이터 비트를 변환하고 자기 및 열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더욱 촘촘하게 패킹해서 각 플래터에 훨씬 더 많은 데이터를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저장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존 데이터센터에 있는 16TB 드라이브를 30TB 드라이브로 업그레이드하면 동일한 면적에서 스토리지 용량을 두 배로 늘릴 수 있다. 더 낮은 용량에서 업그레이드한다면 상승 폭은 더욱 커진다. 이 경우, 테라바이트당 전력 소비량이 40% 감소하는 등 스토리지 총소유비용(TCO)이 크게 개선된다. 또한 효율적인 자원 할당과 재활용 재료 사용으로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 테라바이트당 탄소 배출량을 55% 감소시켜 데이터센터가 지속 가능성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드라이브 집적도 향상은 하이퍼스케일과 프라이빗 데이터센터의 판도를 바꿀 수 있다. 데이터센터가 급증하며 전력사용량과 탄소배출량 역시 늘어나 데이터센터의 지속가능성이 화두가 되고 있는 가운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10대 핵심기술 개발방향’에서 2030년까지 데이터센터 전력소모량을 20% 절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러한 목표에 발맞춰, 집적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대용량 데이터 스토리지를 활용하는 것은 원활하고 지속적인 AI 모델 학습, 혁신 촉진 및 비즈니스 성공을 위해 필수적이다.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센터의 경우 제한된 공간, 전력, 예산에 맞춰 확장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 하드 드라이브의 집적도 혁신은 점점 더 커져가는 클라우드 생태계와 AI 시대에 대응하는 해답이자, 동일한 공간에 더 많은 엑사바이트를 저장하면서도 자원 사용은 줄이도록 인프라를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는 글로벌 데이터 영역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글로벌 디지털 경제의 선두주자로서 입지를 강화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