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31

"새해에는 나도 고급 사용자" 맥용 MS 워드 활용 팁 7가지

Jonny Evans | Computerworld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를 맥에서 사용하고 있는가? 지금부터 소개하는 팁으로 워드를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 중 상당수는 다른 오피스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 Getty Images Bank
 

안내서가 되어 줄 ‘입력하세요(Tell Me)’

애플리케이션 맨 위 리본의 보기 옆에 위치한 ‘입력하세요(Tell Me)’를 이용해 본 적 있는가? 필자는 ‘입력하세요’를 처음 접했을 때 큰 인상을 받았다. 이 기능은 마이크로소프트 생산성 스위트에 광범위하게 적용된 도구로 점점 더 유용해지고 있다.

오피스 앱에서 작업을 하는 방법을 모를 때에는 ‘입력하세요’를 선택한 후, 알고 싶은 내용을 생각나는 대로 입력한다.

필요한 것을 정확히 얻기 위해 질문을 바꿔야 할 수도 있지만, 결국은 원하는 답이 실시간으로 표시될 것이다. 이 도구 하나가 작업 방법을 파악하는 데 큰 차이를 만든다.
 

빠른 문서 탐색

‘탐색 창’은 길거나 복잡한 문서 탐색에 도움을 주지만, 이 기능을 모르는 사용자가 많다.

• 애플리케이션 메뉴에서 View(보기) > 사이드바(Sidebar)를 선택한 후,  세 번째 항목 모음에서 탐색 창 항목을 선택한다.
• 또는 문서 메뉴에서 보기를 탭한 후 왼쪽에서 세 번째 옵션 모음에서 탐색 창을 선택할 수도 있다.

왼쪽에 문서 브라우저가 나타나는데 여기에 현재 위치한 페이지를 포함해 모든 문서 페이지의 미리보기가 표시된다. 페이지를 탭해서 해당 페이지로 직접 이동할 수 있다.
 

Shift-F5

Shift-F5를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다. 문서를 다시 열었을 때 마지막으로 저장한 문서에서 작업했던 단락이나, 가장 마지막에 편집한 단어로 직접 이동할 수 있다.
 

정렬 자유자재로 활용하기

다른 문단과 다르게 정렬해서 문서에서 특정 부분을 두드러지게 만들고 싶은가? 왼쪽 맞춤 상태로 편지를 쓰다가, 특정 부문만 가운데 맞춤을 적용하고 싶은가? 바로 특정 정렬로 텍스트를 배치하는 방법이 있다. 글을 먼저 다 쓴 후에 필요한 부분을 선택해서 정렬 방향을 적용할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다. 다음 방법을 사용하면 된다.

• 문서에서 왼쪽, 오른쪽, 가운데 맞춤 등 자신이 원하는 정렬 방향의 빈 공간을 더블 클릭한다.
• 그러면 커서가 왼쪽, 오른쪽, 가운데 등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해 표시된다.

글을 쓴 다음에 정렬될 방향을 바꾸는 것보다 훨씬 더 빨라서 매우 편하다.
 

클릭 횟수의 정확한 의미

클릭하는 횟수에 따라 텍스트를 선택하는 범위가 달라진다.

• 텍스트의 특정 섹션에 커서를 위치시키려면 1번 클릭한다.
• 클릭한 위치의 단어 전체를 선택하려면 2번 클릭한다.
• 전체 절을 선택하려면 3번클릭한다.
 

서식 없애기

다른 문서나 웹사이트에서 텍스를 가져오면서, 불필요한 서식까지 가져오는 경험을 누구나 했을 것이다. 이 불필요한 서식을 없애고 ‘깨끗한 텍스트’로 돌아가려면 복사한 부분을 선택한 후 다음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한다.

• 아주 간편하지만, 아마 모르고 있을 수도 있는 ‘모든 서식 지우기 도구’를 탭한다. 문자 ‘가’의 오른쪽 아래 작은 분홍색 지우개 아이콘이 아래 첨자 형태로 겹쳐진 모양을 하고 있다.
• 선택한 텍스트에서 편집 > 지우기 > 서식 지우기를 연다.
 

아이폰으로 데이터 스캔

아이폰을 갖고 있지만, 맥에서 작업을 하면서 인쇄물의 데이터를 직접 입력해야 할 때가 있다. 수동으로 일일이 입력하지 말고, 아이폰과 그림 데이터 도구를 사용해 필요한 데이터를 사진으로 촬영한다. 그리고 OCR을 이용해 변환환다. 그리고 엑셀 스프레드시트의 원하는 위치에 자동 배치하면 된다.
 

‘찾기 및 바꾸기’ 고급 팁

기사를 읽는 독자 대부분은 ‘찾기 및 바꾸기’ 기능을 이용해 문서를 편집하는 방법을 알고 있을 것이다. 철자를 잘못 쓴 단어를 바꿀 때 많이 쓰는 기능이다. 찾기와 바꾸기를 조금 더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다음 3가지 팁을 모르는 사람은 많을 것 같다.

• 행 사이 간격을 너무 많이 사용한 경우에는 찾기 필드에 ^p^p를 입력하고 바꾸기 필드에 ^p를 입력하면 오류를 찾아 수정할 수 있다.
• 자릿수를 잘못 입력했지만, 문서 양이 아주 방대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를 입력하면 문서에서 입력한 모든 숫자를 빠르게 스크롤 할 수 있다.
• 문서나 보고서를 공동 작업할 때에는 ^a를 사용, 입력된 코멘트를 탐색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2020.12.31

"새해에는 나도 고급 사용자" 맥용 MS 워드 활용 팁 7가지

Jonny Evans | Computerworld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를 맥에서 사용하고 있는가? 지금부터 소개하는 팁으로 워드를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 중 상당수는 다른 오피스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 Getty Images Bank
 

안내서가 되어 줄 ‘입력하세요(Tell Me)’

애플리케이션 맨 위 리본의 보기 옆에 위치한 ‘입력하세요(Tell Me)’를 이용해 본 적 있는가? 필자는 ‘입력하세요’를 처음 접했을 때 큰 인상을 받았다. 이 기능은 마이크로소프트 생산성 스위트에 광범위하게 적용된 도구로 점점 더 유용해지고 있다.

오피스 앱에서 작업을 하는 방법을 모를 때에는 ‘입력하세요’를 선택한 후, 알고 싶은 내용을 생각나는 대로 입력한다.

필요한 것을 정확히 얻기 위해 질문을 바꿔야 할 수도 있지만, 결국은 원하는 답이 실시간으로 표시될 것이다. 이 도구 하나가 작업 방법을 파악하는 데 큰 차이를 만든다.
 

빠른 문서 탐색

‘탐색 창’은 길거나 복잡한 문서 탐색에 도움을 주지만, 이 기능을 모르는 사용자가 많다.

• 애플리케이션 메뉴에서 View(보기) > 사이드바(Sidebar)를 선택한 후,  세 번째 항목 모음에서 탐색 창 항목을 선택한다.
• 또는 문서 메뉴에서 보기를 탭한 후 왼쪽에서 세 번째 옵션 모음에서 탐색 창을 선택할 수도 있다.

왼쪽에 문서 브라우저가 나타나는데 여기에 현재 위치한 페이지를 포함해 모든 문서 페이지의 미리보기가 표시된다. 페이지를 탭해서 해당 페이지로 직접 이동할 수 있다.
 

Shift-F5

Shift-F5를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다. 문서를 다시 열었을 때 마지막으로 저장한 문서에서 작업했던 단락이나, 가장 마지막에 편집한 단어로 직접 이동할 수 있다.
 

정렬 자유자재로 활용하기

다른 문단과 다르게 정렬해서 문서에서 특정 부분을 두드러지게 만들고 싶은가? 왼쪽 맞춤 상태로 편지를 쓰다가, 특정 부문만 가운데 맞춤을 적용하고 싶은가? 바로 특정 정렬로 텍스트를 배치하는 방법이 있다. 글을 먼저 다 쓴 후에 필요한 부분을 선택해서 정렬 방향을 적용할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다. 다음 방법을 사용하면 된다.

• 문서에서 왼쪽, 오른쪽, 가운데 맞춤 등 자신이 원하는 정렬 방향의 빈 공간을 더블 클릭한다.
• 그러면 커서가 왼쪽, 오른쪽, 가운데 등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해 표시된다.

글을 쓴 다음에 정렬될 방향을 바꾸는 것보다 훨씬 더 빨라서 매우 편하다.
 

클릭 횟수의 정확한 의미

클릭하는 횟수에 따라 텍스트를 선택하는 범위가 달라진다.

• 텍스트의 특정 섹션에 커서를 위치시키려면 1번 클릭한다.
• 클릭한 위치의 단어 전체를 선택하려면 2번 클릭한다.
• 전체 절을 선택하려면 3번클릭한다.
 

서식 없애기

다른 문서나 웹사이트에서 텍스를 가져오면서, 불필요한 서식까지 가져오는 경험을 누구나 했을 것이다. 이 불필요한 서식을 없애고 ‘깨끗한 텍스트’로 돌아가려면 복사한 부분을 선택한 후 다음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한다.

• 아주 간편하지만, 아마 모르고 있을 수도 있는 ‘모든 서식 지우기 도구’를 탭한다. 문자 ‘가’의 오른쪽 아래 작은 분홍색 지우개 아이콘이 아래 첨자 형태로 겹쳐진 모양을 하고 있다.
• 선택한 텍스트에서 편집 > 지우기 > 서식 지우기를 연다.
 

아이폰으로 데이터 스캔

아이폰을 갖고 있지만, 맥에서 작업을 하면서 인쇄물의 데이터를 직접 입력해야 할 때가 있다. 수동으로 일일이 입력하지 말고, 아이폰과 그림 데이터 도구를 사용해 필요한 데이터를 사진으로 촬영한다. 그리고 OCR을 이용해 변환환다. 그리고 엑셀 스프레드시트의 원하는 위치에 자동 배치하면 된다.
 

‘찾기 및 바꾸기’ 고급 팁

기사를 읽는 독자 대부분은 ‘찾기 및 바꾸기’ 기능을 이용해 문서를 편집하는 방법을 알고 있을 것이다. 철자를 잘못 쓴 단어를 바꿀 때 많이 쓰는 기능이다. 찾기와 바꾸기를 조금 더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다음 3가지 팁을 모르는 사람은 많을 것 같다.

• 행 사이 간격을 너무 많이 사용한 경우에는 찾기 필드에 ^p^p를 입력하고 바꾸기 필드에 ^p를 입력하면 오류를 찾아 수정할 수 있다.
• 자릿수를 잘못 입력했지만, 문서 양이 아주 방대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를 입력하면 문서에서 입력한 모든 숫자를 빠르게 스크롤 할 수 있다.
• 문서나 보고서를 공동 작업할 때에는 ^a를 사용, 입력된 코멘트를 탐색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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