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ㆍML / 스토리지

한국 HPE, 하이브리드 IT 포트폴리오 기반 2020년 비즈니스 전략 소개

편집부 | ITWorld 2020.01.16
한국HPE는 HPE 사옥에서 2020년을 맞이하여 신년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기자간담회에서는 슈퍼컴퓨팅 전문기업 크레이(Cray) 인수를 통해 엑사스케일 시대를 열 HPC·AI 포트폴리오를 소개하고, 클라우드 네이티브 및 온프레미스 환경을 아우르는 최적의 컨테이너 환경 구현을 위한 쿠버네티스 기반 솔루션 HPE 컨테이너 플랫폼(HPE Container Platform)을 공개했다.

HPE는 강화된 HPC·AI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출범해 컴퓨팅, 인터커넥트, 소프트웨어, 스토리지, 서비스 등 슈퍼 컴퓨팅 아키텍처를 포괄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라인업을 완성했다. 또한 데이터센터, 하이브리드, 온프레미스 서비스형(as-a-Service) 등 고객의 비즈니스 환경 및 요구 사항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특히 크레이 솔루션 인수로 맞춤형 소프트웨어, 인터커넥트 및 스토리지 솔루션이 강화되면서 기상예측, 제조, 에너지 분야의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은 물론 정밀 의학, 자율 주행 차량, 지리 정보 및 금융 서비스 분야에 활용되는 AI 및 빅데이터 애널리틱스에 적합한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제공할 수 있다.

HPE는 자사 포트폴리오에 크레이 슈퍼컴퓨팅 시스템을 추가함으로써 HPE 아폴로(Apollo) 시스템 제품군을 통해 제공하는 엔터프라이즈급 컴퓨팅 분야의 리더십을 더욱 확고히 할 수 있게 되었다. 새로운 크레이 시스템은 샤스타(Shasta)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며 엑사스케일 시스템 구현의 기반이 될 예정이다. 이로써 HPE는 기업 규모와 상관없이 모든 데이터센터의 슈퍼 컴퓨팅 수요에 포괄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

크레이 클러스터스토어(ClusterStor)는 지속적인 데이터 증가에 대비할 수 있는 확장성과 워크로드 통합의 편리성을 제공함으로써 HPE의 HPC·AI 포트폴리오를 완성하는 스토리지 솔루션이다. 특히 클러스터스토어 E1000은 현재 톱100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클러스터스토어의 차세대 라인업으로, 지능형 데이터 관리 소프트웨어를 통해 추가 스토리지 구성을 최소화할 수 있는 높은 효율성을 제공한다. 

HPE는 HPC 인터커넥트 솔루션인 크레이 슬링샷(Slingshot)을 통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 및 HPC/AI 워크로드 처리 속도를 향상시키고 레이턴시를 줄여준다. 슬링샷에는 기존 네트워크 스토리지와의 상호 운용성을 위한 이더넷 호환 기능과 레이턴시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어댑티브 라우팅(adaptive routing) 기술이 적용됐다. 

컨테이너 기반 멀티 테넌트(Multi-tenant) 아키텍처에서 구축된 크레이 시스템 매니지먼트 소프트웨어(Cray System Management Software)는 통합 HPC·AI 워크로드를 단일 시스템에서 동시에 실행할 수 있게 해 관리자 및 개발자에게 최신 클라우드 경험을 제공한다. 

또, HPE는 크레이 프로그래밍 환경(Cray Programming Environment, CPE)을 기반으로 다양한 프로세서와 액셀러레이터로 구성된 복잡한 HPC 및 AI 워크로드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관리 과정을 간소화한다. CPE는 프로그래밍 생산성, 애플리케이션 확장성 및 성능을 극대화하는 컴파일러, 프로그래밍 언어, 툴 및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며 통합 소프트웨어 제품군과 함께 최적의 개발자 환경을 제공한다.

크레이-마이크로소프트 협력을 근간으로 한 MS 애저 기반 크레이 슈퍼컴퓨팅 솔루션뿐 아니라, 온프레미스 환경에서의 HPC 및 AI 솔루션 구현을 위한 HPE 그린레이크 서비스를 확충하여 폭넓은 고객의 선택권을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이번 기자간담회에서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및 모놀리식 애플리케이션을 모두 지원하는 엔터프라이즈급 쿠버네티스 기반 HPE 컨테이너 플랫폼 출시 계획을 발표했다. HPE 컨테이너 플랫폼은 최근 HPE에서 인수한 AI/ML용 PaaS 솔루션인 블루데이터(BlueData) 기술과 영구 스토리지 솔루션(Persistent storage solution) MapR 기술을 접목하여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쿠버네티스를 기반으로 완성된 최신 컨테이너 솔루션이다. 

한국 HPE 함기호 대표는 “HPE는 최근 블루데이터, MapR, 클레이 등 업계 주요 솔루션을 인수하며 더욱 강력한 하이브리드 IT 포트폴리오를 완성해나가고 있다”며, “사업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에서 발전과 진보를 이룰 수 있는 솔루션과 전문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ditor@itworld.co.kr
 Tags 한국 HPE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