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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3월, 미국의 거의 모든 사람에 대한 재무 건전성을 평가하는 신용정보업체 가운데 하나인 에퀴팩스(Equifax)가 수억 명의 개인 식별 데이터를 도난당했다.
이미 알고 있듯이, 이 사건은 수많은 문제와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에퀴팩스는 허술한 보안 태세부터 침해 사건에 대한 엉뚱한 대응에 이르기까지 온갖 비난을 받았으며, 최고 경영자들은 비리 혐의로 기소됐다. 그리고 누가 이 사건의 배후에 있었는지에 대한 문제는 세계 정치 지형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에퀴팩스 침해 사건은 어떻게 발생됐는가?
비행기 추락과 마찬가지로 주요 정보보안(Infosec) 사건은 일반적으로 여러 건의 보안 문제로 인해 발생한다. 에퀴팩스 보안 침해 조사는 공격자가 보안 시스템에 침입해 테라바이트의 데이터를 유출할 때까지 여러 가지 보안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번 기사에서 논의되는 내용은 2가지 문서를 기반으로 한다. 미국 회계국(General Accounting Office)의 상세 보고서와 조사 내부의 출처를 기반으로 한 블룸버그 비즈니스위크의 심층 분석이다. 에퀴팩스 데이터 유출이 어떻게 발생했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에퀴팩스는 처음에 소비자 불만 웹 포털을 해킹 당했다. 공격자는 패치되어야 하는 널리 알려진 취약점을 사용했는데, 에퀴팩스의 내부 프로세스는 이를 패치하지 않았다.
- 공격자는 에퀴팩스 시스템이 서로 적절하게 분할되어 있지 않아 웹 포털에서 다른 서버로 이동할 수 있었고, 일반 텍스트로 저장된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찾았으며, 그 결과 더 많은 시스템에 액세스할 수 있었다.
- 에퀴팩스는 내부 보안 도구 가운데 하나에 대해 암호화 인증서를 갱신하지 않았기 때문에 공격자는 수개월 동안 탐지되지 않은 채, 암호화된 형태의 데이터를 빼낼 수 있었다.
- 에퀴팩스는 사고가 발생한 것을 인지한 지 한 달이 넘도록 침해 사실을 공개하지 않았다. 그 시기에 최고 경영진은 자신들의 주식을 팔아넘겨 내부자 거래에 대한 비난을 일으켰다.
이 사건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각 사건들이 어떻게 전개됐는지 살펴보자.
에퀴팩스 데이터 침해 사건은 언제 발생했는가?
사건은 2017년 3월 시작됐다. 이 달, 에퀴팩스가 수천 개의 다른 웹 사이트와 함께 사용하는 엔터프라이즈 JAVA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기 위한 오픈소스 개발 프레임워크인 아파치 스트럿츠(Apache Struts)에서 CVE-2017-5638이라는 취약점이 발견됐다. 공격자가 콘텐츠 유형 헤더에 삽입된 악성코드가 포함된 HTTP 요청을 보낸 경우, 스트럿츠가 해당 코드를 실행하도록 속일 수 있었고, 시스템을 열면 스트럿처는 추가 침입을 위해 실행되고 있었다.
3월 7일,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은 이 취약점에 대한 패치를 발표했다. 3월 9일, 에퀴팩스 관리자는 영향을 받는 모든 시스템에 패치를 적용하라는 지시를 받았지만, 이를 실행하는 직원은 해당 지시를 받지 못했다.
에퀴팩스의 IT 부서는 3월 15일 패치되지 않은 시스템을 식별하기 위해 일련의 검사를 실행했다. 실제로 앞서 언급한 웹 포털을 포함해 여러 개의 취약한 시스템이 있었지만, 검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보였으며, 취약한 시스템 중 어떤 것도 경고가 뜨지 않았고, 패치되지 않았다.
블룸버그 비즈니스위크에 따르면, 이 시점에서 패치 프로세스가 왜 중단됐는지 분명하지 않지만, 같은 달 에퀴팩스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
범죄자가 에퀴팩스 사이트에 로그인하기 위해 다른 출처로부터 훔친 사회보장번호를 사용한 시점에 에퀴팩스는 자사의 시스템을 평가하기 위해 보안 컨설팅 업체인 맨디언트(Mandiant)를 고용해 시스템을 평가했다. 맨디언트는 패치되지 않고 잘못 구성된 여러 시스템에 대해 경고했고, 그 관계는 몇 주 사이에 험악하게 전개됐다.
사건조사관들은 최초 에퀴팩스 데이터 침해 날짜가 2017년 3월 10일인 것으로 분석했다. 이는 스트럿츠 취약점을 통해 웹 포털이 처음 침해된 시점이다. 그러나 공격자들은 즉시 작업에 착수하지 않았다. 에퀴팩스가 GAO 보고서에서 별도의 사건이라고 언급한 2017년 5월 13일까지 공격자들은 해킹한 서버에서 네트워크의 다른 부분으로 이동해 데이터를 본격적으로 유출하기 시작했다(공격자가 누구였는지에 대한 질문은 중요한 것이므로 후술하겠다).
2017년 5월부터 7월까지 공격자는 수억 명의 사람들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 여러 에퀴팩스 데이터베이스에 액세스할 수 있었다. 앞서 언급했듯이, 많은 나쁜 데이터 거버넌스 관행이 공격자들이 에퀴팩스의 시스템을 넘나들게 만들었다. 하지만 공격자는 어떻게 눈에 띄지 않고 그 모든 데이터를 제거할 수 있었을까?
여기서 또 다른 에퀴팩스의 약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많은 사이버 도둑처럼, 에퀴팩스 공격자는 관리자들이 파악하기 어렵게 하기 위해 이동중인 데이터를 암호화했다. 많은 대기업과 마찬가지로 에퀴팩스에는 내부 네트워크 트래픽을 해독하고 분석, 재암호화하는 도구를 갖고 있었다. 특히 이와 같은 데이터 유출 이벤트를 탐지해낸다.
그러나 해당 트래픽을 재 암호화하려면 이런 도구에 공개 키 인증서가 필요한데, 이 인증서는 서드파티에서 구입해 매년 갱신해야 한다. 에퀴팩스는 거의 10개월 전에 인증서 가운데 하나를 갱신하지 못했다. 이는 암호화된 트래픽이 검사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만료된 인증서는 2019년 7월 29일까지 발견되지 않아, 갱신하지 못했으며, 이를 발견한 시점에서 에퀴팩스 관리자는 거의 즉시 이전에 의심스러운 모든 활동을 알아차리기 시작했다. 이 시점이 에퀴팩스가 침해 사실을 처음 인지한 날이었다.
에퀴팩스가 2017년 9월 8일, 이 사건을 공개하기 전까지 한 달 동안 내부 조사가 있었다. 8월 초, 많은 에퀴팩스 경영진은 정보가 공개되면 불가피하게 주가가 떨어진다는 것을 파악하고 회사 주식을 매각한 의혹을 받고 있다. 한 하급 간부가 내부자 거래 혐의로 기소됐지만, 그들은 무죄였다.
어떤 데이터가 해킹 당했고, 영향을 받은 사람이 몇 명인가?
에퀴팩스는 특히 개인 데이터를 거래하기 때문에 공격자가 해킹한 정보는 상당히 심층적이며 수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미국인 1억 4,400만 명의 이름, 주소, 생년월일, 사회보장번호, 운전면허번호 등이 노출된 것으로, 미국 인구의 40% 이상이 영향을 받았다. 부분적으로 약 20만 건의 신용카드 번호도 포함되어 있었다. 이 그룹은 아마도 그들 자신의 신용 보고서를 보기 위해 직접 에퀴팩스에 비용을 지불한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었을 것이다. 마지막 요인은 다소 아이러니하다. 왜냐하면 자신의 신용 점수에 대해 걱정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은 개인정보를 도난 당했고, 이는 그들의 신용 점수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사기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사건 이후, 불가피해 보이는 신분 도용과 사기의 행렬에 대해서는 재미있는 일이 발생했다. 그리고 이는 공격자의 신원과 관련이 있다.
에퀴팩스 데이터 침해 사건에 대한 책임은?
에퀴팩스 데이터 침해 사건이 발표되자마자 정보보안 전문가들은 다크 웹(dark web) 사이트를 감시하기 시작했고, 이와 연결될지도 모르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기다리고 있었다. 하지만 유출 데이터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로 인해 에퀴팩스는 데이터 절도가 아닌 스파이 목적의 중국 정부 지원 해커들에 의해 해킹 당했다는 주장이 생겨났다. 블룸버그 비즈니스위크의 분석은 이런 노선을 따르고 있으며, 도난당한 데이터가 유출된 적이 없다는 사실을 넘어 여러 가지 추가적인 단서들을 지적했다. 예를 들어, 3월 10일 최초 침해 이후 공격자는 2개월 이상 아무런 활동을 하지 않다가 갑자기 에퀴팩스 네트워크 내에 고부가가치 대상으로 이동하기 시작했다는 점을 상기시켰다.
조사관들은 첫 번째 침입은 스트럿츠 취약점이 공개되고 패치된 시점에서 불과 며칠밖에 되지 않았고 이 취약점을 이용하기 위해 업데이트된 쉽게 구할 수 있는 해킹 키트를 사용한 것으로 보아 비교적 경험이 부족한 해커의 소행으로 파악했다.
이들은 스캐팅 도구를 사용해 패치되지 않은 에퀴팩스 서버를 발견했으며, 그들이 침입한 회사가 얼마나 잠재적으로 가치가 있는지 알지 못했을 수도 있다. 결국 초기에 침입 성공 이상의 성과를 거두지 못한 그들은 중국 정부의 지원을 받는 해커, 즉 다양한 기술을 사용해 기밀 데이터에 액세스하는 숙련된 공격자에게 그 발판을 팔았다.
그리고 중국 정부가 에퀴팩스 데이터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무엇일까? 조사관들은 이 공격을 다크웹에서 개인 식별 데이터를 발견하지 못한 2가지 다른 대형 침해 사고, 즉 2015년 미국 인사관리처의 해킹과 2018년 메리어트의 스타우드 호텔 브랜드 해킹 사건과 동일시하고 있다.
이 사건들은 모두 수백만 명의 미국인에 대한 거대한 데이터 호수를 구축하기 위한 작전의 일환으로, 미국 정부 관리 및 정보 요원을 파악하기 위해 빅데이터 기법을 사용할 것이다. 특히 재정 문제가 있는 미국 관리나 스파이의 증거는 중국 정보 기관이 뇌물이나 협박 시도의 잠재적 대상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020년 2월, 미 법무부는 공식적으로 이번 공격에 대해 중국군인 4명을 기소했다. 이는 극히 드문 조치로서, 미국은 미국 정보가 이번 공격을 얼마나 심각하게 받아들였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사실 그간 미국 첩보원에 대한 보복을 피하기 위해 미국은 외국 정보기관에 대한 형사 고발은 거의 하지 않았다.
에퀴팩스는 이 침해 사건을 어떻게 처리했는가?
어쨌든 일단 침해 사실이 발표되면, 에퀴팩스의 즉각적인 대응 방안은 아무런 호응을 얻지 못했다. 이 가운데 우연히 영향을 받은 사람들을 위한 별도의 전용 도메인인 equifaxsecurity2017.com을 설치하기도 했다. 이런 유형의 도메인은 종종 피싱 사기에 사용되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도메인을 신뢰하도록 요청하는 것은 정보보안 절차에서 엄청난 패착이었다. 더 나쁜 것은 에퀴팩스 소셜 미디어 계정이 여러 번 사람들을 대신해 securityequifax2017.com으로 잘못 안내한 것이었다. 다행스럽게도 해당 URL을 알아낸 사람들이 20만 명의 방문자를 올바른 사이트로 안내했다.
한편, 실제 equifaxsecurity2017.com 침해 사이트는 수많은 관찰자에 의해 안전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됐으며, 실제로 침해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이 침해 사건에 영향을 받았다고 말하고 있었을 지도 모른다. 해당 사이트의 언어(에퀴팩스에 의해 철회됨)는 영향을 받았는지 확인하는 것만으로 고소할 권리를 포기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암시했다. 그리고 결국 영향을 받았다면, 에퀴팩스 ID 보호 서비스에 무료로 등록하라는 지시를 받지만, 그 시점에서 사람들은 에퀴팩스를 얼마나 신뢰하고 있을까?
데이터 유출 사건 후, 에퀴팩스는 어떻게 됐나?
궁극적으로 에퀴팩스 침해 사건의 영향은 무엇인가? 에퀴팩스 경영진들은 빠르게 교체됐다. 엘리자베스 워렌과 다른 상원의원들이 상정한 이 신용업체에 벌금을 부과하는 법률은 상원에서 무산됐다. 그렇다고 에퀴팩스가 이 침해 사건으로 인해 비용을 들지 않았다는 것은 아니다. 에퀴팩스는 2년 동안 IT 인프라를 혁신하고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 및 데이터 보안을 개선하기 위한 비용을 포함해 14억 달러를 지출했다고 밝혔다. 2019년 6월, 무디스는 향후 몇 년 동안 정보보안에 소비해야 하는 막대한 금액으로 인해 에퀴팩스의 재무 등급을 부분적으로 하향 조정했다. 2019년 7월, 에퀴팩스는 FTC와의 기록적인 합의를 이뤄냈는데, FTC는 현재 진행중인 집단 소송을 종결했으며, 에퀴팩스는 소비자 청구를 해결하기 위해 최소한 13억 8,000만 달러를 지출해야 한다.
에퀴팩스 침해 사건으로 직업 영향을 받은 이는?
사건 초반에는 자신이 데이터를 도난당한 40%의 불행한 미국인인지 알아내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이후 문제가 해결됐으며, 이제는 영향을 받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사이트가 운영되고 있다.이 웹 사이트는 실제 에퀴팩스에 의해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FTC에서 맡고 있다.
에퀴팩스 합의는 침해당한 사람들에게 돌아갈 금액은 적을지 모르지만 소정의 금액이 있다. 이 합의에 따라 에퀴팩스는 신용 모니터링 서비스를 통해 침해에 영향을 받는 모든 사람에게 보상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에퀴팩스는 자사의 서비스에 가입하길 원하지만, 피해자가 다른 곳에서 해당 서비스를 구입하려고 한다면 125달러의 수표를 결제해야 한다. 하지만 해당 피해자가 다른 곳에서 대체 서비스를 받고 있다는 걸 보여줘야 한다.
신원 도용으로 실제 돈을 잃어버리거나 그 여파를 처리하는데 상당한 시간을 소비한 경우, 더 많은 현금이 들겠지만, 여기에서도 문서화가 필요하다. 그리고 이 125달러는 최대치일 뿐이다. 너무 많은 사람이 수표를 요청하면 그 금액은 확실히 내려갈 것이다.
에퀴팩스 침해 사고로부터 얻은 교훈은?
이번 에퀴팩스 침해 사건에서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을까? 교훈이 될만한 것은 매우 많다.- 기본을 바로 잡아라: 무적의 네트워크란 있을 수 없다. 그러나 에퀴팩스는 이런 패치가 신속하게 적용되도록 하는 프로세스를 시행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인 취약점을 패치하지 못했기 때문에 침해당한 것이다. 그리고 누군가가 보안 인증서 갱신을 소홀히 했기 때문에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눈에 띄지 않게 유출됐다. 에퀴팩스는 보안 장비에 수백만 달러를 지불했지만, 제대로 구현하지도, 관리하지도 못했다.
- 사일로는 방어할 수 있다: 일단 공격자가 경계 내부에 들어오면, 컴퓨터에서 데이터베이스로, 데이터베이스에서 다른 데이터베이스로 이동할 수 있다. 만약 그들이 하나의 기계로 제한했다면 그 피해는 훨씬 줄어들었을 것이다.
- 특히 데이터가 비즈니스인 경우, 데이터 거버넌스가 핵심이다: 에퀴팩스의 데이터베이스는 더 민감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알아야 할 기준”에 근거해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액세스를 부여받아야 한다. 신뢰할 수 있는 사용자에게 일반적인 액세스 권한을 부여한다는 것은 공격자가 해당 사용자 계정의 제어권을 장악하고 이를 악용할 수 있다는 걸 의미한다. 그리고 시스템들은 이상한 행동을 감시해야 한다. 공격자는 최대 9,000개의 데이터베이스 쿼리를 매우 빠르게 실행했으며, 이는 분명 빨간 경고였어야 했다.
숫자로 정리한 에퀴팩스 침해 사건
- 76일: 공격자가 발견되지 않고 에퀴팩스 네트워크 내에서 활동한 시간
- 1억 4,600만: 데이터 유출로 인해 잠재적으로 영향을 받은 시민의 수
- 125달러: 에퀴팩스 시스템에서 데이터가 유출된 경우, 보상을 기대할 수 있는 최대 금액
- 14억 달러: 에퀴팩스의 이 금액은 사건 발생 후 보안을 업그레이드하는데 지출했다.
- 0: 이 사건으로 추적할 수 있는 사기 또는 신원 도용 사건의 수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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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감사를 위한 데이터 분석의 5가지 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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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메이트의 닛산 자동차 내부 감사 사례 : 미래 대비와 혁신을 주도하다
ⓒ Wolters Kluer 닛산 자동차(Nissan Motor Co., Ltd.)는 자동차 산업 전반에 걸쳐 혁신과 기술 개발의 최전선에서 높은 품질과 신뢰성으로 명성을 얻고 있다. 사명인 "사람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혁신 추진"에 따라 닛산 자동차는 2019년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과감한 조치를 취했다. 내부 감사 팀은 새로운 비즈니스 요구 사항과 진화하는 위험에 대처하기 위해 빠르게 발전을 이뤄야 했다. 변화의 속도와 복잡성으로 인해 글로벌 내부 감사 팀의 진화는 조직의 가치를 보호하고 강화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원하는 기술에 기반해야 했다. 또한, 확장 가능하고 유연하며 쉽고 빠르게 구현하는 기술을 채택해야 했다. 월터스 클루어(Wolters Kluwer)는 6개월 동안 닛산 자동차의 성공적인 혁신을 지원했으며, 내부 감사 팀이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의 입지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닛산 내부 감사가 요구한 내용 닛산의 부사장/최고 내부 감사 책임자(최고 감사 경영자)인 미셸 바론은 다음과 같은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연구를 시작했다. 내부 감사 부서는 전 세계 여러 곳에 근무하는 약 100명의 내부 감사자로 구성되어 있다. 지리적으로 분산된 내부 감사 부서를 동일한 기술 플랫폼으로 전환해 더 강력한 팀 응집력, 협업 및 일관성을 지원해야 한다. 감사자가 문제를 식별하고 실시간으로 보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관리 조치를 추적하는 데 수반되는 수작업을 줄이는 동시에 이를 투명하고 경영진이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보다 투명성과 민첩성을 높일 수 있어야 한다. 팀이 경험을 공유하고, 공통된 발견 사항을 강조하고, 서로 협력하여 배울 수 있도록 기록하는 방법을 비롯, 문서화에 대한 내부 감사 관행을 표준화해 높은 품질을 구현해야 한다. 종합적으로, 이러한 결과는 전략적 가치를 높인다는 측면에서 더 큰 성과를 추진하고 운영생산성 및 효율성을 향상해야 한다. 기능적인 결과 외에도 바론은 내부 감사자가 '경찰관'이 아닌, 비즈니스에 가치와 지원을 더할 수 있는 전략적 파트너임을 보여줌으로써 조직 내 문화를 변화시키기를 원했다. 바론은 규정을 준수할 수 있는 보장 조치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프로젝트 및 비즈니스의 중요한 개발에 대한 논의에서 내부 감사 팀을 파트너로 재배치함으로써 내부 감사 팀이 비즈니스 성장을 주도하면서 핵심 기여자로 거듭나는 조직을 구상했다. 실현을 위해서 팀은 새로운 리스크와 기회를 평가하고 통제 프레임워크 강화에 대해 조언하며 성공적인 성장에 필요한 거버넌스 구조의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집중해야 했다. 모든 혁신과 마찬가지로 첫 번째 중요한 단계는 팀 구성원을 설득하는 것이었다. 구성원에게 더 광범위한 역할과 더 큰 책임을 부여하고, 동시에 더 전략적으로 사고하고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여 문제를 더 빠르게 보고하고 추적하도록 격려하는 것은 굉장히 부담이 가고 기존의 틀을 깨는 파괴적인 일이다. 직원 동의가 없다면 어떤 시스템이든 실패할 수 있다. 반면, 적절히 관리할 경우 내부 감사 역할과 범위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는 무척 흥미로웠고 직원들에게 활력을 불어넣고 동기를 부여하며 새로운 인재를 유치할 수 있는 잠재적인 가치도 있었다. ⓒ Wolters Kluer 팀메이트(TeamMate)와 함께하는 여정 바론과 팀이 목표를 달성하고 미래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감사 관리 솔루션으로 팀메이트+ 오딧(TeamMate+ Audit)이 선정되었다. 바론의 팀은 내부 감사 동료가 적절히 문서화한 성공 사례와 과거 팀메이트 사용 직원의 경험을 검토하는 등 광범위한 실사를 조사하고 수행했다. 팀메이트가 제공하는 기능 중에 꼭 필요한 것이 있었다. 중앙 집중식 플랫폼과 더 빠른 보고 바론은 “J-SOX 규정 준수 보고, 추적, 관리를 포함하여 포괄적인 감사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고 또 여러 가지 요소를 수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든다. 유연성이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중앙 집중식 플랫폼은 여러 지역과 시간대에서 일하는 감사자에게 더 나은 협업, 공유, 결과 비교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재택 근무자가 많은 시기에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까지 가능했다. 닛산에서 글로벌 내부 감사실의 총괄 책임자를 맡고 있는 타케시 마시코는 이렇게 말했다. “팬데믹으로 출장이 훨씬 줄어들어 개인적인 관계를 구축하기가 어렵다. 팀메이트 플랫폼은 공통 언어를 제공한다.” 또한 감사 위원회는 보고된 감사 문제의 적시 해결에 중점을 둔다. 문제나 권장 사항 정보가 중앙 집중화된 팀메이트는 감사 위원회 구성원에게 실시간 정보를 제공해 예전처럼 긴 검토 및 질문 프로세스가 필요하지 않다. 보고서 작성이 쉬워진 덕분에 감사 팀은 보고 횟수를 늘릴 수 있었고 감사 위원회는 감사의 품질을 높일 수 있었다. 따라서 공개 권고가 급격히 감소했으며 구현 이후 1년 동안 계속 매우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마시코는 “닛산 자동차처럼 전 세계 여러 곳에서 운영되는 회사의 경우 문화를 초월해 모든 사람들이 동시에 같은 내용을 볼 수 있는 단일 플랫폼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사용 및 구현의 용이성 새로운 감사 관리 솔루션을 구현하려면 닛산의 두 가지 귀중한 리소스인 시간과 비용이 필요했다. 따라서 적절한 솔루션을 구현하는 것이 필수적이었다. 바론은 "팀메이트를 통해 감사 위원회와 경영진을 완벽하게 지원할 수 있는 부서로 전환할 수 있었다”라며 “경영진은 답을 얻기까지 몇 주씩 기다리기를 원하지 않는다. 감사 진행 상황을 알아보기 위해 누군가에게 이메일을 보내야 한다면 그만큼 지연이 발생하고 시간이 낭비된다”라고 설명했다. 관리 협업 및 보고 바론은 "규정 준수 보장은 중요한 기준이지만 수동 입력을 줄이면 미리 생각하고 추세를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더 영향력 있고 흥미로운 역할을 원하는 경영진과 내부 감사자는 이러한 변화를 원한다. 감사자 역할을 맡을 사람들에게 내부 감사는 전체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새로운 리스크를 관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이라고 말할 수 있다.” 바론의 팀은 ‘신뢰할 수 있는 조언자’라는 명성을 더욱 높였을 뿐만 아니라 이제 이사회와 주주에게 적시에 완전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비즈니스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 Wolters Kluer 속도와 민첩성 향상 닛산 자동차의 중심에는 성과가 있다. 따라서 바론은 내부 감사 작업을 빠르게 처리하고 민첩성을 높이기를 원했다. 전 세계의 감사 보고서가 적시에 제출되게 하는 방안을 모색한 것이다. 보고 기한을 정한 후 팀메이트는 내부 감사 리더가 다른 사람들과의 비교를 지원했고, 동료보다 먼저 보고서를 제출하려는, 의도하지 않은 건전한 경쟁이 벌어졌다. 마시코는 투명성으로 관리자가 권장 조치를 완료해야겠다는 동기를 얻었으며 이것이 진정한 동력이라고 덧붙인다. 또한, “드러난 문제를 더 민첩하게 파악하고 싶었다. 그래서 PDCA(Plan-do-check-act) 감사 결과에 대한 후속 조치 빈도를 연 2회에서 연 4회로 늘렸다. 대시보드를 통해 해결되지 않은 문제의 수를 한눈에 볼 수 있어 동기 부여가 더 높아진다”라고 말했다. 닛산 자동차 내부 감사의 지속적인 진화 팀메이트는 팀이 감사 계획을 매년 실시하던 것에서 더 지속적인 프로세스로 전환했다. 바론과 팀은 더 광범위한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더 민첩한 계획 프로세스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팀메이트 기능은 새로운 감사 계획 방법론의 정착에 매우 중요한 요소였다. 바론은 “팀메이트는 매우 중요한 솔루션이다. 리스크가 끊임없이 변하므로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계획 프로세스가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전 세계의 리소스와 작업을 살펴보고 새로운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계획 일정을 재조정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모든 데이터를 한 곳에서 확인하고 완전한 투명성을 갖추고 있는 경우에만 이러한 방법이 가능하다. 언제든 방향을 바꿀 수 있어야 한다.” 환경, 사회, 거버넌스(ESG)라는 미션은 자동차 산업에서는 유독 어려운 과제다. 닛산 자동차는 야심 찬 목표를 세우고 전기화, 커넥티드 카, 인공 지능 개발을 계획하고 있다. 바론은 팀이 이러한 목표를 향한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측정할 뿐만 아니라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도구를 갖추고 있다고 확신한다. 바론은 "새 목표는 기술에 기반한 변화이므로, 변화에 맞춰 조직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한다. 또한 “모든 해답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진정한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기 위해 계속 역할을 조정해야 하는 상황에서 필요한 것을 지원하는 감사 관리 플랫폼으로 팀메이트는 필수 요소"라고 강조했다. 마시코는 "팀메이트는 더 성장해 나갈 여지를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다양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팀은 더 많은 기능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 확장과 발전의 여지가 있는데, 복잡한 조직 구조를 가진 조직일수록 이러한 여지가 중요하다. 마시코는 이제 막 출발점에 도달했다며 “향후 감사 팀의 기반이 될 플랫폼을 갖추게 되었다. 다음 단계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초점을 둘 것”이라고 덧붙였다. 팀메이트를 사용하면서 닛산 자동차의 내부 감사 팀은 지난 한 해 동안 전 세계적으로 업무 방식을 혁신했다. 그러나 그 여정이 여기에서 멈추지 않을 것은 분명하다. 팀메이트는 경영진과 감사 위원회가 요구하는 보장을 제공하고 투명한 협업과 데이터 및 실시간 정보 사용을 통해 더 많은 가치를 더하는 새로운 방법을 원하는 팀을 계속 지원할 것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자동차 산업에서 내부 감사의 진화와 새로운 개발 지원 능력은 닛산 자동차의 기업 엔진이 원활하고 안전하게 작동하도록 유지하는 동력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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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감사 소프트웨어 구입 시 고려해야 할 5가지 사항
ⓒ Getty Images Bank 내부 감사 소프트웨어를 구입할 때에는 가격 외에도 여러 가지 요소를 살펴야 한다. 물론 예산을 우선순위에 두고 검토해야겠지만, 가격만 고려해 소프트웨어를 도입하다 보면 장기적으로 감사 품질을 저하하고 결국 더 많은 비용이 드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감사 데이터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으면 이해 관계자가 특정 위험을 간과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러한 위험이 조직에 피해를 입힐 수 있다. 강력한 감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감사 계획을 간소화하고 보고서를 쉽게 공유할 수 있어 내부 감사 부서뿐 아니라 조직 전체가 감사 결과에 따른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따라서 내부 감사 소프트웨어를 구입할 때 다음의 5가지 범주에서 각각의 플랫폼 차이를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 1. 데이터와 분석 내부 감사 소프트웨어의 가장 중요한 영역은 데이터와 분석 기능이다. 우수한 감사 관리 도구라면 API를 사용하여 다른 리스크 관리 도구나 재무 시스템과 동기화함으로써 데이터 수집과 같은 영역을 간소화해야 한다. 또한 리스크 식별용 데이터 시각화 등의 영역은 물론, 수치 분석(예: 벤포드의 법칙) 같은 자동화 영역에도 분석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단지 스프레드 시트 프로그램 수준만의 가치 이상을 얻을 수 없을 것이다. 2. 협업 또한 감사 소프트웨어의 데이터와 분석 기능은 부서 간 협업 촉진에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 다른 시스템과의 강력한 데이터 통합 기능을 통해 내부 감사 팀은 규정 준수, 정보 보안 등의 다른 영역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데이터 측면에서 모든 사람이 같은 수준에 있기 때문에 내부 감사자는 다른 그룹과 더 쉽게 협업하여 여러 팀의 결합된 보증과 전반적으로 더 강력한 감사 프로세스를 제공할 수 있다. 3. 보안 내부 감사 관리 소프트웨어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세 번째는 기술 자체의 보안이다. 내부 감사자가 시스템에서 충분한 보안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있다는 확신이 없으면 중요한 데이터가 리스크에 노출될 수 있다. 이 경 오히려 우수한 데이터 및 분석 기능을 보유할 수록 불리하다. 방식은 기업에 따라 다르다. 기술과 보안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자체 서버에서 내부 감사 소프트웨어를 호스팅하는 옵션을 원하는 조직도 있고 클라우드 배포를 선호하는 조직도 있다. 4. 보고 기업은 감사 분석 도구의 보고 기능도 고려해야 한다. 먼저 감사 보고서를 생성하는 데 걸리는 시간과 노력을 고려할 수 있다. 특히 내부 감사 팀이 지속적인 리스크 평가 접근 방식을 취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또한 감사 결과를 이해하기 쉬운 형식으로 경영진, 이사회, 외부 감사에 보고할 수 있기를 원할 것이다. 이해하기 쉬운 형식은 다시 감사 결과 데이터를 시각화할 때 유용한 데이터 분석 기능과 연결된다. 5. 사용 편의성 마지막으로, 어떤 유형의 감사 소프트웨어든 구입하기 전에 사용 편의성을 고려해야 한다. 이때 구현 시간과 같은 영역을 살펴볼 수도 있다. 시스템을 구축에 드는 시간이 궁금하겠지만 거기에 더해 사용자 경험 그리고 기존에 사용하던 시스템과의 유사성도 고려하는 것이 좋다. 내부 감사 직원이 새 도구에 익숙해지는 시간을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일부 감사 분석 도구는 조직에 있는 기존 시스템과의 상호 운용성을 기반으로 다른 도구보다 더 사용하기 쉬울 수 있다. 기존 도구와 새로운 감사 소프트웨어 간에 데이터를 쉽게 공유할 수 있으면 결과에 대해 협업하고, 리스크를 식별하고, 내부 통제를 조정하기가 더 쉬워진다. 구매 전 검토 이 5가지 고려 사항에 집중하면 내부 감사 프로세스에 적합한 감사 소프트웨어를 선택하고 플랫폼 ROI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평가를 진행한 후 많은 기업이 팀메이트+(TeamMate+)를 선택했다. 팀메이트+는 강력한 데이터 및 분석 기능, 간소화된 보고 기능, 강력한 보안 관행을 갖춘 최고의 내부 감사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조직의 감사 기능을 개선하는 데 활용된다. 솔루션을 실제로 실행해 본다면 내부 감사에 활용할 방안을 더욱 현실적으로 구상할 수 있을 것이다. 팀메이트+ 오딧(TeamMate+ Audit) 세계 최고의 감사 관리 소프트웨어인 팀메이트는 업계를 혁신하여 규모에 상관없이 감사 부서의 역량을 강화해 왔습니다. 감사 분야의 발전을 주도하는 팀메이트+ 오딧의 가장 강력한 이점을 소개하는 데모에 참여해 보십시오. 데모 보기 팀메이트 전략적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감사의 효과를 향상해야 하는 전 세계 모든 업계의 감사자들에게 팀메이트는 프리미엄 전문 서비스가 결합된 전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