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퍼스널 컴퓨팅

누구나 할 수 있는 실용적인 라즈베리 파이 프로젝트 10선

Brad Chacos | PCWorld 2019.11.20
라즈베리 파이 단일보드 컴퓨터와 초저가 라즈베리 파이 제로, 터보부스트가 탑재된 라즈베리 파이 4 등의 다양한 제품군은 DIY 매니아와 새로운 취미를 찾는 이들 모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 Rasberry Pi

인터넷에서 다루는 대부분의 라즈베리 파이 프로젝트는 주로 매직미러, 휴대용 게임기, 지능형 드론 등 풍부한 상상력을 주제로 구현한다. 이 35달러의 미니 PC가 약간의 상상력과 여분의 전자 장치를 더하면 어떤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들이다. 특히 라즈베리 파이 4는 RAM 추가, CPU 업그레이드, USB-C 충전, 한 쌍의 4K 모니터를 동시에 구동하기에 충분한 그래픽 성능을 갖추었다.

물론 대부분 사용자, 특히 초보자라면 라즈베리 파이를 사용하여 멋진 작품을 뚝딱 만들어 내기는 힘들다. 하지만 방법만 안다면 이 기초적인 기능만 갖춘 베어본(bare-bone) 키트를 실용적으로 쓸 수 있는 방법은 거의 무제한이다.  
 

HTPC 미디어 스트리밍

35달러짜리 오리지널 라즈베리 파이는 제조사에도 혁신적이었지만, 저렴한 홈시어터 PC로 활용 가능한 능력 덕분에 PC 매니아의 인기를 얻었다. 구글 크롬캐스트와 같은 비슷한 가격대의 전용 기기 출시로 최근 몇 년간 인기가 시들었지만, 라즈베리 파이를 미디어 스트리밍 박스로 활용하면 여타 스트리밍 중심의 전용기기보다 강력한 파워를 제공한다. 특히 상당한 규모의 미디어 컬렉션이 있는 경우 효과적이다. 

HTPC 중심의 라즈베리 파이 운영체제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대형화면으로 HD 영상을 내보내는데 중점을 둔다. OSMC와 오픈일렉(OpenElec)의 2가지 운영체제는 인기있는 코디 미디어 센터 소프트웨어(Kodi, 구 XBMC) 중심으로 구축되었으며, 라즈플랙스(RasPlex)는 파이를 최고의 플랙스 스트리밍 박스로 변신시킨다. 또한 21달러 라즈베리 파이 TV 햇(Hat) 액세서리는 미니 PC에 무선 TV 신호를 읽을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한다.
 

바보상자의 스마트한 변신

라즈베리 파이로 TV에 웹브라우징 및 기본 컴퓨팅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구현 비용은 크롬비트(Chromebit)나 윈도우 기반 컴퓨트 스틱(Compute Stick)보다 훨씬 저렴하다. 다만 라즈베리 파이 2, 3 혹은 4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오리지널 파이와 라즈베리 파이 제로는 일반적인 작업수행도 버거울 만큼 느리고 기능이 떨어진다. 제대로 사용한다면 파이는 홈시어터로도 멋지게 보일 수 있다. 라즈베리 파이를 TV에 연결하면, 웹 비디오 스트리밍도 가능하다. 
 

파일 저장 서버

라즈베리 파이가 집안의 다른 기기의 중앙 장치로써 보조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 라즈베리 파이를 외장 USB 하드 드라이브를 기기에 연결하여 맥용 타임머신 캡슐로 활용하거나, 파일 저장을 위한 저렴한 NAS 박스로 사용할 수 있다. 컴퓨터를 파일 서버로 전환할 때는 가능한 와이파이 대신 유선 이더넷 연결을 사용한다.
 

무선 네트워크 프린터



프린터는 예전만큼 많이 쓰이진 않지만, 라즈베리 파이를 사용하면 오래전 창고에 넣어둔 구형 USB 프린터를 집안의 모든 기기와 연결된 네트워크 프린트로 바꿀 수 있다. 각 장치의 전원 외에도 기기 간 USB 연결이 필요하지만, 설정은 매우 간단하다. 
 

홈 네트워크 반경 확장

라즈베리 파이는 홈 네트워크를 만들진 않지만, 홈 네트워크를 더 잘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라즈베리 파이를 무선 범위 확장기로 구성하고 기기 자체의 이더넷 및 USB포트를 활용하면, 와이파이 신호가 집안 가장 먼 구석에서도 잡힌다. 라즈베리 파이를 홈 네트워크를 강화하도록 구성하려면 시간도 걸리고 USB 와이파이 어댑터도 장만해야 한다. 
 

고전 게임 에뮬레이터



라즈베리 파이를 합법적인 회색지대에 있는 게임 에뮬레이터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에뮬레이트되는 시스템이 오래될수록 성능이 더 뛰어나긴 하지만, 정식 게임 ROM을 구할 수만 있다면 플레이스테이션 1 시대까지 다양한 콘솔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음악 스트리밍 장치

라즈베리 파이의 미디어 기능은 영상 스트리밍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다양한 운영체제가 출시되어 라즈베리 파이를 스피커에 연결하면 고성능의 음악 재생기로 변신시킬 수 있다. 보다 강력하고, 유연한 버전의 크롬캐스트 오디오와도 같다. 

다양한 음악 지향적인 OS가 여러 기능을 제공한다. 각각의 FAQ와 기능을 살펴보고 자신에게 적합한 것을 선택한다. 라즈베리 파이에 볼루미오(Volumio)나 룬 오디오(Rune Audio, 사진)를 설치하여 바보 스피커를 스마트한 음악 솔루션으로 탈바꿈할 수 있다. 둘 다 모바일 앱이 있어 휴대폰으로도 음악을 제어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 배우기

라즈베리 파이를 본래의 목적대로 활용하는 것도 언제든지 가능하다. 프로그래밍과 컴퓨터 과학 입문용으로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 미니 PC에는 수준 높은 프로그래밍 작업을 고무시킬 만한 모든 종류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다. 

자주 사용해야 하는 명령줄 터미널 외에도, 볼프람 매스매티카(Wolfram Mathematica), 파이썬(Python) 프로그램 작성 툴, 아동 교육용 애니메이션 방식 코딩 IDE인 스크래치(Scratch) 등을 라즈베리 파이 재단이 입문자에게 설치를 권장하는 라즈비안(Raspbian) 운영체제에서 찾을 수 있다. 
 

마인크래프트 게임하기



마인크래프트를 무료 라즈베리 파이 버전으로 누구나 다운받을 수 있다. 게임 속 세계를 구축하면서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 사용법을 배울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 CEO 사티야 나델라는 “마인크래프트 개발사 모장(Mojang) 인수를 한 이유 중 하나는 아이들을 컴퓨터 과학으로 이끌기 위함”이라고 말했다. 
 

놀랍고 멋진 실험

마무리를 위해 다시 출발점으로 돌아왔다. 이제 라즈베리 파이로 할 수 있는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이해했다면, 감탄을 자아내는 독창적인 프로젝트를 시작해보자. 기존의 혁신적인 라즈베리 파이 프로젝트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인스트럭터블(Instructables), 핵데이(Hackaday), 라즈베리 파이 재단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자세한 프로젝트 가이드를 참고해보자. 약간의 노력만 들인다면, 누구나 매직미러와 같이 실용적이면서도 멋진 창의력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베스트 라즈베리 파이 3 키트를 확인해보자. 기초를 익히려고 한번 사보는 초보자이든, 전문적인 프로젝트를 구축하려는 숙련자이든, 모두에게 적합한 키트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