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칼럼 | 차세대 윈도우와 제2 윈도우 RT 사이, 윈도우 10X가 불안하다
일단 윈도우 10X에 대해 알려진 사실부터 정리하자.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10X에서 이전 버전과 연동된 오래된 요소를 제거하고, 시작 메뉴와 작업 표시줄을 포함해 여러 기본적인 부분을 다시 디자인했다. 예를 들면 윈도우 10X 초기 버전에는 시작 메뉴가 없다. 또한, 윈도우 10X에서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이 컨테이너로 구동한다. 보안에는 분명 도움이 되겠지만 성능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호환성 문제도 있을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10X가 최소한 업데이트에 있어 윈도우 10보다 간편하고 시간이 훨씬 적게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및 디바이스 담당 최고 임원 파노스 파네이는 "윈도우 10X는 새로운 방식으로 작업하고 학습하며 즐길 수 있도록 클라우드를 활용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더 자세하게 설명하지 않았지만 윈도우 10X는 전통적인 데스크톱보다는 더 모바일 기기에 친화적인 운영체제가 될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그동안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10X가 새로운 세대의 듀얼 스크린 모바일 기기용으로 개발됐다고 설명해 왔다. 2개의 9인치 화면과 펜, 키보드, 360도 접이식 힌지를 사용하는 서피스 네오가 대표적이다(본래 네오는 2020년 휴가 시즌에 맞춰 내놓을 예정이었지만 출시가 연기됐다. 내년으로 밀릴 가능성이 높다). 그런데 최근 말을 바꿨다. 파네이는 윈도우 10X가 2개가 아닌 1개의 스크린만 사용하는 기기에서 구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방향을 바꾼 이유는 코로나19였다. 그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사람들이 그 어느 때보다도 윈도우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윈도우 10을 월간 4조 분 이상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5% 증가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듀얼 스크린 윈도우 기기라는 새로운 비전을 내놓았던 지난 10월과 비교해 세상이 완전히 바뀌었다. 이제 사람들은 그 어느 때보다도 클라우드를 많이 활용하고 있고, 이 가속도를 활용해 다른 방향으로 나아갈 때다. 윈도우 10X는 유연성을 고려해 설계했으므로, 이 유연성을 활용해 단일 스크린 윈도우 10X 기기에 먼저 집중할 것이다. 일단 단일 스크린 기기를 통해 윈도우 10X를 제공할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파네이는 단일 스크린 윈도우 10X 기기가 단일 스크린 윈도우 10기기와 어떻게 다른지 자세히 설명하지 않았다. 성능이 더 강력해질까? 아니면 덜 강력해질까? 커질까? 작아질까? 배터리가 더 소모될까? 덜 소모될까? 윈도우 10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런 물음에 대해 입을 꾹 다물고 있지만 더 작고 성능이 낮으며 배터리 사용 시간이 길고 클라우드 지향적일 가능성이 높다.
이는 어딘가 익숙한 상황이다. 실제로 마이크로소프트는 이전에 새로운 윈도우를 공개한 적이 있었는데 결과는 좋지 않았다. 윈도우 8이 지배하던 시대에 마이크로소프트는 ARM칩을 사용하는 기기를 위해 윈도우 RT라는 운영체제를 개발해 배포했다. 윈도우 10X와 마찬가지로 전통적인 노트북보다 배터리 사용 시간이 더 짧아도 되는 성능이 낮은 하드웨어용 운영체제였다. 이 기기는 실제로 성능이 낮았고 오피스 등의 윈도우 데스크톱 소프트웨어를 구동하지 못했다. 그리고 윈도우 10X와 마찬가지로 시작 메뉴가 없었다.
윈도우 RT는 우리가 윈도우 10X에 관해 알고 있는 것과 놀랍도록 똑같다. 필자가 윈도우 10X가 윈도우 RT와 같은 길을 걸을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하는 이유 중 하나다. 게다가 컨테이너가 실제로 얼마나 잘 작동할까? 전통적인 Win32 앱을 잘 실행할까? 현 시점에서는 아무것도 확인되지 않았다. 또 있다. 사람들은 시작 메뉴 같은 기본적인 인터페이스까지 내버린 윈도우에 어떻게 반응할까? 특히 윈도우 10과 윈도우 10X 등 두 개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윈도우 기기를 오가는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느낄까?
이런 것까지 판단하기에는 아직 공개된 정보가 별로 없다. 필자 역시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다.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가 전통적인 윈도우 10 하드웨어 대신에 윈도우 10X 기기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는 것을 보면, 결코 좋은 징조가 아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10X의 존재 이유를 아직도 명쾌하게 풀어내지 못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필자는 단독형 운영체제로써 윈도우 10X가 폭탄이 될 것이라고 본다. 물론, 일부 용도가 있을 수 있다. 사람들이 윈도우 운영체제 안에서 다양한 새 기능과 인터페이스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 용도로 사용하고 그 결과를 윈도우 10에 반영하는 식이다. 장기적으로는 윈도우 10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수천 또는 수백만 명이 윈도우 10X 기기를 구매하고, 사실상 '돈을 내는' 실험 대상이 돼야 한다. 필자는 실험 대상이 되고 싶지 않다. 아마 누구도 원치 않을 것이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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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agate
'반박 불가' 하드 드라이브와 SSD에 관한 3가지 진실
ⓒ Getty Images Bank 하드 드라이브가 멸종할 것이라는 논쟁이 10년 넘게 계속되고 있다. 빠른 속도와 뛰어난 성능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플래시 스토리지의 연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하지만, 클라우드의 보편화 및 AI 사용 사례의 등장으로 인해 방대한 데이터 세트의 가치가 높아지는 시대에 하드 드라이브는 플래시 스토리지로 대체할 수 없는 가치를 가지고 있다. 전 세계 엑사바이트(EB) 규모 데이터의 대부분을 저장하는 하드 드라이브는 데이터센터에서 그 어느 때보다 필수적이다. 전 세계 데이터 세트의 대부분이 저장된 엔터프라이즈 및 대규모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는 데이터 성장에서 핵심이 될 것이다. 하드 드라이브와 SSD를 비교하자면, 하드 드라이브 스토리지는 2022년에서 2027년 사이 6,996EB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SSD는 1,363EB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Seagate 생성형 AI 시대에는 콘텐츠를 경제적으로 저장해야 하기 때문에 플래시 기술과 밀접하게 결합된 컴퓨팅 클러스터는 더 큰 하드 드라이브 EB의 다운스트림 수요를 직간접적으로 촉진할 것이다. 하드 드라이브가 왜 데이터 스토리지 아키텍처의 중심이 될 수밖에 없는지는 시장 데이터를 근거로 설명 가능하다. 가격 책정 근거 없는 믿음 : SSD 가격이 곧 하드 드라이브 가격과 같아질 것이다. 사실 : SSD와 하드 드라이브 가격은 향후 10년간 어느 시점에도 수렴하지 않을 것이다. 데이터가 이를 명확하게 뒷받침한다. 하드 드라이브는 SSD에 비해 테라바이트당 비용 면에서 확고한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하드 드라이브는 데이터센터 스토리지 인프라의 확고한 주춧돌 역할을 하고 있다. IDC 및 포워드 인사이트(Forward Insights)의 연구에 따르면, 하드 드라이브는 대부분의 기업 업무에 가장 비용 효율적인 옵션으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엔터프라이즈 SSD와 엔터프라이즈 하드 드라이브의 TB당 가격 차이는 적어도 2027년까지 6대 1 이상의 프리미엄이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 Seagate 이러한 TB당 가격 차이는 장치 구입 비용이 총소유비용(TCO)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데이터센터에서 특히 두드러지게 드러난다. 장치 구입, 전력, 네트워킹, 컴퓨팅 비용을 포함한 모든 스토리지 시스템 비용을 고려하면 TB당 TCO는 하드 드라이브 기반 시스템이 훨씬 더 우수하게 나타난다. ⓒ Seagate 따라서, 플래시는 특정 고성능 작업의 수행에 탁월한 스토리지이지만, 하드 드라이브는 당분간 안정적이고 비용 효율적이며 널리 채택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이터센터에서 계속해서 주류로 사용될 것이다. 공급과 확장의 관계 근거 없는 믿음 : NAND 공급이 모든 하드 드라이브 용량을 대체할 정도로 증가할 수 있다. 사실 : 하드 드라이브를 NAND로 완전히 교체하려면 감당할 수 없는 설비투자(CapEx)가 필요하다. NAND 산업이 모든 하드 드라이브 용량을 대체하기 위해 공급을 빠르게 늘릴 수 있다는 주장은 재정적, 물류적으로 엄청난 비용이 발생한다는 점을 간과한 낙관적인 생각이다. 산업 분석기관 욜 인텔리전스(Yole Intelligence)의 2023년 4분기 NAND 시장 모니터 리포트에 따르면, 전체 NAND 산업은 2015년~2023년 사이 3.1제타바이트(ZB)를 출하하면서 총 매출의 약 47%에 해당하는 2,080억 달러의 막대한 자본 지출을 투자해야 했다. 반면, 하드 드라이브 산업은 데이터센터 스토리지 수요의 거의 대부분을 매우 자본 효율적인 방식으로 해결하고 있다. 씨게이트가 2015년~2023년 사이 3.5ZB의 스토리지를 출하하며 투자한 자본은 총 43억 달러로, 전체 하드 드라이브 매출의 약 5%에 불과하다. 그러나 NAND 산업의 경우 ZB당 약 670억 달러에 해당하는 금액을 투자한 것으로 나타나 하드 드라이브가 데이터센터에 ZB를 공급하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임을 알 수 있다. ⓒ Seagate 작업 부하 근거 없는 믿음 : 올 플래시 어레이(AFA)만이 최신 엔터프라이즈 작업 부하의 성능 요구를 충족할 수 있다. 사실 :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아키텍처는 일반적으로 디스크 또는 하이브리드 어레이, 플래시, 테이프를 사용하여 특정 작업 부하의 비용, 용량, 성능 요구 사항에 최적화할 수 있도록 미디어 유형을 혼합한다. 기업이 플래시 없이는 최신 작업 부하의 성능 수요를 따라잡지 못할 위험이 있다는 주장은 다음과 같은 3가지 이유로 반박 가능하다. 첫째, 대부분의 최신 작업 부하에는 플래시가 제공하는 성능상의 이점이 필요하지 않다. 전 세계 데이터의 대부분은 클라우드와 대규모 데이터센터에 저장되어 있으며, 이러한 환경에서는 작업 부하 중 극히 일부에만 상당한 성능이 필요하다는 파레토 법칙을 따르고 있다. 둘째, 예산 제약이 있고 데이터 세트가 빠르게 증가하는 기업들은 성능뿐만 아니라 용량과 비용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 플래시 스토리지는 읽기 집약적인 시나리오에서는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지만 쓰기 작업이 증가하면 내구성이 떨어져 오류 수정과 오버프로비저닝에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또한, 대규모 데이터 세트나 장기 보존의 경우 영역 밀도가 증가하는 디스크 드라이브가 더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일 뿐만 아니라 수천 개의 하드 드라이브를 병렬로 활용하면 플래시를 보완하는 성능을 달성할 수 있다. 셋째, 수많은 하이브리드 스토리지 시스템은 다양한 미디어 유형의 강점을 단일 유닛에 원활하게 통합하고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세밀하게 조정된 소프트웨어 정의 아키텍처를 사용한다. 이러한 스토리지는 유연성을 제공하므로 기업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요구 사항에 따라 스토리지 구성을 조정할 수 있다. AFA와 SSD는 고성능의 읽기 집약적인 작업에 매우 적합하다. 하지만 하드 드라이브가 이미 훨씬 낮은 TCO로 제공하는 기능을 AFA로 불필요하게 비싼 방법으로 제공하는 것은 비용 효율적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AFA가 하드 드라이브를 대체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근거가 될 수 없다.
Seagate
“작지만 큰 영향력” 하드 드라이브의 나노 스케일 혁신
ⓒ Seagate 플래터당 3TB라는 전례 없는 드라이브 집적도를 자랑하는 새로운 하드 드라이브 플랫폼이 등장하며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플래터당 3TB를 저장할 수 있다는 것은 동일한 면적에서 스토리지 용량을 기존 드라이브 대비 거의 두 배로 늘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혁신은 데이터 스토리지의 미래와 데이터센터의 디지털 인프라에 괄목할 만한 영향을 미친다. AI의 발전과 함께 데이터의 가치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IDC에 따르면 2027년에는 전 세계에서 총 291ZB의 데이터가 생성될 것으로 예측되며, 이는 스토리지 제조 용량의 15배 이상일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의 데이터를 호스팅하는 대형 데이터 센터에 저장된 데이터 중 90%가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된다. 즉, AI 애플리케이션의 주도로 데이터가 급증함에 따라 물리적 공간을 늘리지 않으면서도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스토리지 기술 혁신이 필요하다. 데이터 스토리지 인프라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단순히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지금 시대가 직면한 규모, 총소유비용(TCO), 지속가능성이라는 과제에 대한 논리적 해답인 셈이다. 열 보조 자기 기록(HAMR) 기술은 선구적인 하드 드라이브 기술로 드라이브 집적도 향상을 위해 지난 20년 동안 수많은 연구를 거쳐 완성되어 왔다. 씨게이트 모자이크 3+ 플랫폼은 이러한 HAMR 기술을 씨게이트만의 방식으로 독특하게 구현한 것으로, 미디어(매체)부터 쓰기, 읽기 및 컨트롤러에 이르는 복잡한 나노 스케일 기록 기술과 혁신적인 재료 과학 역량을 집약한 결정체다. 이 플랫폼은 데이터 비트를 변환하고 자기 및 열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더욱 촘촘하게 패킹해서 각 플래터에 훨씬 더 많은 데이터를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저장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존 데이터센터에 있는 16TB 드라이브를 30TB 드라이브로 업그레이드하면 동일한 면적에서 스토리지 용량을 두 배로 늘릴 수 있다. 더 낮은 용량에서 업그레이드한다면 상승 폭은 더욱 커진다. 이 경우, 테라바이트당 전력 소비량이 40% 감소하는 등 스토리지 총소유비용(TCO)이 크게 개선된다. 또한 효율적인 자원 할당과 재활용 재료 사용으로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 테라바이트당 탄소 배출량을 55% 감소시켜 데이터센터가 지속 가능성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드라이브 집적도 향상은 하이퍼스케일과 프라이빗 데이터센터의 판도를 바꿀 수 있다. 데이터센터가 급증하며 전력사용량과 탄소배출량 역시 늘어나 데이터센터의 지속가능성이 화두가 되고 있는 가운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10대 핵심기술 개발방향’에서 2030년까지 데이터센터 전력소모량을 20% 절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러한 목표에 발맞춰, 집적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대용량 데이터 스토리지를 활용하는 것은 원활하고 지속적인 AI 모델 학습, 혁신 촉진 및 비즈니스 성공을 위해 필수적이다.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센터의 경우 제한된 공간, 전력, 예산에 맞춰 확장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 하드 드라이브의 집적도 혁신은 점점 더 커져가는 클라우드 생태계와 AI 시대에 대응하는 해답이자, 동일한 공간에 더 많은 엑사바이트를 저장하면서도 자원 사용은 줄이도록 인프라를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는 글로벌 데이터 영역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글로벌 디지털 경제의 선두주자로서 입지를 강화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