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을 초기화하는 것은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초기화하는 것만큼 간단하지는 않다. 클릭 한 번으로 초기화할 수는 없지만 의지가 있는 곳이 방법이 있기 마련이다. 데이터 백업부터 아이클라우드 같은 서비스의 로그아웃, 하드 드라이브 삭제, 맥OS 클린 설치 방법 등을 살펴보자.
1단계: 맥 백업하기
맥을 초기화하면 모든 문서와 데이터, 설정이 삭제된다. 따라서 초기화 전에 백업하는 것이 좋다. 특히 현재 맥OS 상태를 다른 기기에서 계속 사용하려는 경우는 더 그렇다. 현재 드라이브를 복제하는 유료 앱이 다양하게 나와 있다. 그러나 추가 지출이 부담스럽다면 애플의 내장 타임머신 기능이 정답이다. 외장 드라이브만 있으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외장 드라이브를 맥에 연결한다.
- 백업 드라이브로 사용할 것인지 묻는 창이 나타난다. '백업 디스크로 사용'을 클릭한다. 일단 선택하고 나면 백업 드라이브로 사용하는 동안은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없다.
- 선택 창이 나타나지 않으면 화면의 상단 왼쪽에 있는 애플 로고를 클릭한 후 시스템 환경설정 > 타임머신을 누른다. '디스크 선택'을 클릭하고 앞서 연결한 외장 드라이브를 선택한다.
- 이제 외장 드라이브를 재포맷할 것인지 묻는 창이 나타난다. 기존 데이터를 모두 삭제하는 과정이다.
- 지우기를 누른다.
- 일단 설정이 끝나면 맥이 타임머신 백업 절차를 시작한다. 자동으로 시작하지 않으면 타임머신 메뉴에서 '지금 백업'을 클릭한다. 백업을 처음 할 때는 시간이 좀 걸린다. 홍차라도 한잔 마시면서 여유 있게 기다리자.
백업이 완료되면 맥 전체 대한 포괄적인 백업을 확보한 것이다. 백업에는 문서와 데이터는 물론 설치된 앱과 시스템 설정까지 포함된다.
2단계: 아이튠즈와 아이클라우드, 메시지에서 로그아웃하기
일단 백업을 완료했다면, 다음 단계는 맥에서 사용하던 다양한 애플과 서드파티 서비스에서 로그아웃하는 것이다. 특히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기기의 제한이 있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면 더 중요하다. 예를 들면 아이튠즈는 계정당 5대까지만 사용할 수 있다. 맥을 초기화한다고 해도 이를 애플이나 다른 서비스 업체에 알릴 방법이 없다. 로그아웃하지 않으면 초기화한 후 기기를 판매한 후에도 해당 업체가 여전히 서비스를 사용 중인 기기로 포함할 가능성이 크다.먼저 아이튠즈를 살펴보자. 맥OS 모하비 또는 그 이전 버전을 대상으로 한다. 카탈리나부터는 아이튠즈가 맥OS에 구성요소가 아니지만, 맥OS와 맥OS X의 기존 버전에는 여전히 포함돼 있다. 아이튠즈 12에서는 다음과 같이 로그아웃하면 된다.
- 아이튠즈를 실행한다.
- 계정 > 권한 > 이 컴퓨터 등록 해제를 클릭한다.
- 애플 ID를 입력한다.
- 절차를 마치기 위해 '등록 해제'를 클릭한다.
아이튠즈 11 혹은 그 이전 버전이라면 다음과 같이 로그아웃할 수 있다.
- 아이튠즈를 실행한다.
- 스토어 > 이 컴퓨터 등록 해제를 클릭한다.
- 애플 ID를 입력한다.
- 절차를 마치기 위해 '등록 해제'를 클릭한다.
이제 아이클라우드를 로그아웃할 차례다. 그래야 사진과 동영상을 비롯해 클라우드에 저장된 다른 파일을 삭제할 수 있다.
- 화면의 상단 왼쪽에 있는 애플 로고를 클릭한 후 시스템 환경설정을 선택한다.
- '아이클라우드'를 클릭한다.
- 맥OS 카탈리나에서는 사이드 창에서 아이클라우드를 선택한 후 '나의 맥 찾기'를 비활성화한다. 사이드 창에서 '요약'을 선택한 후 로그 아웃을 클릭한다.
- 맥OS 모하비 혹은 그 이전 버전에서는 아이클라우드 메뉴에서 로그 아웃을 클릭하면 된다.
- 아이클라우드 데이터의 복사본을 맥에 저장할지 묻는 창이 나타난다. 하드 드라이브를 삭제할 것이므로 '복사본을 유지'를 선택해 전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이제 마지막으로 메시지 앱이 남아 있다. 메시지 앱에서 로그아웃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메시지 앱을 실행한다.
- 메뉴바에서 환경설정을 클릭한다.
- 아이메시지 아이콘을 클릭한다.
- 로그아웃을 클릭한다.
3단계: 드라이브 완전히 삭제하기
중요한 데이터를 백업하고 아이튠즈, 아이클라우드는 물론 맥에서 사용하는 다른 서비스까지 로그아웃했다면 이제 드라이브를 삭제할 때다.- 맥 전원이 들어온 상태라면 전원을 끈다.
- 맥을 켜면서 '커맨드+R'을 누른다. 애플 아이콘이 화면에 나타날 때까지 누른다.
- 맥에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한다.
- 유틸리티 창에서 '디스크 유틸리티'를 선택한다.
- 보기 > 모든 디바이스 보기를 클릭해, 모든 디스크와 컨테이너, 파티션을 확인한다.
- 디스크 리스트의 가장 상단에 있는 디스크가 맥이 시작할 때 사용하는 것이다. 이를 클릭한다.
- '삭제'를 클릭하고 이름을 정한다. 포맷 형식과 스키마를 선택한다. 포맷은 하이 시에라 혹은 그 이후 버전을 사용한다면 APFS를 추천한다. 그 이전 운영체제를 사용한다면 '맥OS(확장됨)'를 선택하면 된다. 스키마는 GUID 파티션 맵으로 선택한다.
- '삭제'를 누르면 작업을 시작한다. 아이클라우드에서 로그아웃하지 않았거나 '나의 맥 찾기'가 비활성화하지 않았으면 여기서 애플 ID를 입력해야 한다.
- 다른 내부 드라이브가 또 있다면 마찬가지 작업을 반복한다.
- 작업이 끝나면 디스크 유틸리티를 마치고 맥OS 유틸리티 메뉴로 돌아간다.
4단계: 맥OS 재설치하기
하드 드라이브를 삭제했지만 아직 이를 판매하거나 다른 이에게 건네줄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마지막 단계, 즉 맥OS를 클린 설치하는 것이 남았다. 이를 하지 않으면 맥을 켰을 때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맥OS 유틸리티 메뉴에서 맥OS 재설치를 선택한다.
- '계속'을 눌러 화면에 나타난 이후 안내를 따른다.
- 이전 단계에서 삭제했던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설치'를 클릭한다. Macintosh HD와 Macintosh HD - 데이터 중 선택해야 한다면 전자를 고르면 된다.
- 이제 홍차를 한 잔 더 끓이자. 약간 시간이 걸린다.
- 이 작업이 끝나면 'Welcome' 화면이 나타난다. 재설치가 끝나고 설정할 준비가 끝났다. 맥을 판매할 예정이라면, 이 상태에서 맥 전원을 끄면 된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