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IT 개발에 비즈니스 맥락을'… 애자일 '가치 흐름' 사용 방법

Isaac Sacolick | InfoWorld 2021.01.12
많은 기업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면서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기능을 더 많이 제공하기 위한 문화를 구축하고 있다. 그러나 비즈니스 가치를 이해하고 노력의 초점을 고객의 혜택에 맞추기는 어려운 일이다.
 
ⓒ  Simon Steinberger 

소규모 IT 조직의 애자일 개발팀이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팀이 제공하는 가치를 이해하기는 비교적 쉽다. 이와 같은 팀은 기능 완성 속도, 릴리스를 얼마나 적시에 배포하는지, 그리고 프로덕션에서 발견된 결함의 수 등을 통해 품질을 평가할 수 있다. 또한 소규모 조직은 툴에 내장된 기본 보고서를 사용해 여러 평가 지표를 조합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애자일팀은 에픽 번다운 보고서 또는 IT 서비스 관리 툴의 사고 관리 지표를 사용해 비즈니스 영향을 분석할 수 있다.

그러나 수백 개의 프로덕션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대규모 IT 조직에서 이런 지표를 정의하고 활용하는 과정은 복잡하다. 10개의 릴리스와 100개의 기능을 완성했고 프로덕션에서 발견된 결함의 수가 10% 줄었다고 기뻐할 수는 있지만, 여기에는 유의미한 비즈니스 맥락이 빠져 있다. 많은 팀에 걸쳐 지표를 공유하고 세부적인 비즈니스 영향을 설명하는 것도 비효율적이다. 마지막으로, 대규모 IT 조직은 위험 대처, 기술 부채 감소, 결함 수정 등 기능 이외의 작업에 대해서도 다른 팀에 알려야 한다.

이럴 때 '가치 흐름(value stream)'은 대규모 조직의 디지털 및 IT 리더가 비즈니스 가치, 전략적 동인 또는 장기적인 목표에 관한 하향식 주요 성과 지표를 보여주는 데 도움이 된다. 이 방법론과 평가 지표는 작업이 어디서, 어떻게 이뤄졌는지 추상화하고, 리더의 프레젠테이션은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진행 상황에 초점을 맞춘다. 또한 IT 리더는 아키텍처, 보안 또는 데브옵스와 같은 기술 영역 '내부적인' 투자에 따른 혜택을 보여주는 데도 가치 흐름을 사용할 수 있다.
 

비즈니스 영향을 보여주는 가치 흐름 정의와 매핑

리더는 먼저 유의미한 가치 흐름을 정의해야 한다. 가치 흐름은 제품, 서비스 또는 제품과 서비스의 포트폴리오를 나타낼 수 있다. 일부 조직은 고객 경험 개선, 데이터 지향성 강화 또는 규정 준수 목표 달성과 같은 전략적 목표에 연계된 가치 흐름을 만든다.

조직은 고객 혜택에 관한 공통된 이해를 구축해야 하며 가치 흐름은 제공되는 가치를 정렬하고 정량화해야 한다. 조직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거쳐 비즈니스 모델을 발전시키는 경우 가치 흐름을 파악하는 과정은 더 복잡해진다.

가치 흐름이 정의되면 그다음 단계는 가치 흐름 매핑, 즉 가치 흐름을 작업에 연결하는 단계다. 많은 경우 IT 조직에서 매핑은 애자일 툴로 확장돼 기능, 스토리, 결함을 반영하고 ITSM 툴로 확장돼 요청과 사고, 변경을 캡처한다.

이런 매핑 작업이 간단하지 않은 경우도 있다. 하지만 가치 흐름이 하나 또는 소수 애자일팀의 작업에 깔끔하게 매핑되고 서비스 데스크 티켓의 태그가 정확하다면 매핑 규칙을 간단명료하게 구축할 수 있다. 단, 팀과 서비스 데스크가 여러 가치 흐름에 걸쳐 작업한다면 기반 데이터 품질과 매핑 규칙은 실행 요인(implementation factor)이 된다.

구현 작업과 복잡성은 많은 조직이 가치 흐름을 정의해 놓고는 다음 단계인 가치 흐름 매핑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이유다. 리더는 가치 흐름을 다이어그램화하기 위한 템플릿과 기호가 내장된 루시드차트(Lucidchart), 스마트드로우(SmartDraw), 크리에이틀리(Creately)와 같은 툴을 사용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다이어그램을 IT 및 비즈니스 관계자와 공유하면 모두가 공통된 비전과 목표를 가질 수 있다.
 

가치 흐름 매핑 구현과 측정 흐름

가치 흐름 매핑을 수행하는 IT 조직은 측정 흐름, 사이클 시간, 비즈니스 영향, 기타 전달 및 품질 메트릭에 관심을 두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여러 애자일 개발팀이 향상 작업을 하고 여러 IT 운영팀이 지원 기능에 관여하는 제품과 연결된 가치 흐름이 있다고 하자. 측정 흐름은 기능과 결함이 생성돼 개발 프로세스를 거쳐 고객에 릴리스되기까지의 단계를 보여준다. 각 단계의 시간을 측정하면 프로세스의 병목 지점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속도를 높이고 사이클 시간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찾을 수도 있다.

가치 흐름의 흐름 측정과 메트릭을 위해서는 여러 시스템의 데이터를 캡처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조직은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를 위한 플랜뷰(Planview), 애자일 팀 협업을 위한 지라 소프트웨어(Jira Software), 코드 변경 캡처를 위한 깃(Git), CI/CD 자동화를 위한 젠킨스(Jenkins), 테스트 자동화를 위한 마이크로 포커스 UFT 원(Micro Focus UFT One), 인프라 자동화를 위한 리졸브(Resolve), IT 서비스 데스크 관리를 위한 처웰(Cherwell)과 같은 툴을 사용할 수 있다.

한 가지 접근 방법은 여러 데이터 통합 및 관리 툴을 혼합 사용해 데이터를 중앙화한 후 태블로(Tableau) 또는 파워 BI(Power BI)와 같은 BI 툴을 사용해 대시보드를 개발하는 것이다. IT가 사용하는 툴의 수가 적고 강력한 IT 프로세스 거버넌스를 통해 충분한 데이터 품질이 보장된다면 이와 같은 DIY 접근 방법도 현실성이 있다. 단, 여전히 데이터 통합, 데이터베이스, 대시보드를 구현하고 지원하는 전담 인력이 필요하다. 일상적인 비즈니스 요구와 중요한 기술 관리 및 지원 기능에 대처할 인력도 부족한 대부분의 IT 조직에 이는 어려운 일이다.

이때는 솔루션을 구매해서 통합할 수 있는데, 다음과 같은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다.
 
  • Digital.ai 밸류 스트림 플랫폼(Digital.ai Value Stream Platform)은 팀이 소프트웨어 제공을 계획, 개발, 테스트, 보호, 배포, 관리하는 방법을 연결해 성과와 가치 전달을 측정한다.
  • 지라 얼라인(Jira Align)은 지라 소프트웨어와 통합되며, 제품 관리자가 애자일 개발팀에 할당된 작업을 제품 로드맵 및 전략과 연결할 수 있게 해준다.
  • 태스크톱 밸류 스트림 매니지먼트 플랫폼(Tasktop Value Stream Management Platform)은 플로우 프레임워크(Flow Framework)를 기반으로 50개 이상의 IT 툴 및 플랫폼과 통합된다.

그 외에 포레스터에서 언급한 서비스나우(ServiceNow), 플루토라(Plutora), IBM, 타겟프로세스(Targetprocess), 커넥트올(ConnectALL), 클라우드비스(CloudBees), 블루프린트 소프트웨어 시스템(Blueprint Software Systems), 깃랩(GitLab)의 다양한 가치 흐름 관리 제품이 있다.
 

가치 흐름을 활용해 기술 역량에 우선순위 부여

가치 흐름 관리의 이점은 사람들이 더 중요한 전략적 우선순위에 집중하도록 하는 데 있다. 가치 흐름 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통합과 툴, 보고에 투자하려면 IT 의사 결정과 계획, 실행 방법도 바꿔야 한다.

우수한 소프트웨어 제공 역량을 위해 IT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 규칙을 고려하면 가치 흐름 관리는 상위 애자일 개발팀이 어려운 우선순위 의사 결정에 대해 협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CI/CD 또는 코드형 인프라, 성능 테스트 또는 기능 테스트 자동화 중 무엇에 먼저 투자해야 하는지,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관찰 가능성 향상 또는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측면에서 더 높은 우선순위를 부여해야 할 애플리케이션은 무엇일지 등에 대한 문제다.

가치 흐름 매핑은 정렬을 보여주고 생산성을 개선하는 것 외에도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고객 영향을 명확히 정의하고 측정하는 가치 흐름은 IT 리더가 기술 역량에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비즈니스 가치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강력한 도구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