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How To : 윈도우 ‘저장소 설정’을 활용해 여유 공간 확보하는 방법

Mark Hachman | PCWorld 2020.07.21
PC에서 원치 않는 파일을 삭제하려면 몇 시간이 걸릴 것 같지만, 사실은 단 1분~2분이면 족하다. 윈도우 10의 파일 탐색기만 쓰지 않으면 된다. 디지털 파일의 ‘간소화’를 도와주는 윈도우 설정의 ‘저장소 설정’이 있다. 보다 정교한 WinDirStat 도구의 DIY 키트 성격이다.

필요한 스토리지 공간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128GB와 256GB SSD를 탑재한 노트북이 흔하지만, 사진이나 비디오가 차지하는 공간이 상당하다. 플라이트 시뮬레이터(Flight Simulator) 같은 클래식 게임 같은 경우는 게임 자체만 최대 150GB에 이르기도 한다. 이제 PC에서 공간을 조금 확보할 방법을 알아보자. 
 
파일 탐색기에서도 대용량 파일을 찾아 삭제할 수 있지만,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 것이다. ⓒ MARK HACHMAN / IDG


윈도우 10의 저장소 설정 활용법

윈도우 10 설정 메뉴, 설정 > 시스템 > 저장소로 이동하자. 상단에는 ‘저장소 센스’를 활성화할 수 있는 토글이 보일 것이다. 이와 관련해선 추후에 설명하겠다.
 
ⓒ IDG

화면 중앙에는 로컬 하드 디스크가 사용 중인 공간과 남은 용량이 표시된다. 작은 텍스트로 ‘사용하지 않거나 원하지 않는 앱 및 기능 제거’, ‘다른 큰 폴더 관리’ 등 항목을 클릭했을 때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이 표시된다. 

보통 PC에서 가장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것이 앱이다. 단순한 게임을 하나 다운로드했는데, 실제로 상당한 용량을 차지하고 있을 수도 있다. ‘앱 및 기능’ 항목을 클릭하면 PC에 저장된 앱이 나열되는 페이지로 이동한다. 정렬 기준을 ‘크기’로 바꾸면 가장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순으로 나열된다. 여기에서 삭제하고 싶은 앱을 선택하고 ‘제거’를 클릭한다. Microsoft 사진 같은 윈도우 내장 앱은 삭제되지 않는다.
 
ⓒ IDG

다시 저장소 메뉴로 돌아가서 ‘임시 파일’ 항목을 클릭하자. 임시 인터넷 파일 등 윈도우가 불필요하다고 여기는 파일이 모여있는 항목이다. 상단의 ‘파일 제거’를 클릭하면 모두 삭제할 수 있다. 
 
ⓒ IDG

원드라이브는 사용자마다 다르다. 원드라이브 클라우드 스토리지에는 문서, 사진, 바탕화면 폴더가 백업된다. 하지만 로컬 하드 드라이브에 일종의 즐겨찾기 같은 플레이스홀더(placeholder)’를 남긴다. 로컬에 저장된 파일은 로컬 하드 드라이브에 유지되지만, 원드라이브에도 사본이 저장된다. 윈도우는 이런 사본의 존재를 알고 클라우드에 있는 사본에 액세스할 수 있는 플레이스홀더만 남기고 로컬에 저장된 파일은 삭제할 수 있다. 
 
ⓒ MARK HACHMAN / IDG

원드라이브에 백업된 파일은 파일 탐색기에서 로컬 파일처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 파일에 액세스하려면 원드라이브를 우선 다운로드해야 한다. 인터넷 연결 환경이 좋지 않은 환경에선 사용성이 썩 좋진 않다. 저장 공간을 절약할 수는 있지만, 불편함을 감수할 정도는 아닐 수도 있다.

같은 방식으로 저장소 메뉴에서 불필요한 파일을 확인하고 삭제할 수 있다. 바탕화면이나 동영상 폴더에 특히 유지하고 싶지 않은 파일이 있을 수 있는데, ‘더 많은 범주 표시’를 클릭하면 해당 항목을 확인할 수 있다.
 

윈도우 10 저장소 센스 활용하기

‘임시 파일’에 삭제하고 싶은 파일이 많았나? 임시 파일 삭제 작업을 윈도우에 맡기는 것은 어떨까? 저장소 센스가 하는 일이 바로 그것이다. 저장소 메뉴 상단에 저장소 센스 토글을 켜면, 30일이 지난 휴지통 파일 등 불필요한 파일을 자동으로 제거해준다. 
 
ⓒ IDG

저장소 센스의 동작 방식을 직접 설정하고 싶다면 ‘저장소 센스 구성 또는 지금 실행’을 클릭한다. 이 기능이 처음 등장했던 크리에이터 업데이트 이후 달라진 점이 하나 있는데, 다운로드 폴더에 있는 파일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동 삭제되는 기능이 추가됐다. 개인적으로는 그다지 쓰고 싶지 않다.

단, 저장소 센스는 하드 디스크 공간이 부족할 때만 실행된다.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같은 대용량 게임을 다운로드할 때는 저장소 센스가 실행될 만큼 공간이 부족하진 않지만, 게임을 위한 공간까진 없을 때가 있다. 이럴 땐 저장소 센스 구성 페이지 아래 ‘정리 시작’ 버튼을 눌러 수동으로 실행할 수 있다.


스팀 게이머를 위한 도구 : WinDirStat

윈도우의 저장소 설정의 한 가지 제한 사항은 다른 앱 스토어와 관련해 분명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스팀에서 게임을 몇 개 다운로드 받은 경우, 윈도우는 이들이 얼만큼의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지 알지 못한다.
 
ⓒ BRAD CHACOS/IDG

WinDirStat은 하드 드라이브에 대한 ‘탑다운’ 시야를 그래픽으로 제공해 이런 문제를 해결한다. .MP4 비디오 파일의 용량이 얼마나 되는지 알고 싶은가? WinDirStat이 알려준다. 탐색기 같은 인터페이스와 그래픽 UI를 섞어 필요한 정보를 보여준다. 

윈도우의 자체 저장소 설정과 WinDirStat을 함께 사용하면 하드 드라이브에서 삭제해야 할 파일을 찾고 쉽게 삭제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도 스토리지 용량이 부족하다면, 외장 하드 드라이브를 추가 구입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일 것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