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스타즈는 데이터를 활용한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는 것을 돕는 데이터 스타트업 전문 육성 사업으로, 올해로 7년차를 맞았다. 이 사업은 선발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개발지원금(3,000만 원) ▲데이터 특화 컨설팅 ▲VC멘토링 ▲데이터 인프라 지원 ▲데모데이 등 6월 1일부터 약 4개월 간 데이터 비즈니스에 특화된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올해 데이터스타즈 공모에는 총 414개 스타트업이 접수해 34.5: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1차(서면), 2차(사업성 심층), 3차(발표) 등 단계별 선정평가를 거쳐 최종 12개 업체를 선정했다.
특히, 올해에는 핀테크, 프롭테크 등 외에도 데이터 가공, 모빌리티, 소셜미디어, 라이브커머스 등 새로운 영역의 데이터 활용을 접목시킨 비즈니스 모델들이 선정됐다.
데이터스타즈 지원사업은 지난 6년 간 레이니스트(뱅크샐러드), 뤼이드(산타토익), 왓챠(왓챠플레이), 한국신용데이터(캐시노트), 한국축산데이터(팜스플랜), 딥핑소스(나초스) 등 79개의 혁신 서비스를 발굴하고, 2019년까지 누적 민간투자유치 779억 원, 해외 서비스 진출 및 해외 법인·지사 설립 23건, 국내외 수상 32건 이상 등 대외적으로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였다고 진흥원은 설명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민기영 원장은 “코로나19 등 대내외적인 어려움 속에서도 올해는 그 어느 해보다 경쟁이 뜨거웠던 만큼, 데이터 스타트업 지원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며, “이번 데이터스타즈에 선정된 스타트업들이 혁신적인 데이터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고, 미래 데이터 유니콘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