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주류 컴퓨터의 인터페이스는 여전히 당시에 비롯된 ‘포인트 앤 클릭’ 개념에 지배를 받고 있다. 그렇다면, 유용성 높은 디자인으로 이름을 떨친 회사인 애플이 20년 넘게 그저 그런 마우스만 만든 이유는 무엇일까?
애플 마우스의 역사

애플은 오리지널 맥킨토시와 함께 오리지널 애플 마우스를 기본 제공했다. 크고 가장자리를 깎아낸 맥킨토시를 닮은 마우스였다. 그리고 큰 버튼이 한 개만 있었다. 당시는 여러 개의 버튼을 장착한 마우스가 등장하기 훨씬 전이었다. 지금 기준으로 우수한 마우스는 아니었지만, 당시는 모든 마우스가 그랬다. 책상의 먼지가 쉽게 유입되는 볼 마우스였으며, 손에 잘 맞지도 않았다. 오리지널 맥킨토시 마우스는 아주 좋은 마우스는 아니었지만, 최소한 다른 마우스 정도의 품질은 갖췄다.
ADB 마우스

애플은 애플 데스크톱 버스로 옮기면서, 마우스 또한 쇄신을 했다. 여전히 네모난 모양이었지만, 뒷부분을 두껍게 만들었으며 전반적으로 얇아졌다. 또 버튼이 평평해졌다. 처음으로 우수한 인체공학적 디자인이 채택된 좋은 품질의 마우스였다. 처음에는 애플 IIGS, 나중에는 맥과 함께 제공되었다.
애플은 이때 두 번째 마우스 버튼을 도입했어야 했다. 무슨 이유인지 애플은 마우스 버튼 추가를 거부했고, 이것이 오랫동안 애플 디자인을 망쳤다. 애플은 버튼을 추가하면 복잡해진다고 착각을 했다. 그러나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클릭을 하거나, 길게 클릭을 하는 방식이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는 것보다 더 단순하거나 직관적인 것은 아니다. 사람의 손가락이 한 개라면 손은 더 단순해지겠지만, 세상과의 상호작용은 더욱 복잡해질 것이다.
눈물 방울 모양 ADB 마우스II

애플은 몇 년 뒤, 등은 주먹코 모양, 전반적으로는 눈물 방울 모양을 한 새로운 플라스틱 몸체로 ADB 마우스를 업데이트했다. 여전히 오른쪽 마우스 버튼은 없었지만, 애플 마우스 디자인의 정점에 해당되는 마우스였다. 가장 인체공학적이며, (당시를 기존으로)역대 가장 잘 설계된 마우스였다.
또한 무광택 검정 색상의 모델도 있었다.
유감스럽게도, 1993년 처음 출시된 이 마우스가 필자가 C- 이상의 점수를 줄 수 있는 마지막 마우스이다.
하키 퍽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는 나쁜 마우스 디자인이 시작된 애플 마우스는 애플의 첫 번째 USB 마우스였다. 이후 출시된 마우스도 좋지 않았지만, 이것만큼 나쁜 마우스는 없었다.
아이맥은 스티브 잡스의 영광스러운 귀환을 알리는 제품이었다. 그런데 이것과 함께 제공된 마우스가 지금도 가장 나쁜 애플 제품 목록의 첫 번째로 꼽을 수 있는 마우스였다.
완벽하게 둥근 모양의 ‘하키 퍽’은 기능성보다 모양을 지나치게 중시한 마우스였다. 곧게 쥐고 유지시키기 거의 불가능했다. 사용자들은 포인터를 움직이려 한 방향에서 조금 어긋난 각도로 포인터가 움직이는 것에 좌절을 했다. 또한 손에 맞지도 않았다. 억세게 마우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강하게 클릭을 할 경우 마우스 뒷부분이 들어올려지는 문제가 있다는 점을 발견했다.
프로 마우스

2000년, 스티브 잡스는 무대 위에서 프로 마우스를 소개하면서, 이전 세대 USB 마우스가 역대 최악의 마우스라는 언론의 보도 내용을 언급했다. 그런 후 “일부는 세계에서 가장 나쁜 마우스라고 말했다. 그래서 이를 바꾸고 싶었다”라고 말했다. 여담으로, 지금의 애플도 당시처럼 솔직하다고 상상해 보라!
아무튼 애플의 첫 번째 광학 마우스인 프로 마우스는 최소한 둥근 모양은 아니었다. 그러나 파워맥 G4 큐브의 문제의 소지가 있는 ‘투명 케이스’ 디자인이 채택되었다. 새것일 때에는 예쁘다. 그러나 금방 긁힌 자국으로 엉망이 된다.
더 나쁜 것은 줄이 지나치게 짧아 고장이 잘 난다는 것이었다. 인체공학적 측면에서 보면, 옆 부분이 너무 작아 손바닥을 마우스에 밀착해 사용하는 사람이나 손가락을 세워 사용하는 사람이나 잘 맞지가 않았다.
당시 나머지 회사들은 버튼 2개와 스크롤이 내장된 마우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애플 사용자들 또한 애플이 이런 ‘기준’을 도입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한 애플의 대답은 버튼을 모두 없애는 것이었다. 그리고 마우스 몸체 자체를 아래로 클릭하는 형태의 ‘원 버튼’ 마우스를 내어놓았다.
마우스의 디자인은 멋졌지만, 유용성은 떨어졌다. 마우스에서 아무 곳이나 클릭할 수 있는 기능이 사람들에게 필요한 기능은 아니다. 또한, 마우스 몸체 자체를 누르려 힘을 주다 보면 포인터 위치가 움직이면서 클릭할 대상을 클릭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클릭 강도를 조정하는 기능이 있었다. 그러나 차이가 크지 않아, 애플은 나중에 출시한 마우스에서 이 기능을 제외했다.
이후 무선 블루투스 버전을 만들었는데, 크게 다르지 않았다.
마이티 마우스

프로 마우스 다음에 출시된 제품이 마이티 마우스였다. 마우스를 사용해본 적이 없는 사람이 디자인한 것 같은 또 다른 마우스였다.
매력적이지만, 인체공학과는 거리가 먼 프로마우스의 윗부분에 아주 작은 트랙볼을 추가한 마우스였다. 당시 다른 마우스에는 모두 스크롤 휠이 채택되어 있었다. 여기에 대한 애플의 대답은 아주 작은 트랙볼이었다. 모든 방향으로 스크롤이 가능했지만, 너무 작아 웹페이지나 긴 문서 스크롤이 쉽지 않았다.
마이티 마우스의 옆면에는 압박해 작동시키는 센서가 장착되어 있었다. 마우스를 쥐거나 움직일 때 예기치 않게 작동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 또 버튼 대신 (왼쪽과 오른쪽의)정전용량식 터치 센서가 있었다.
실제 클릭되는 부분은 없었다. 내장 스피커가 가짜 클릭 소리를 낼 뿐이다. 촉각 작용이 없기 때문에 ‘클릭’의 느낌이 아주 이상했다. (운영체제는 오래 전부터 유용한 ‘컨트롤-클릭’ 메뉴를 갖고 있기는 했지만)오른쪽 클릭 기능이 처음 도입된 애플 마우스였지만, 오른쪽 클릭을 작동시키기 아주 어려웠다.
왼쪽 마우스 버튼 부분에 대한 접촉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만 오른쪽 클릭 기능이 작동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먼저 한쪽 손가락을 들고, 이후 다른 손가락으로 마우스의 오른쪽을 탭 해야 한다. 이런 점 때문에, 애플의 누군가 이것을 실제 사용해본 후 출하를 결정했다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
매직 마우스

애플의 매직 키보드는 환상적인 제품이다. 그러나 매직 마우스는 그런 제품과 거리가 멀다. 과거 마우스들처럼 디자인은 멋지지만 버튼에 문제가 많은 마우스이다. 애플은 이 마우스의 클릭 부분에 일종의 멀티-터치 트랙패드를 적용했다.
왼쪽 클릭과 오른쪽 클릭, 스크롤링(단, 기본 값은 버튼 한 개에 기반을 둔 모드임)이 가능하다. 또 제스처로 대시보드, 익스포제 등을 실행시킬 수 있다. 제스처 기능 지원이 좋은 생각처럼 들릴지 모르겠지만, 마우스에서는 실용적이지 못하다. 제스처 기능을 사용하면서 마우스가 예기치 않게 움직여지는 경우가 아주 많다. 고정된 트랙패드에서는 문제없이 스와이핑이나 핀칭 동작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책상 위에서 쉽게 미끄러지도록 만들어진 장치와는 맞지 않다.
왼손잡이와 오른손잡이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이 멋져 보이지만, 인체공학적으로는 좋지 못하다. 앞뒤로 대칭된 경사로 된 디자인이 손 모양에 잘 맞지 않는다. 손바닥을 붙인 상태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너무 낮고 평평하며, 손가락을 세워 사용하는 경우에는 수직으로 솟은 부분이 충분하지 않다.
애플은 매직 마우스를 업데이트했다. 배터리 방식 대신 라이트닝 커넥터를 이용한 충전 방식을 도입했다. 좋은 생각이다. 그런데 라이트닝 커넥터가 마우스 바닥에 위치해 있다. 뒤집거나 옆으로 세운 상태에서 충전이 가능하다. 충전하는 동안에는 마우스를 사용할 수 없다. 마우스 앞 부분에 이 포트를 배치했다면, 충전하는 동안에도 유선 마우스처럼 사용이 가능했을 것이다.

이런 부분들을 제외하더라도, 매직 마우스 사용 경험은 다른 회사 대부분의 마우스 제품보다 못하다. 최고의 마우스 제품들이 제공하는 반응성과 정확성과 비교했을 때, 애플 마우스는 여기에 훨씬 못 미치는 반응성과 정확성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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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l
인텔이 12가지 가속기로 데이터센터에 확장성과 유연성을 추가하는 방법
ⓒ Getty Images Bank 사파이어 래피즈(Sapphire Rapids)라는 코드명으로 알려진 인텔의 4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가 최근 출시됐다. 이 칩은 12가지 가속기로 주목받고 있지만 기능적인 흥미를 넘어 인텔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데이터센터, 서버, 클라우드 시장에 대응하는 방법이 반영되어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프로세서의 근본적인 역할은 연산에 있다. 프로세서는 여전히 연산을 빠르게 많이 할 수 있으면 좋다. 하지만 처리해야 하는 데이터의 종류와 특성이 다양해지면서 데이터를 다루는 방법도 진화했다. 그리고 이는 실질적인 성능의 향상으로 이어진다. 나승주 인텔 데이터센터 담당 상무는 4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가 새로운 데이터센터 환경을 반영한다고 설명한다. ⓒ Intel “단순히 작동속도와 코어의 개수를 늘리는 것만이 최고의 가치를 주는 것은 아닙니다.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센터 수요와 복잡한 데이터 처리에 대한 필요성을 풀어내기 위한 방법은 단순히 트랜지스터 수에만 의존할 일이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인텔코리아 나승주 데이터센터 담당 상무는 데이터센터 환경이 달라지는 만큼 프로세서 구조도 새로 그려져야 한다고 설명한다. 그 관점에서 4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이전과 다른 두 가지 전환점을 갖는다. 한 가지는 연산의 양적 증가, 다른 하나는 데이터 처리의 효율성이다. “모놀리식 아키텍처로는 소켓당 절대적 성능을 높이는 데에 한계가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여전히 이어지고 있지만 단위 칩을 더 작게 만들고 효과적으로 연결하는 방법으로 성능 손실을 최소화하고 단일 칩에 준하는 처리 능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최대 4개의 칩릿을 묶는 구조로 같은 공간 안에 더 많은 코어를 넣을 수 있다. ⓒ Intel 인텔은 사파이어 래피즈를 통해 ‘칩릿(Chiplet)’ 구조를 녹였다. 한정된 공간 안에 더 많은 코어를 넣는 것은 반도체 업계의 숙제였다.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4개의 칩릿을 이어 붙여 최대 60개 코어를 쓴다. 칩릿 구조는 생산이 훨씬 쉬워지고 필요에 따라서 단일 칩부터 2개, 4개 등 필요한 만큼 이어 붙여 다양한 설계의 자유도를 제공하기도 한다. 핵심 기술은 칩과 칩 사이를 손실없이 연결하는 데에 있다. “중요한 것은 인터페이스와 패키징 기술입니다. 사실 이 칩릿 구조는 인텔만의 고민은 아닙니다. 반도체 업계, 그리고 더 나아가 산업 전체의 숙제이기 때문에 이를 공론화해서 업계가 함께 답을 찾아가는 중입니다.” 나승주 상무는 기술 개방과 표준에 해결책이 있다고 말했다. UCIe(Universal Chiplet Interconnect Express) 컨소시엄을 통해 전 세계 반도체 관련 기업들이 경쟁을 내려놓고 답을 찾아가고 있다. UCIe는 단순히 코어와 코어를 연결하는 수준이 아니라 단일 패키지 안에서 GPU도, 컨트롤러도, 또 가속기도 성능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이어붙일 수 있다. 성능의 확장 뿐 아니라 단순화된 칩들을 자유롭게 맞붙이는 설계의 자유도 얻게 된다. ⓒ Intel 이 모듈형 칩릿 구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또 하나의 방법이 바로 12가지 가속기다. 데이터의 특성에 맞는 처리 방법은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인텔은 오래 전부터 MMX(Multi Media eXtension)와 SSE(Streaming SIMD eXtensions)를 비롯해 AVX(Advanced Vector Extensions)와 최근에는 AMX (Advanced Matrix Extensions) 까지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기술을 발전시켜 왔다. 사파이어 래피즈의 가속기는 프로세서를 현대 데이터센터의 필요에 맞춰 최적화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이 나승주 상무의 설명이다. “클라우드는 가상머신과 네트워크는 물론이고, 암호화와 인공지능 처리까지 더욱 복잡해지기 때문에 기업은 설계의 고민이 많습니다. 클라우드에서 GPU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머신러닝의 학습과 추론 작업의 80%가 CPU에서 이뤄지고 있습니다. 프로세서가 이를 받아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AMX(Advanced Matrix Extensions)가 더해진 이유도 막대한 실시간 학습 데이터가 필요하지 않은 상황에서 범용적인 인공지능 학습이 CPU만으로 충분히 빠르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AMX는 텐서플로와 파이토치 등 범용적인 머신러닝 프레임워크에 최적화되어 기존 환경을 그대로 가속한다. 12가지 가속기를 통해 데이터센터의 특성에 맞는 서버를 구성할 수 있다. ⓒ Intel 마찬가지로 데이터센터에서 큰 리소스를 차지하는 암호화 효율을 높여주는 QAT(QuickAssist Technology), 로드밸런싱을 맡는 DLB(Dynamic Load Balancer), 인메모리 분석 처리를 가속하는 IAA(In-Memory Analytics Accelerator), 데이터 스트리밍을 가속하는 DSA(Data Streaming Accelerator) 등 별도의 전용 가속 코어를 두고, 필요에 따라서 가속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이는 데이터센터의 자원 관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게 된다. “가속기가 실제 현장에서 주는 가치는 특정 리소스를 빠르게 처리하는 것도 있지만 특정 처리에 대한 부담을 덜어 CPU가 본래 해야 할 연산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데이터센터에서 70개 코어를 할당해서 쓰던 암호화가 사파이어 래피즈의 QAT 가속기를 이용하면 11개 코어로 충분합니다. 나머지는 실제로 데이터센터가 처리해야 하는 인스턴스에 할당되면서 자원의 효율이 크게 높아집니다.” ⓒ Intel 4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구조의 변화와 가속기를 통해서 ‘스케일러블(Scalable)’이라는 이름이 어울리는 확장성을 갖게 됐다. 이는 곧 데이터센터의 최적화, 그리고 유연성과도 연결된다. 반도체는 시대의 흐름을 읽어야 하고, 인텔은 사파이어 래피즈를 통해 기술로 그 답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