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컴퓨팅

홈 네트워크 속도를 높이는 방법 9가지

Simon Jary | PC Advisor 2020.05.19
케이블, 광섬유 심지어 5G까지 가정에 들어오면서 가정 내 인터넷 속도가 역대 가장 빠른 수준이다. 동시에 가정 내 네트워크 수요도 전례 없을 만큼 크게 늘었다. 넷플릭스, 디즈니+ 등 스트리밍 TV 서비스와 줌과 같은 화상통화,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의 와이파이, 비디오 게임, 도어벨, 스마트 온도조절기, 조명 등 스마트홈 기기, 알렉사 같은 음성 비서까지 모두 더 많은 대역폭이 필요하다.
 
ⓒ Getty Images Bank

미국 기준 한 가정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연결 기기는 평균 11대다. 구글의 커넥티드 컨슈머 서베이에 따르면 영국은 전체 인구의 30%가 5개 이상 연결된 기기를 소유하고 있다. 현재 거주하는 집이나 아파트에 우리만 산다면 사실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대가족이거나 공유하는 사람이 함께 있다면, 네트워크 속도는 빠르게 떨어진다. 메시지에 버퍼링이 생기거나 영화를 내려받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이 대표적이다. 속도나 대역폭에 문제가 생긴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 필요한 것은 홈 네트워크 속도를 높이는 방법이다. 홈 네트워크를 이해하는 것이다. 우리는 종종 집에 ‘네트워크’를 둔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라우터에서 인터넷 연결을 받아 가능한 한 집 전체에 이를 확장하는 것이다. 이런 이해를 바탕에 깔고 홈 네트워크의 속도를 높이고 최적화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홈 네트워크는 인터넷 속도만큼만 빠르다

첫째, 광대역 연결이 선택할 수 있는 가장 빠른 것인지 확인해 케이블 또는 파이버 연결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고려하자. 영국을 기준으로 하이퍼옵틱(Hyperoptic), 버진(Virgin), 보다폰(Vodafone)을 포함해 다양한 광대역 상품이 있는데, 이 중 일부는 1Gbps 속도(대개는 약 900Mbps에서 작동)를 보장한다. 따라서 최신 광대역 상품의 조건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단, 새로운 대안을 찾기 전에 지금 사용하는 것을 속도 테스트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speedtest.net 등을 이용하면 된다.
 

당장 필요하지 않은 기기를 꺼라

물리적으로 홈 네트워크를 업그레이드하기 전에, 비용 없이 와이파이 신호 또는 유선 연결을 개선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살펴보자. 만약 중요한 화상회의나 영화 다운로드와 같이 특정 시간에 많은 대역폭을 사용해야 한다면 몇 가지 기기의 연결을 해제하는 것도 방법이다.

먼저, 전자레인지, 무선 전화기, 추가 모니터, 조광기 스위치와 같은 기기를 꺼서 와이파이 간섭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다음으로, 실제로 사용하지 않는 와이파이 장치를 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은 백그라운드에서 데이터 대역폭을 소모하거나, 앱을 업데이트하거나,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도 있다. 스마트 스피커도 꺼 두면 좋다. 이 기기는 사용자의 모든 말을 듣고 있으면서 ‘알렉사’나 ‘헤이 구글’이라고 말하길 기다리고 있다. 실제로 마이크를 끄거나 스피커의 플러그를 뽑지 않는 한 항상 듣고 있다.

집에 있는 다른 사람에게 대역폭 독점을 피해 달라고 요청하는 방법도 있다. 쉽지 않겠지만, 가능한 모든 대역폭을 다 써야 한다면, 조니에게는 넷플릭스를 끄라고 하고, 제인에게는 온라인 게임을 그만하라고 하고, 제임스에게는 소셜 미디어를 그만 보라고 부탁해야 할 수 있다. 또는 엄격하게 일부 라우터와 파워라인 어댑터에서 가능한 보호자 통제 및 시간 스케줄링을 설정하는 것도 방법이다.
 

더 빠른 라우터를 사용하라

라우터는 모뎀을 다른 기기에 연결해 모뎀과 인터넷 간 통신을 가능하게 한다. 모뎀과 라우터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면, 모뎀은 인터넷에 연결되는 반면, 라우터는 집의 여러 기기에 그 연결을 분배하는 허브 역할을 한다. 만약 컴퓨터 1대만 인터넷에 연결하면 된다면 모뎀만 있으면 된다. 그러나 여러 기기를 연결하려면 라우터가 필요하다. 와이파이로 인터넷에 연결하려면 무선 라우터가 필요하다.

인터넷 공급업체(ISP)는 가입자에게 종종 라우터-모뎀 조합을 제공한다. 많은 이들이 업체로부터 무료 라우터나 콤보 모뎀/라우터를 받았을 것이다. 이런 제품은 꽤 괜찮은 편이지만, 최상의 제품은 아닐 가능성이 크다. 때로는 꽤 낡은 제품이기도 해 최신 와이파이 표준을 지원하지 않기도 한다. 따라서 별도의 모뎀과 라우터가 있으면 향후 업그레이드가 쉬워져 최신 와이파이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라우터 기술은 모뎀 기술보다 훨씬 더 빨리 진보한다.

최고급 라우터는 최신 무선 기술과 정교한 네트워크 관리 덕분에 더 넓은 공간에 더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따라서 지금 사용 중인 라우터가 몇 해 지난 것이라면 ISP에 새것을 보내 달라고 요청하자. 여기서 더 속도를 끌어올리고 싶다면, 대역폭을 많이 필요로 하는 게이머용 최고의 와이파이 라우터를 구매하는 것도 방법이다.

가장 좋은 결과를 얻으려면 안테나가 최소 3개 있는 802.11ac 무선 라우터(기본적으로 MU-MIMO를 지원하는 라우터)를 권한다. 안테나가 여러 개면 오류를 줄이고 속도를 높인다. 테크 어드바이저 테스트 결과를 보면, 외부 안테나가 확실히 효율적이고 뛰어나 보이지만, 라우터가 내부나 외부에 장착된 것은 중요하지 않다. 구형 라우터는 또한 더 느린 프로세서를 사용해, 소스에서 데이터를 전달하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다.

한편 신형 라우터 대부분은 ‘듀얼 밴드’이므로 2.4GHz 및 5GHz 주파수 밴드를 모두 지원한다. 더 오래된 2.4GHz 대역은 범위가 더 길지만 더 혼잡하고 전자레인지 등의 간섭에 취약할 가능성이 높다. 가능하면 5GHz 대역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대식구라면 동시에 더 많은 사용자를 지원할 수 있는 2.4GHz 1개와 5GHz 채널 2개를 갖춘 3밴드 라우터도 검토할 만 하다.

또한 가장 빠른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가 필요하다면 둘 이상의 포트가 있는 라우터를 추천한다. '와이파이 6'이라는 새 프로토콜이 최선이지만, 최근 기술이어서 당장 호환 기기를 찾기가 쉽지 않다. 와이파이 6은 기본적으로 802.11ac을 대체하는 최신 802.11ax 표준을 다시 브랜드화한 것이다.
 

라우터를 최적화하라

라우터를 업그레이드하는 것 외에 자주 다시 부팅하는 것을 권한다.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를 사용하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제조업체 웹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대부분의 펌웨어 업데이트는 설치 과정을 안내하는 편리한 설치 마법사가 있으므로 매우 간단하지만, 설치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업체에 문의해 지원을 받으면 된다.
 

라우터 위치를 옮겨라

미관상 라우터를 집 한구석에 숨겨 놓았다면 가장 필요한 곳으로 신호를 보내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라우터를 위한 가장 좋은 위치는 집 한가운데다. 연장 케이블을 사용하면 라우터를 집 중앙, 바닥에서 최대한 높은 곳에 설치할 수 있다. 집안 곳곳에 강하고 빠른 와이파이를 전달하는 좋은 방법이고 동시에 신호가 잘 잡히지 않는 곳을 없애준다.

또한 라우터를 바닥이 아닌 책상, 테이블 또는 선반 위에 놓고 가능하면 다른 전자 기기로부터 멀리 두는 것도 좋다. 사실 위치를 옮기는 것이 가정 내에서 와이파이 속도를 개선하는 최고의 팁이다. 그러나 이것이 쉽지 않다면 파워라인 또는 메시가 대안이다. 이 경우 라우터를 구석에 밀어 넣어도 된다.
 

와이파이가 잘 잡히지 않는 곳을 찾아라

맥용 넷스팟(NetSpot)과 윈도우용 힛매퍼(Heatmapper) 같은 와이파이 매핑 툴을 사용하면 거리, 주파수 변화, 집 구조물에 따른 신호 강도의 변화를 측정할 수 있다. 일단 스마트폰용 매핑 앱을 다운로드하자. 아이폰용은 애플 앱 스토어에서, 안드로이드용은 구글 플레이에서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이제 가정 내에서 어떤 곳이 와이파이가 약한지, 어떤 곳이 가장 강한지 둘러본 후 파워라인 어댑터와 같은 와이파이 장치를 추가하면 된다.
 

파워라인 어댑터를 사용하라

데이터를 집안 곳곳에 전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방마다 스네이크 이더넷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이지만 그것은 실용적이지 않다. 대신 집을 관통하는 전원 케이블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파워라인 네트워크를 만들어서 이 케이블을 프락시 이더넷 케이블로 사용할 수 있다. 먼저 가까운 전원 소켓에 연결해 라우터를 가지고 방에 맞춰 설치하고, 이더넷 케이블로 라우터에 연결하면 된다. 이제 다른 파워라인 어댑터를 빠른 액세스가 필요한 방으로 가져가 플러그를 꽂은 다음 스마트 TV, 게임 콘솔, 노트북, 스카이 박스 또는 아무것이든 다른 케이블로 연결하면 된다.

일부 파워라인 어댑터는 두 번째 방에 새로운 와이파이 핫스팟을 추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파워라인은 약한 와이파이익스텐더보다 훨씬 안정적이고 강력하며, 필요한 곳에서 빠르고 저렴하게 와이파이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참고로 파워라인 와이파이는 라우터의 강한 신호를 받아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방으로 가져오고, 와이파이 익스텐더는 희미해지는 신호를 조금 더 멀리 보내는 방식이다.
 

메시 와이파이를 사용하자

모든 파워라인 어댑터가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므로 ‘메시 네트워크’도 함께 고려해보자. 메시 와이파이는 데드존을 없애고 집 전체에 중단 없이, 더 빠르고, 더 신뢰할 수 있는 와이파이를 제공한다. 기존 라우터는 와이파이를 한 지점에서 내보내지만 메시 시스템은 여러 개의 액세스 지점을 가지고 있다. 하나의 메시 기기가 라우터나 모뎀에 연결되고 메인 허브가 된다. 다른 메시 단위(‘노드’라고 함)는 라우터의 신호를 캡처해 재송출한다.

이렇게 하면 이동하면서 백그라운드에서 기기를 원활하게 연결하고 분리할 수 있는 단일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얻을 수 있다. 메시 단위를 라우터에 연결하면 새로운 스마트 와이파이 네트워크가 생성된다. 일부 메시 시스템은 파워라인을 백본으로 사용한다. 파워라인과 마찬가지로 일부 제품은 보호자 통제와 스케줄링을 지원한다.
 

PC와 맥을 청소하라

PC는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컴퓨터의 속도를 높이고 부드럽게 실행되도록 하는 소프트웨어를 함께 사용하면 좋다. editor@itworld.co.kr
 Tags 네트워크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