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비 제로 · 저소음 · 고화질' … LED 프로젝터 나온다

Melissa J. Perenson | CIO 2008.06.19
텍사스 인스트루먼츠가 프로젝터의 개념과 기능을 송두리째 바꿔놓을 수 있는 신기술을 발표했다.

회사는 18일 플랫라이트(PhlatLight) LED를 광원 삼아 동작하는 신형 컬러 DLP 칩셋을 발표했다.

지금까지 DLP 프로젝터는 램프로부터 나온 빛이 컬러 휠과 거울을 통해 이미지를 생성하는 구조를 채택해왔다. 빨강과 녹색, 파랑 LCD 패널 이용하는 LCD 기술과 엘코스(LCOS) 방식 또한 기본 광원으로 램프를 사용하고 있다.

반면 TI가 이번에 공개한 DLP 기술은, 종전의 램프를 LED 광원으로 대체한 것으로, 업계 최초로 풀 사이즈 크기의 LED 프로젝터를 가능케하는 것이 특징이다.

LED를 광원으로 사용하려는 시도는 예전에도 있었다. 도시바의 TDP-FF1AU, 미츠비스의 포켓프로젝터를 비롯해 삼성전자와 박스라이트의 초소형 프로젝터들이 그것이다.

또 뷰소닉과 3M도 프로토타입을 선보인 바 있으며, LCD 모니터와 LCD TV 분야에서도 이미 LED 백라이트를 활용한 제품이 시판되고 있다.

TI의 DLP 프로젝터 매니저 로저 카버는 이번 DLP 기술에 대해 '획기적인 진보'라고 단언하며, "업계 전체에 커다란 족적으로 남을 것이다. 소비자용 프로젝터의 모습을 뒤집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의 말은 현실화될 가능성이 크다. 우선 유지비가 달라진다. 수십 만원에 달하는 램프나 필터류를 교체할 필요가 없어진다. 또 전원 온오프시 램프 쿨링 타임을 배려해야 하는 등의 손길도 필요없게 된다. LED 광원은 본체 수명이 다할 때까지 사용하기에 충분한 수명을 지녔기 때문이다.

LED 프로젝터의 장점은 또 있다. 소비 전력과 소음이 그것이다. 기본적으로 LED는 전력을 적게 소모한다. 아울러 발열이 적기 때문에 냉각 시스템을 갖출 필요가 없다. 결과적으로 전력 소비가 줄어드는 것은 물론 좀더 조용한 프로젝터를 만드는 것이 가능해진다.

색 표현 능력도 장점이다. LED 광원 LCD 모니터들이 보다 많은 색을 표현할 수 있어 전문가용으로 분류되는 것처럼, LED 프로젝터 또한 종전의 램프 방식에 비해 더 많은 색상을 표시할 수 있다.

카버는 "램프의 스펙트럼보다 LED의 스펙트럼이 더 넓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며, "대략 50% 정도의 색상을 더 표현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장점들은 소비자들에게 커다란 매력으로 다가갈 것"이라고 장담했다.

한편 회사 측은 또 LED를 광원으로 활용할 수 있었던 것에는 DLP의 본질적인 장점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LED의 경우 마이크로초에 달하는 고속 스위칭 속도를 가지고 있는데, DLP 칩의 초고속 거울들과 조합될 수 있다는 것이다.

커버는 이어 "LCD와 같은 기술은 반드시 편광 필터를 사용해야만 한다. 그러나 필터는 광량을 절반으로 줄인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면서, "그러나 DLP 방식은 편광필터가 필요없어 LED 광원의 빛을 모두 활용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 가정용 제품은 연말부터 등장 = 현재 TI는 우선적으로 홈시어터용 프로젝터에 이 기술을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인포컴 트레이드 쇼에서 회사가 시연하는 프로토타입이 500~1,000 안시루멘의 밝기를 지원하고 있는데, 가정용 홈시어터에 어울리는 밝기라는 것.

반면 좀더 밝은 곳에서 활용되기 십상인 비즈니스용 프로젝터는 1,500~3,000 안시루멘의 밝기가 필요하기 때문에 개발 시간이 좀더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회사는 이에 대해 현재 최초의 LED 홈시어터 프로젝터들이 올해 연말부터 파트너사들에 의해 출시될 것으로 관측한다며, 좀더 밝아야 하는 교육용 및 비즈니스용 제품군들은 내년 중 출시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