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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AWS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상품추천 서비스 출시

편집부 | ITWorld 2019.10.23
롯데마트가 고객 쇼핑 경험 향상을 위해 아마존웹서비스(이하 AWS)의 인공지능(AI) 기반 1:1 상품추천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AWS는 밝혔다. 

롯데마트는 아마존 퍼스널라이즈(Amazon Personalize) 서비스를 도입했다. 아마존 퍼스널라이즈는 아마존닷컴에서 사용된 동일한 머신러닝 기술을 AWS 고객들이 애플리케이션에 접목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로, 머신러닝 경험 없이도 맞춤형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다.

롯데마트는 아마존 퍼스널라이즈를 도입해 자체 모바일앱인 ‘M쿠폰’을 통해 매장 이용고객 대상으로 고차원의 맞춤형 상품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 머신러닝을 통해 얻은 고객 선호도를 바탕으로 롯데마트 고객들은 다양한 상품과 쿠폰 혜택을 받아볼 수 있다. 롯데마트는 아마존 퍼스널라이즈 기반 새로운 AI 추천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30만 명을 대상으로 상품추천 서비스가 추천하는 상품을 파격가에 구매할 수 있는 모바일 쿠폰을 M쿠폰앱을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롯데마트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M쿠폰 기반의 1:1 구매 상품 추천을 진행하고 있으며, 보다 정교하고 적중도가 높은 고객 제안을 위해 아마존 퍼스널라이즈를 도입하게 됐다. 롯데마트는 서비스 출시에 앞서 지난 7월부터 2개월 동안 10만 명 이상의 고객 대상으로 아마존 퍼스널라이즈 기반 1:1 상품추천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운영했다. 그 결과 기존보다 2배 이상 높은 고객 반응율을 이끌어 냈다.

롯데마트 빅데이터팀 신재현 팀장은 “이번에 도입한 아마존 퍼스널라이즈는 아마존닷컴에서 실제로 사용중인 추천 알고리즘”이라며, “광고가 범람하는 시대에 AI를 이용해 개인에게 맞는 최적의 상품을 적절한 시점에 추천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AWS 아시아·태평양지역 엔터프라이즈 사업부 조나단 딕슨 총괄은 “많은 기업들이 비즈니스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AI를 도입하고자 하지만, 복잡성으로 인해 맞춤형 상품추천을 제공하는 머신러닝 기술을 개발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AWS는 롯데마트가 AWS의 머신러닝, AI 서비스를 활용해 고객 디지털 혁신을 달성하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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