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 퍼스널 컴퓨팅

How To : 윈도우 10 안전 모드로 시작하는 방법

Matt Egan | TechAdvisor 2020.07.20
2012년 윈도우 8이 출시되면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안전 모드(Safe mode)에 액세스하는 방식을 변경했다. 윈도우 10에서는 F8 키를 연타하는 방법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는다. 이번 기사에서는 윈도우 10에서 안전모드에 액세스하기 위해 필요한 단계를 설명한다. 


안전 모드란?  

안전 모드는 제한된 파일 및 드라이버 세트만 포함하는 윈도우 영역이다. 안전 모드에서는 어떤 프로그램도 자동으로 시작하지 않으며, PC나 노트북이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으므로 감염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낮다. 즉, 하드웨어나 데이터를 위험에 빠뜨리지 않고 PC 관련 문제를 찾아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안전 모드에서 윈도우 10을 시작하는 방법 

윈도우에서 부팅할 수 있다면 시작 메뉴로 이동해 하단에 있는 설정(Settings)을 클릭한 다음, 업데이트 및 보안(Update and Security)을 클릭하면 된다. 

복구(Recovery)를 선택한 다음, 고급 시작(Advanced startup)을 선택하라. 시작 설정을 클릭한 다음, 지금 다시 시작(Restart now)을 클릭하면 컴퓨터가 재부팅되면서 몇 가지 옵션이 표시된다.
 
문제 해결(Troubleshoot)을 선택한 다음, 고급 옵션, 시작 설정, 다시 시작을 선택하라. 그런 다음 목록에서 4번째인 안전 모드를 선택한다. 


화면에 표시되는 문제 해결 메시지 따라하기 

안전 모드 또는 다른 고급 시작 옵션이 필요한 경우, 윈도우가 처음에 부팅되지 못하게 하는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이런 경우, 윈도우 10은 복구 환경에서 ‘복구하라. 윈도우가 제대로 로드되지 않은 것 같다(Recovery. It looks like Windows didn't load correctly)’는 메시지와 함께 자동으로 시작한다. 해당 이미지와 같이 문제해결 옵션이 표시되어야 한다.

이 작업이 실패하면 다른 컴퓨터를 사용해 부팅 가능한 윈도우 10 플래시 드라이브를 다운로드해 만들어 부팅 문제를 일으키는 모든 원인을 해결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에서 안전 모드로 부팅하는 다른 방법 

윈도우를 정상적으로 부팅할 수 있지만 여전히 안전 모드로 들어가야 하는 경우, 시작 화면으로 이동하고 msconfig를 입력하는, 다소 복잡한 이전 방법을 건너뛸 수 있다. 목록에서 시스템 구성 시작 검색 결과를 표시한 다음, 부팅 탭을 선택한다. 

이 화면에서 안전 부팅을 활성화하기 위한 상자를 선택하면 다양한 종류의 안전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확인을 누른 후, 다시 시작을 눌러 컴퓨터를 안전 모드로 부팅한다. 



더 쉬운 방법도 있다. 윈도우 로그인 화면에서 재시작을 선택하고 Shift 키를 누르고 있으면 안전 모드에서 부팅하도록 선택할 수 있는 시스템 문제를 해결하는 옵션이 있는 창이 나타난다. 

물론 안전 모드가 필요한 대부분의 사용자는 이미 PC에 문제가 있을 것이다. 이미 로그인 한 상태에서 검은 색 화면만 보이는 경우, CTRL+ALT+DEL을 눌러 선택 화면을 표시하고 로그아웃을 선택해 다시 시작한다. 그런 다음 Shift 키를 누르고 있으면 안전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창으로 이동한다. 


윈도우 10에서 이전 고급 부팅 옵션을 가져오는 방법 

먼저 방법 1에서 언급한 윈도우 10 부팅가능한 USB 플래시 드라이브 또는 DVD를 생성한다. 여기에서 부팅(필요한 경우 BIOS 부팅 장치 설정 변경)한 다음, 초기 언어 화면을 클릭해 컴퓨터 복구 링크로 이동한다. 



문제해결 옵션, 고급 옵션, 명령 프롬프트를 차례로 선택한다. 

프롬프트에서 c: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른다. 이 설정은 기존 X 드라이브에서 윈도우 드라이브로 변경하는 것이다. 윈도우가 다른 문자로 드라이브에 설치되어 있다면 해당 문자를 사용한다. 

이제 bcdedit / set {default} bootmenupolicy legacy 명령을 입력하고 Enter를 다시 누른다.
 
Exit를 입력하고 Enter를 눌러 명령 프로프트를 종료한다. 이제 부팅 가능한 윈도우 10 플래시 드라이브 또는 DVD를 제거하고 컴퓨터를 끈다. 

다음에 PC를 부팅할 때 F8 키를 눌러 윈도우 7에서 사용했던 고급 부팅 옵션 메뉴를 확인한다. 화살표 키를 사용해 원하는 모드를 선택하고 Enter 키를 누른다. 


윈도우 10에서 안전 모드를 종료하는 방법

윈도우 10에서 안전 모드를 종료하려면 msconfig를 입력해야 한다. 시작 메뉴에서 msconfig 또는 System Configuration을 입력하면 된다. 또는 윈도우키+R을 클릭하거나 시작 메뉴에서 실행을 찾은 다음, 실행 검색 상자에 misconfig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른다. 

msconfig가 열리면 상단의 부팅 탭으로 이동해 부팅 옵션에서 안전 부팅을 선택 해제한다. 적용을 클릭한 다음, 확인을 클릭하면 변경 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PC를 수동으로 다시 시작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되지 않으면 이제 안전 모드를 벗어난 것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