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ㆍ협업

교육용 팀즈, 가을 신학기 대비 7×7 그리드, 클래스 인사이트 기능 준비

Mark Hachman | PCWorld 2020.06.16
코로나19로 예기치 않은 원격 학습의 물결이 각급 학교로 밀려왔으며, 팬데믹이 계속되면서 학교는 가을 신학기를 위한 준비로 여름을 보내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도 팀즈 관련 시간표를 발표했는데, 가을 신학기에 맞춰 확장된 갤러리뷰 기능과 한층 강화된 분석 기능 등을 추가할 계획이다.
 
ⓒ Microsoft

교육자와 학부모, 학생 모두에게 중요한 신기능은 다음과 같다.

- 7×7 갤러리뷰가 현재의 3×3 방식을 대체한다.
- 브레이크아웃 룸(Breakout Rooms) 기능으로 소규모 토론이 가능해진다.
- 출석 보고서와 클래스 인사이트(Class Insights) 기능은 학생의 수업 참여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한다.
- 모임 로비는 모임 참가를 예약한 사용자만 들어올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새로운 기능은 모두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다른 기능을 드러내 놓고 이용하지는 않는 점도 이채롭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방자치단체나 나아가 국가 차원에서 팀즈를 통해 원격 학습으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UAE가 대표적인 예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65만 명의 학생을 팀즈 환경으로 옮겼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들 새 기능이 마이크로소프트 에듀케이션(Microsoft Education)의 일부로, 교육용 팀즈의 일부로 제공된다고 밝혔다. 하지만 클래스 인사이트 기능은 팀즈 대규모 사용자에게만 제공된다.

팀즈의 주요 경쟁제품인 줌은 이미 7×7 갤러리뷰를 제공해 49명 참여자 모두의 얼굴을 볼 수 있다. 이제 마이크로소프트도 3×3 포맷을 확장하는데, 새 포맷은 6월 프리뷰에 선을 보이고 가을에는 모든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다.

줌을 모방한 브레이크아웃 룸 기능도 가을에 출시되는데, 마이크로소프트는 추가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다. 하지만 줌에 따르면, 줌 화상회의 참가자는 자신들만의 브레이크아웃 룸을 자동으로 또는 호스트가 수동으로 할당해 음성과 화상, 화면 공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줌에서는 브레이크아웃 룸을 최대 50개까지 만들 수 있다.
 
새로운 클래스 인사이트 뷰는 풍부한 정보를 제공한다. ⓒMicrosoft

새로 추가된 클래스 인사이트 기능은 학생들이 온라인 수업에 빠지는 상황이 발생하면서 한층 중요해졌다. 7×7 갤러리뷰가 가장 눈에 띄는 신기능이지만, 학생의 수업 참여를 추적하는 것은 교육자에게는 가장 중요한 추가 기능이 될 것이다. 클래스 인사이트는 학생의 수업 참여와 인터랙션, 과제 제출, 평가 등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교육용 팀즈는 학생이 교사에게 신호를 보낼 수 있는 기능을 지난 3월에 발표한 바 있다. 

로비 기능은 줌이 줌 바밍이나 기타 초대하지 않은 사람의 회의 난입을 막기 위해 도입한 기능이다. 팀즈의 새로운 로비 기능은 교사가 참여하지 않은 상태에서 학생들이 회의를 시작하는 것을 막는 새로운 회의 옵션과 함께 제공된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