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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새로운 랜섬웨어는 57% 감소한데 반해, 랜섬웨어 탐지율은 1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헬스케어 산업은 여전히 공격자의 주요 타깃이었으며, 2019년에만 700개 이상의 미국 기업이 랜섬웨어의 영향을 받았다.
특히 미국의 경우, 연방 정부와 지방 정부, 그리고 관련 기관 117곳이 랜섬웨어로 인한 피해를 입었다. 랜섬웨어가 지방자치단체, 병원, 학교 또는 경찰서와 같은 공공 기관을 공격할 때, 그 충격은 눈에 띄게 커지고 피해 범위는 한층 더 넓어진다.
보안 업체 엠시소프트(Emsisoft)가 2019년 12월에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랜섬웨어 공격은 113개 미국 정부기관, 지방자치단체, 주정부에 영향을 미쳤으며, 764개의 의료 서비스 제공업체와 89개의 대학교 및 단과대학 등이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지난 1년간 랜섬웨어 동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공격 목표, 개인 사용자에서 기업으로
- 랜섬웨어 피해 현황을 알지 못해 피해 손실이 크게 증가
- 랜섬웨어, APT 레벨의 위협으로 진화
- 새로운 랜섬웨어, 탐지가 쉽지 않다
- 풀기가 더 어려워진 랜섬웨어 암호화
2020 랜섬웨어 현황과 방어 전략 “지능화되고 표적화된 공격으로 피해 비용 증가”
보안 전문가는 2019년도 최악의 랜섬웨어로 소디노키비(Sodinokibi)를 선정했다. 그 이유는 소디노키비 컨트롤러가 추가한 공격 방식 때문이다.
주니퍼 네트웍스 주니퍼 위협 연구소장 무니르 하하드는 "소디노키비가 조금 특별한 한 가지 이유는 이 공격 집단이 사람들에게 ‘몸값을 내지 않으면 데이터를 돌려받을 수 없다’는 말뿐만 아니라 ‘그 비밀 자료를 웹에 공개하거나 지하 포럼에서 최고 입찰자에게 팔아버리겠다’는 참신한 협박 방식을 취한다는 점이다. 그 결과 비즈니스 모델이 랜섬웨어 방식이 새로운 단계로 진전한다”라고 설명했다.
이것이 보통의 랜섬웨어 모델과는 크게 다른 점인데 공격자는 피해자의 데이터를 직접 가져오는 어려운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감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공격자는 위협을 이미 적어도 한번은 실행에 옮겼다. 이처럼 특정 표적을 노린 맞춤형 랜섬웨어의 새로운 위협 방식은 새롭고 위험한 상황에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난해, 여러 랜섬웨어 조직이 랜섬웨어 공격 프로세스를 발전시키기 위해 타 사이버범죄 조직과 손을 잡았다. 소디노키비 랜섬웨어 운영자는 미국 텍사스 주 22곳의 지방 정부 기관에 조직적인 공격을 가하며, 대가로 총 250만 달러를 요구했다. 이 행위는 범죄 조직이 기업 네트워크 접근 권한을 대여해주거나 판매하는 ‘서비스형 접근(Access as a Service)’ 트렌드를 나타낸다. 해당 서비스는 기업의 서버 호스트와 VPN(Virtual Private Network)에 대한 접근 권한 전체를 제공하는 고가의 상품이 포함되며, 3,000달러~2만 달러 사이에서 가격이 형성되고 있다.
트렌드마이크로, “2019년 6,100만 건 이상의 랜섬웨어 공격 차단”
파이어아이의 맨디언트 전문가는 대대적으로 개인 및 신용카드 정보를 표적으로 삼아온 기존의 사이버 범죄 그룹 또한 수익 창출을 보조하는 수단으로 랜섬웨어를 이용하는 사례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파이어아이는 랜섬웨어 공격이 쉬우면서도 공격자에게 지속적으로 재정적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기 때문에 랜섬웨어가 보조 수단으로 지속적으로 이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태지역 사이버 공격에 랜섬웨어 비중 상당” 파이어아이 발표
국내 보안업체도 분기별로 랜섬웨어 동향을 발표하면서 나날이 증가하는 랜섬웨어 동향에 촉각을 세웠다. 이스트시큐리티는 지난해 말, ‘2020년 예상 보안이슈 톱 5’와 ‘2019년 주요 보안이슈 톱 5’를 발표하면서 각 기업의 랜섬웨어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이스트시큐리티는 2019년 주요 보안 이슈로 ▲소디노키비(Sodinokibi)와 넴티(Nemty)의 등장과 갠드크랩(GandCrab) 운영 종료 ▲이모텟(Emotet) 악성코드의 급증 ▲다양한 형태로 사용자의 계정정보를 수집하는 피싱 공격 성행 ▲꾸준히 유행하는 몸캠 피싱 ▲윈도우7 운영체제(OS) 지원 종료 대응 이슈 등을 꼽았다. 또한 2020년에는 ▲멀티 플랫폼이 활용된 공격 기법 확대 ▲개인에서 기업으로 랜섬웨어 공격타깃 변화 ▲조직에서 사용하는 관리 도구를 악용하는 공격 지속 ▲문서 파일 취약점을 활용한 스피어 피싱 고도화 ▲공급망 공격과 워터링 홀(Watering Hole) 공격 형태의 결합을 주요 이슈로 꼽았다.
이스트시큐리티 ESRC 센터장 문종현 이사는 “공격자는 주로 홍보나 고객지원, 채용 등 기업의 외부활동을 위해 공개해 놓은 그룹 메일 주소 등을 수집해 랜섬웨어가 포함된 피싱 메일을 발송하고 있다”며, “이러한 기업 메일 주소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이메일을 수신하기 때문에 악성 메일도 아무런 의심 없이 열어볼 수 있어, 첨부파일이나 링크가 포함돼 있는 이메일을 열어 볼 때에는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주기적인 백업을 습관화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2020년 기업 타깃 랜섬웨어 공격 증가 예상” 이스트시큐리티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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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트시큐리티 알약, 2019년 3분기 랜섬웨어 공격 총 23만여 건 차단
안랩 또한 기업에게 매그니베르나 각종 신종 랜섬웨어가 등장할 때마다 경고 메시지를 전파했다. 안랩은 랜섬웨어 감염을 방지를 위해서는 ▲‘알려진 파일형식의 확장명 숨기기’ 설정 해제 ▲안정성이 확인되지 않은 웹사이트 방문 자제 ▲출처가 불분명한 메일의 첨부파일 실행 자제 ▲운영체제 및 인터넷 브라우저(IE, 크롬, 파이어폭스 등), 애플리케이션(어도비, 자바 등), 오피스 소프트웨어 등 프로그램의 최신 보안 패치 적용 ▲최신 버전 백신 사용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보관 장치에 백업 등 기본적인 보안 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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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랜섬웨어가 더욱 강력해져 돌아온 것에 대해 주니퍼 네트웍스 주니퍼 위협 연구소장 무니르 하하드는 2가지 요인을 들었다. 첫 번째가 암호화폐 가격과 관련이 있다. 2018년 많은 크립토재킹 범죄자는 해킹한 컴퓨터를 이용해 오픈소스 모네로(Monero) 화폐를 채굴하고 있었는데, 모네로 가격이 떨어지면서 어느 순간 암호화폐 채굴이 랜섬웨어만큼 수익성이 없다는 걸 인지한 것이다. 이미 채굴하던 컴퓨터들은 이미 트로이목마로 감염시킨 상태였기 때문에 적절한 때가 왔을 때 간단히 랜섬웨어 공격을 개시할 수 있었다. 하하드는 “솔직히 이런 일이 2년 내지 3년은 걸리기를 바라고 있었는데 1년 반 만에 원래의 공격으로 되돌아왔다”라고 말했다.
두 번째는 범죄자가 개인 PC를 노리는 게 아니라 주요 자료가 들어있는 기업 서버를 집중 공격하게 되면서 공격의 정교함이 더해졌다. 하하드는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무작위 공격은 투자 대비 효과가 그다지 높지 않다. 고도의 표적 공격에 효과적인 좌우 움직임이 뒷받침되어야 투자 대비 효과가 높아진다. 그리고 그 좌우 움직임은 대부분 자동이 아니다. 초기 침입 지점을 확보한 후에 누군가가 직접 들어가서 네트워크 주변을 샅샅이 살피고, 파일을 이동하고, 권한을 확대하고, 다른 시스템에 원격으로 접속 가능한 관리자 인증 정보를 확보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지난 5년 간 규모가 컸던 랜섬웨어 공격 6종
'더 교묘하고 더 악랄해진' 2020 랜섬웨어 공격 5종
이쯤에서 기업은 결정해야 할 것이 있다. 랜섬웨어 공격을 당했을 경우, 범죄자에게 대가를 지불하느냐, 지불하지 않느냐는 판단이다. 일단 미국 FBI나 대부분의 사이버보안 전문가는 랜섬웨어 공격자에게 절대로 대가를 지불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전문가는 "공격자의 요구를 들어주면 악의적인 행위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고 더 많은 공격을 부추기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FBI에서 사이버 부서를 지휘했으며 현재 위험 관리 및 보험 중계 기업 에이온(Aon)의 CSG(Cyber Solutions Group) 수석 부사장인 짐 트레이너에 따르면, 공격자에게 대가를 지불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비즈니스적인 결정이며, 이는 거의 대부분 피해자에게 적절한 백업이 있는지에 달려있다.
트레이너는 "피해자가 대가를 지불하는 주된 이유는 안전한 별도의 백업이 없어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기업이 안고 있는 더 큰 문제는 이런 유형의 시나리오를 테스트해 본 적이 없다는 점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피해 기업이 대가를 지불한다 하더라도 암호화된 데이터를 돌려받을 것이라는 보장이 없다. FBI는 "대가를 지불해도 피해자가 데이터에 액세스를 회복할 것이라는 보장이 없다"라고 말했다. 트레이너는 "코딩이 너무 형편없어서 암호화 키가 소용없는 랜섬웨어 공격이 많았다. 대부분의 경우에 절대적인 위험이 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많은 기업이 대가를 지불하고 있으며,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도 복구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랜섬웨어 복구업체조차도 범죄자에게 대가를 지불하고 비밀리에 암호 해독기를 받은 사태가 벌어졌다.
"범죄자에게 대가를 지불하느냐, 지불하지 않느냐" 랜섬웨어 딜레마
랜섬웨어 공격을 당한 후 대가를 지불할 것인지 결정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8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더 좋은 것은 랜섬웨어 범죄자가 자신을 공격하기 전에 스스로 어디에 서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대가를 지불해야 할지에 대한 결정은 테스트를 잘 수행한 백업 여부에 달려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게 전부는 아니다.
랜섬웨어 몸값 요구에 대한 지불 여부를 결정하는 8가지 방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랜섬웨어 정책이 있는가
2. 피해가 얼마나 심한가
3. 복원 능력이 얼마나 좋은가
4. 비즈니스 연속성 계획은 수립했는가
5. 고위 경영진의 지원이 있는가
6. 필요한 숙련된 직원이 있는가
7. 몸값을 지불하면 어떤 점이 좋은가
8. 몸값 지불을 적용할 수 있는 사이버보안 보험이 있는가
“랜섬웨어에 당했다” 몸값을 지불하기 전 답변해야 할 8가지 질문
"랜섬웨어에 아직 당하지 않은" 조직이 해야 할 일
만약 개인 사용자가 랜섬웨어에 감염됐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다시 예전처럼 돌아갈 수 있는 방법은 대가를 지불하거나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는 특수 소프트웨어를 구매해야 한다. 대가를 지불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은 아니다. 공격자는 암호 해독기나 해독 프로그램을 보낼 의도가 없을 수 있다. 또한 공격자가 피해자와의 약속을 지키더라도 “호구” 목록에 등록될 위험이 있다. 이로 인해 더 많은 공격자가 방문할 수 있다.
PC를 잘 아는 사용자라면 시스템 복원 과정이 도움이 될 수 있어도, 대부분의 보안 전문가는 이 방법을 통한 랜섬웨어를 제거하는 방법을 권장하지 않는다. 대신 하드드라이브를 완전히 다시 포맷하거나 깨끗하게 지우고 처음부터 모든 것을 다시 설치하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랜섬웨어에 걸리지 않는 것이겠지만, 미래의 공격을 막기 위해 지금 해야 할 일이 있다. ▲파일은 매일 백업하되, 네트워크가 없는 독립 드라이브로 수행해야 한다.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가 없이 절대로 인터넷에 액세스해서는 안된다. ▲항상 최신의 보안 업데이트를 유지하고, ▲비밀번호는 자신과 전혀 관련이 없는 모호한 것을 사용해야 한다. 또한 ▲공유 및 관리 권한을 제한하고 쓰기 권한을 제한하라.
How To : 랜섬웨어와 온라인 사기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방법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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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메이트의 닛산 자동차 내부 감사 사례 : 미래 대비와 혁신을 주도하다
ⓒ Wolters Kluer 닛산 자동차(Nissan Motor Co., Ltd.)는 자동차 산업 전반에 걸쳐 혁신과 기술 개발의 최전선에서 높은 품질과 신뢰성으로 명성을 얻고 있다. 사명인 "사람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혁신 추진"에 따라 닛산 자동차는 2019년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과감한 조치를 취했다. 내부 감사 팀은 새로운 비즈니스 요구 사항과 진화하는 위험에 대처하기 위해 빠르게 발전을 이뤄야 했다. 변화의 속도와 복잡성으로 인해 글로벌 내부 감사 팀의 진화는 조직의 가치를 보호하고 강화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원하는 기술에 기반해야 했다. 또한, 확장 가능하고 유연하며 쉽고 빠르게 구현하는 기술을 채택해야 했다. 월터스 클루어(Wolters Kluwer)는 6개월 동안 닛산 자동차의 성공적인 혁신을 지원했으며, 내부 감사 팀이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의 입지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닛산 내부 감사가 요구한 내용 닛산의 부사장/최고 내부 감사 책임자(최고 감사 경영자)인 미셸 바론은 다음과 같은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연구를 시작했다. 내부 감사 부서는 전 세계 여러 곳에 근무하는 약 100명의 내부 감사자로 구성되어 있다. 지리적으로 분산된 내부 감사 부서를 동일한 기술 플랫폼으로 전환해 더 강력한 팀 응집력, 협업 및 일관성을 지원해야 한다. 감사자가 문제를 식별하고 실시간으로 보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관리 조치를 추적하는 데 수반되는 수작업을 줄이는 동시에 이를 투명하고 경영진이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보다 투명성과 민첩성을 높일 수 있어야 한다. 팀이 경험을 공유하고, 공통된 발견 사항을 강조하고, 서로 협력하여 배울 수 있도록 기록하는 방법을 비롯, 문서화에 대한 내부 감사 관행을 표준화해 높은 품질을 구현해야 한다. 종합적으로, 이러한 결과는 전략적 가치를 높인다는 측면에서 더 큰 성과를 추진하고 운영생산성 및 효율성을 향상해야 한다. 기능적인 결과 외에도 바론은 내부 감사자가 '경찰관'이 아닌, 비즈니스에 가치와 지원을 더할 수 있는 전략적 파트너임을 보여줌으로써 조직 내 문화를 변화시키기를 원했다. 바론은 규정을 준수할 수 있는 보장 조치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프로젝트 및 비즈니스의 중요한 개발에 대한 논의에서 내부 감사 팀을 파트너로 재배치함으로써 내부 감사 팀이 비즈니스 성장을 주도하면서 핵심 기여자로 거듭나는 조직을 구상했다. 실현을 위해서 팀은 새로운 리스크와 기회를 평가하고 통제 프레임워크 강화에 대해 조언하며 성공적인 성장에 필요한 거버넌스 구조의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집중해야 했다. 모든 혁신과 마찬가지로 첫 번째 중요한 단계는 팀 구성원을 설득하는 것이었다. 구성원에게 더 광범위한 역할과 더 큰 책임을 부여하고, 동시에 더 전략적으로 사고하고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여 문제를 더 빠르게 보고하고 추적하도록 격려하는 것은 굉장히 부담이 가고 기존의 틀을 깨는 파괴적인 일이다. 직원 동의가 없다면 어떤 시스템이든 실패할 수 있다. 반면, 적절히 관리할 경우 내부 감사 역할과 범위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는 무척 흥미로웠고 직원들에게 활력을 불어넣고 동기를 부여하며 새로운 인재를 유치할 수 있는 잠재적인 가치도 있었다. ⓒ Wolters Kluer 팀메이트(TeamMate)와 함께하는 여정 바론과 팀이 목표를 달성하고 미래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감사 관리 솔루션으로 팀메이트+ 오딧(TeamMate+ Audit)이 선정되었다. 바론의 팀은 내부 감사 동료가 적절히 문서화한 성공 사례와 과거 팀메이트 사용 직원의 경험을 검토하는 등 광범위한 실사를 조사하고 수행했다. 팀메이트가 제공하는 기능 중에 꼭 필요한 것이 있었다. 중앙 집중식 플랫폼과 더 빠른 보고 바론은 “J-SOX 규정 준수 보고, 추적, 관리를 포함하여 포괄적인 감사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고 또 여러 가지 요소를 수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든다. 유연성이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중앙 집중식 플랫폼은 여러 지역과 시간대에서 일하는 감사자에게 더 나은 협업, 공유, 결과 비교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재택 근무자가 많은 시기에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까지 가능했다. 닛산에서 글로벌 내부 감사실의 총괄 책임자를 맡고 있는 타케시 마시코는 이렇게 말했다. “팬데믹으로 출장이 훨씬 줄어들어 개인적인 관계를 구축하기가 어렵다. 팀메이트 플랫폼은 공통 언어를 제공한다.” 또한 감사 위원회는 보고된 감사 문제의 적시 해결에 중점을 둔다. 문제나 권장 사항 정보가 중앙 집중화된 팀메이트는 감사 위원회 구성원에게 실시간 정보를 제공해 예전처럼 긴 검토 및 질문 프로세스가 필요하지 않다. 보고서 작성이 쉬워진 덕분에 감사 팀은 보고 횟수를 늘릴 수 있었고 감사 위원회는 감사의 품질을 높일 수 있었다. 따라서 공개 권고가 급격히 감소했으며 구현 이후 1년 동안 계속 매우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마시코는 “닛산 자동차처럼 전 세계 여러 곳에서 운영되는 회사의 경우 문화를 초월해 모든 사람들이 동시에 같은 내용을 볼 수 있는 단일 플랫폼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사용 및 구현의 용이성 새로운 감사 관리 솔루션을 구현하려면 닛산의 두 가지 귀중한 리소스인 시간과 비용이 필요했다. 따라서 적절한 솔루션을 구현하는 것이 필수적이었다. 바론은 "팀메이트를 통해 감사 위원회와 경영진을 완벽하게 지원할 수 있는 부서로 전환할 수 있었다”라며 “경영진은 답을 얻기까지 몇 주씩 기다리기를 원하지 않는다. 감사 진행 상황을 알아보기 위해 누군가에게 이메일을 보내야 한다면 그만큼 지연이 발생하고 시간이 낭비된다”라고 설명했다. 관리 협업 및 보고 바론은 "규정 준수 보장은 중요한 기준이지만 수동 입력을 줄이면 미리 생각하고 추세를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더 영향력 있고 흥미로운 역할을 원하는 경영진과 내부 감사자는 이러한 변화를 원한다. 감사자 역할을 맡을 사람들에게 내부 감사는 전체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새로운 리스크를 관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이라고 말할 수 있다.” 바론의 팀은 ‘신뢰할 수 있는 조언자’라는 명성을 더욱 높였을 뿐만 아니라 이제 이사회와 주주에게 적시에 완전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비즈니스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 Wolters Kluer 속도와 민첩성 향상 닛산 자동차의 중심에는 성과가 있다. 따라서 바론은 내부 감사 작업을 빠르게 처리하고 민첩성을 높이기를 원했다. 전 세계의 감사 보고서가 적시에 제출되게 하는 방안을 모색한 것이다. 보고 기한을 정한 후 팀메이트는 내부 감사 리더가 다른 사람들과의 비교를 지원했고, 동료보다 먼저 보고서를 제출하려는, 의도하지 않은 건전한 경쟁이 벌어졌다. 마시코는 투명성으로 관리자가 권장 조치를 완료해야겠다는 동기를 얻었으며 이것이 진정한 동력이라고 덧붙인다. 또한, “드러난 문제를 더 민첩하게 파악하고 싶었다. 그래서 PDCA(Plan-do-check-act) 감사 결과에 대한 후속 조치 빈도를 연 2회에서 연 4회로 늘렸다. 대시보드를 통해 해결되지 않은 문제의 수를 한눈에 볼 수 있어 동기 부여가 더 높아진다”라고 말했다. 닛산 자동차 내부 감사의 지속적인 진화 팀메이트는 팀이 감사 계획을 매년 실시하던 것에서 더 지속적인 프로세스로 전환했다. 바론과 팀은 더 광범위한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더 민첩한 계획 프로세스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팀메이트 기능은 새로운 감사 계획 방법론의 정착에 매우 중요한 요소였다. 바론은 “팀메이트는 매우 중요한 솔루션이다. 리스크가 끊임없이 변하므로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계획 프로세스가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전 세계의 리소스와 작업을 살펴보고 새로운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계획 일정을 재조정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모든 데이터를 한 곳에서 확인하고 완전한 투명성을 갖추고 있는 경우에만 이러한 방법이 가능하다. 언제든 방향을 바꿀 수 있어야 한다.” 환경, 사회, 거버넌스(ESG)라는 미션은 자동차 산업에서는 유독 어려운 과제다. 닛산 자동차는 야심 찬 목표를 세우고 전기화, 커넥티드 카, 인공 지능 개발을 계획하고 있다. 바론은 팀이 이러한 목표를 향한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측정할 뿐만 아니라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도구를 갖추고 있다고 확신한다. 바론은 "새 목표는 기술에 기반한 변화이므로, 변화에 맞춰 조직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한다. 또한 “모든 해답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진정한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기 위해 계속 역할을 조정해야 하는 상황에서 필요한 것을 지원하는 감사 관리 플랫폼으로 팀메이트는 필수 요소"라고 강조했다. 마시코는 "팀메이트는 더 성장해 나갈 여지를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다양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팀은 더 많은 기능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 확장과 발전의 여지가 있는데, 복잡한 조직 구조를 가진 조직일수록 이러한 여지가 중요하다. 마시코는 이제 막 출발점에 도달했다며 “향후 감사 팀의 기반이 될 플랫폼을 갖추게 되었다. 다음 단계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초점을 둘 것”이라고 덧붙였다. 팀메이트를 사용하면서 닛산 자동차의 내부 감사 팀은 지난 한 해 동안 전 세계적으로 업무 방식을 혁신했다. 그러나 그 여정이 여기에서 멈추지 않을 것은 분명하다. 팀메이트는 경영진과 감사 위원회가 요구하는 보장을 제공하고 투명한 협업과 데이터 및 실시간 정보 사용을 통해 더 많은 가치를 더하는 새로운 방법을 원하는 팀을 계속 지원할 것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자동차 산업에서 내부 감사의 진화와 새로운 개발 지원 능력은 닛산 자동차의 기업 엔진이 원활하고 안전하게 작동하도록 유지하는 동력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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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감사를 위한 데이터 분석의 5가지 이점
ⓒ Getty Images Bank 감사자가 업무 전반에 걸쳐 유용한 감사 분석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데이터 분석 기술이 감사 분야에서 한층 주목받고 있다. 또한 감사 분석 소프트웨어의 등장으로 데이터 과학자나 관련 전문가만이 아닌 일반 감사자도 자체적으로 쉽게 대용량 데이터 세트를 분석하고 데이터 분석을 생성할 수 있게 되었다. 내부 감사를 위한 데이터 분석의 주요 이점 5가지를 자세히 들여다보자. 1. 더 나은 리스크 관리 내부 감사를 위해 데이터 분석을 사용할 경우 가장 큰 이점은 조직 전체에 걸쳐 리스크 관리를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다. 회계 관행을 분석해 재무적 위험을 파악하든, IT 기록을 통해 사이버 보안 리스크를 식별하든, 일반적으로 모든 데이터의 수동 검토는 불가능하다. 감사자가 정보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제한된 데이터 샘플링 방법을 사용할 경우 리스크 관리에 허점이 생길 수 있다. 전체 데이터 세트에는 아직 실현되지 않았지만 중요한 이상 값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부 감사를 위한 데이터 분석은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검토하고, 리스크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더 확실한 보증 리스크 관리 개선과 관련하여 내부 감사를 위한 데이터 분석의 또 다른 이점은 여러 팀에 걸친 결합 보증을 비롯하여 더 확실하게 보증할 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데이터 분석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더 체계적이고 완전하게 검토해 여러 부서의 결과가 일치하는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내부 감사 팀은 데이터 분석을 사용해서 트랜잭션 로그 같은 재무 데이터를 검토해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결과를 ERM(엔터프라이즈 리스크 관리)이나 규정 준수 등의 다른 부서와 쉽게 공유하고 결과가 동기화되었는지 알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감사 분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특히 쉽게 결과를 시각화하고 비교할 수 있다. 대조적으로, 샘플링 또는 기타 수동적이고 제한된 프로세스에서는 감사 결과가 ERM의 결과와 일치하는지를 나타내는 신호를 놓치더라도 알 수 없다. 3. 향상된 효율성 내부 감사를 위한 데이터 분석은 리스크 관리 및 보증을 개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간도 절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엑셀에서 수십만 개의 데이터 항목을 검토해야 할 경우 시도조차 할 엄두가 나지 않을 정도로 시간이 많이 소요될 것이다. 그러나 팀메이트 애널리틱스(TeamMate Analytics)와 같은 감사 분석 소프트웨어는 100만 개 이상의 데이터 행을 검토할 수 있으며 즉시 실행할 수 있는 150개 이상의 기본 제공 테스트 라이브러리를 이미 갖추고 있다. 결과도 시각적 형식으로 쉽게 제시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내부 감사자는 데이터 분석 및 감사 분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감사 계획, 수행 및 발표 측면에서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4. 더욱 명확한 보고 또한 데이터 분석을 사용하여 더 이해하기 쉽고 인상 깊은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특히 감사 분석 소프트웨어의 감사 기능으로 감사 결과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차트, 그래프 등 데이터 시각화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데이터 분석 기능이 없다면 청중은 이해하기 힘든 긴 표와 장황한 설명으로 의사 소통을 해야 한다. 반면, 데이터 분석을 사용해 고위 경영진, 감사 위원회, 여러 이해 관계자에게 더욱 명확한 보고서를 생성하고 프레젠테이션에서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5. 감사 품질 개선 전반적으로 데이터 분석을 사용하면 감사 프로세스의 각 단계에서 감사 품질을 향상하고 전체적으로 감사 품질을 높일 수 있다. 감사 계획에서 테스트, 보고에 이르기는 전 과정에서 내부 감사자는 데이터 분석을 사용해 자신의 작업을 더 잘 이해하고 다른 이해 관계자와 협업할 수 있다. 더욱 구체적으로는 데이터 분석을 사용하여 벤포드 테스트, 계층화, 화폐 단위 샘플링(Monetary Unit Sampling), 격차 및 중복 감지 등의 감사 절차를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감사 소프트웨어로 분석 기능 최대한 활용하기 이러한 예에서 알 수 있듯, 데이터 분석은 감사 방법론을 최적화하고 감사 결과를 개선하는 등, 내부 감사 부서에 여러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내부 감사 팀은 감사 방법론이나 프로세스와 일치하지 않는 일반적인 분석 도구 대신, 감사 분석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경우 데이터 분석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팀메이트 애널리틱스(TeamMate Analytics) 같은 감사 분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감사 팀이 이러한 유형의 이점을 제공하는 데이터 분석을 쉽게 생성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에서 실행되므로 감사 팀 구성원이 데이터 과학 전문가에게만 분석을 맡기지 않고, 직접 친숙한 워크플로에 따라 감사 분석을 생성할 수 있다. 팀메이트 애널리틱스(TeamMate Analytics) 데이터 분석은 모든 잠재적인 문제 또는 이상 현상을 강조하는 100% 포괄 기능과 문제의 근본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전달되는 가치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데모를 통해 팀메이트 애널리틱스가 감사 분석에 대한 생각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알아보십시오. 데모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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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감사 소프트웨어 구입 시 고려해야 할 5가지 사항
ⓒ Getty Images Bank 내부 감사 소프트웨어를 구입할 때에는 가격 외에도 여러 가지 요소를 살펴야 한다. 물론 예산을 우선순위에 두고 검토해야겠지만, 가격만 고려해 소프트웨어를 도입하다 보면 장기적으로 감사 품질을 저하하고 결국 더 많은 비용이 드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감사 데이터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으면 이해 관계자가 특정 위험을 간과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러한 위험이 조직에 피해를 입힐 수 있다. 강력한 감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감사 계획을 간소화하고 보고서를 쉽게 공유할 수 있어 내부 감사 부서뿐 아니라 조직 전체가 감사 결과에 따른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따라서 내부 감사 소프트웨어를 구입할 때 다음의 5가지 범주에서 각각의 플랫폼 차이를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 1. 데이터와 분석 내부 감사 소프트웨어의 가장 중요한 영역은 데이터와 분석 기능이다. 우수한 감사 관리 도구라면 API를 사용하여 다른 리스크 관리 도구나 재무 시스템과 동기화함으로써 데이터 수집과 같은 영역을 간소화해야 한다. 또한 리스크 식별용 데이터 시각화 등의 영역은 물론, 수치 분석(예: 벤포드의 법칙) 같은 자동화 영역에도 분석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단지 스프레드 시트 프로그램 수준만의 가치 이상을 얻을 수 없을 것이다. 2. 협업 또한 감사 소프트웨어의 데이터와 분석 기능은 부서 간 협업 촉진에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 다른 시스템과의 강력한 데이터 통합 기능을 통해 내부 감사 팀은 규정 준수, 정보 보안 등의 다른 영역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데이터 측면에서 모든 사람이 같은 수준에 있기 때문에 내부 감사자는 다른 그룹과 더 쉽게 협업하여 여러 팀의 결합된 보증과 전반적으로 더 강력한 감사 프로세스를 제공할 수 있다. 3. 보안 내부 감사 관리 소프트웨어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세 번째는 기술 자체의 보안이다. 내부 감사자가 시스템에서 충분한 보안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있다는 확신이 없으면 중요한 데이터가 리스크에 노출될 수 있다. 이 경 오히려 우수한 데이터 및 분석 기능을 보유할 수록 불리하다. 방식은 기업에 따라 다르다. 기술과 보안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자체 서버에서 내부 감사 소프트웨어를 호스팅하는 옵션을 원하는 조직도 있고 클라우드 배포를 선호하는 조직도 있다. 4. 보고 기업은 감사 분석 도구의 보고 기능도 고려해야 한다. 먼저 감사 보고서를 생성하는 데 걸리는 시간과 노력을 고려할 수 있다. 특히 내부 감사 팀이 지속적인 리스크 평가 접근 방식을 취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또한 감사 결과를 이해하기 쉬운 형식으로 경영진, 이사회, 외부 감사에 보고할 수 있기를 원할 것이다. 이해하기 쉬운 형식은 다시 감사 결과 데이터를 시각화할 때 유용한 데이터 분석 기능과 연결된다. 5. 사용 편의성 마지막으로, 어떤 유형의 감사 소프트웨어든 구입하기 전에 사용 편의성을 고려해야 한다. 이때 구현 시간과 같은 영역을 살펴볼 수도 있다. 시스템을 구축에 드는 시간이 궁금하겠지만 거기에 더해 사용자 경험 그리고 기존에 사용하던 시스템과의 유사성도 고려하는 것이 좋다. 내부 감사 직원이 새 도구에 익숙해지는 시간을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일부 감사 분석 도구는 조직에 있는 기존 시스템과의 상호 운용성을 기반으로 다른 도구보다 더 사용하기 쉬울 수 있다. 기존 도구와 새로운 감사 소프트웨어 간에 데이터를 쉽게 공유할 수 있으면 결과에 대해 협업하고, 리스크를 식별하고, 내부 통제를 조정하기가 더 쉬워진다. 구매 전 검토 이 5가지 고려 사항에 집중하면 내부 감사 프로세스에 적합한 감사 소프트웨어를 선택하고 플랫폼 ROI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평가를 진행한 후 많은 기업이 팀메이트+(TeamMate+)를 선택했다. 팀메이트+는 강력한 데이터 및 분석 기능, 간소화된 보고 기능, 강력한 보안 관행을 갖춘 최고의 내부 감사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조직의 감사 기능을 개선하는 데 활용된다. 솔루션을 실제로 실행해 본다면 내부 감사에 활용할 방안을 더욱 현실적으로 구상할 수 있을 것이다. 팀메이트+ 오딧(TeamMate+ Audit) 세계 최고의 감사 관리 소프트웨어인 팀메이트는 업계를 혁신하여 규모에 상관없이 감사 부서의 역량을 강화해 왔습니다. 감사 분야의 발전을 주도하는 팀메이트+ 오딧의 가장 강력한 이점을 소개하는 데모에 참여해 보십시오. 데모 보기 팀메이트 전략적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감사의 효과를 향상해야 하는 전 세계 모든 업계의 감사자들에게 팀메이트는 프리미엄 전문 서비스가 결합된 전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