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디지털 디바이스 / 웨어러블컴퓨팅

애플 워치OS 6의 새로운 기능 10가지

Jonny Evans | Computerworld 2019.09.27
애플은 이전 버전 OS보다 훨씬 빠른 워치OS 6을 통해 대부분 애플 워치 사용자에게 10가지 새로운 기능을 제공한다.
 

iOS 13이 설치된 아이폰 6S 이후 모델에서 애플 워치를 워치OS 6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업그레이드 전에 데이터 백업은 필수다.

- 아이폰과 워치를 전원에 연결한다. 워치의 배터리 잔량이 50% 이상이어야 한다. 따라서 전원에 연결해야만 한다.
- 아이폰에서 워치 앱을 연다.
- 일반을 탭한 다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선택한다.
- 여기에 새 워치OS 업데이트 프로세스가 있다. 탭해 업데이트를 시작한다.
- 꽤 시간이 걸릴 업그레이드 하는 동안 아이폰과 워치를 몇 피트 이내의 가까운 거리에 둔다.


이제 워치OS 6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다양한 신기능을 발견할 것이다. 올웨이즈온 디스플레이가 특징인 새로운 애플 워치 시리즈 5(최저가 399달러)에 대한 초기 반응은 긍정적이다. 시리즈 3이나 시리즈 4를 사용하고 있다면, 새 OS가 새 애플 워치처럼 훨씬 더 향상된 경험을 전달한다.

애플은 미국 현지 시각 기준으로 19일 오후 워치OS 6(및 iOS 13)을 출시했으며, 20일부터 애플 워치 시리즈 5와 아이폰 11 제품군의 매장 판매를 시작했다. 시리즈 0 모델을 제외하고, 현재 지원하는 애플 워치 모델 전체를 대상으로 새 OS를 배포한다. 그러나 시리즈 1과 2 모델은 올가을 늦게 OS를 배포할 예정이다. 업그레이드를 설치하려면 iOS 13이 실행되는 아이폰 6S 이후 모델이 필요하다.

애플에 따르면, 애플 워치 구매자의 75%가 웨어러블 장치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이다. 이는 시장이 성장하고 있으며, 향후 업그레이드를 할 고객 풀이 상당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고객 풀은 계속 커질 전망인데,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시리즈 3 엔트리급 모델을 199달러에 판매하고 있다. 그렇다면 새 OS의 새로운 특징과 기능들은 무엇일까?

이유는 모르겠지만, 애플은 계속해서 워치 페이스 스토어를 만들지 않고 있다. 대신 각 OS 버전에서 새로운 워치 페이스를 공급하는 방법을 선호한다. 새 OS도 이 관행을 따른다. 모듈러 컴팩트(Modular Compact), 솔라 다이얼(Solar Dial), 캘리포니아(California), 그래디언트(Gradient), 뉴머럴스 모노(Numerals Mono), 뉴머럴스 듀오(Numerals Duo) 페이스가 도입되었다. 그러나 워치 모델에 따라 이용할 수 없는 워치 페이스도 있다.

또 한 가지,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 추가됐다. 탭틱 엔진에 손목을 두드려 시간을 알려주도록 요청할 수 있다. 또는 두 손가락으로 워치 페이스를 길게 탭하면 소리로 시간을 알려준다.



운동이 필요한 때를 알려준다
애플은 그동안 여러 차례 헬스 앱을 강화했다. 새 OS는 액티비티 트렌드(Activity Trends) 기능을 통해 액티비티(활동, 운동)와 관련된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액티비티 트랜드는 운동하거나 서 있었던 시간(분), 거리, 유산소 운동, 기타 활동에 대한 90일간의 트렌드를 이전 1년과 비교해 알려준다. 운동량이 줄어들고 있는지 알 수 있다는 의미이다. 다시 제 궤도로 돌아오도록 코칭을 해준다.

새 컴플리케이션
컴플리케이션은 워치 페이스에 표시해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앱이다. 워치OS 6의 새로운 컴플리케이션에는 데시벨 수준, 셀룰러 무선 강도, 강우 확률 등이 포함된다.

여성을 위한 기능
새로 도입된 사이클 트래킹(Cycle Tracking) 앱은 생리 주기에 대한 정보를 기록한다. 생리량, 두통이나 복통 같은 생리통 관련 정보를 기록할 수 있고, 아이폰 헬스 앱에서 제공하는 차트로 생리 기간과 차이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데이터를 입력하면, 헬스 앱이 사용자에 대한 통찰력 있는 정보를 생성한다. 그리고 다음 생리가 시작되는 시기, 임신할 확률이 가장 높은 시기 등을 알려준다.



음성 메모
신속하게 메모를 하고 싶은 사람에게 유용한 기능이 추가됐다. 새로 도입된 보이스 메모(Voice Memos)라는 앱이다. 앱 스크린에서 탭하거나, 시리에 요청해 앱을 연 다음 붉은색의 큰 버튼을 눌러 녹음을 시작할 수 있다. 녹음을 끝내려면 이 버튼을 다시 탭하면 된다. 그러면 음성 메모가 저장돼 로그인한 모든 애플 장치에서 사용할 수 있다. 녹음 파일을 기준으로 트랜스크립션(텍스트 기록본)을 만들 수도 있다.

새로운 앱들
애플은 계산기 앱을 추가하고, 리마인더 앱을 새롭게 디자인했다. 계산기 앱에는 팁을 계산하고, 친구들과 나눠 낼 금액을 계산하는 기능이 탑재됐다. 또, 주변 소음을 파악, 소음 데시벨 수준이 청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정도에 도달했을 때 이를 알려주는 노이즈 앱이 도입됐다. 이런 정도에 도달하면 노이즈 앱이 손목을 두드려 알려준다.

노래 인식
애플은 최근 노래(음악)를 인식하는 서비스인 샤잠(Shazam)을 인수했는데, 애플 워치에서 이 서비스를 기본 제공한다. 사용 방법도 간단하다. 손목을 들어 올려 무슨 노래가 재생되고 있는지 물으면 된다. 셀룰러 통신을 지원하고, 여기에 연결된 워치라면 아이폰 없이도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애플 워치의 앱 스토어
가장 큰 업그레이드 이유 중 하나는 애플 워치용 앱 스토어다. 덕분에 아이폰 없이 워치에서 앱을 찾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애플 워치에서 이름으로 앱을 찾거나, 인기 앱을 확인해 다운로드 한 후 직접 설치할 수 있다. 애플은 셀룰러 버전을 처음 도입한 애플 워치 시리즈 3 모델부터 아이폰 없이 워치를 사용하는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이제 애플 워치로 전화를 걸고,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렇게 아이폰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많다. 그러나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려면 아이폰이 필요하다.

개발자의 새로운 앱 개발 지원
새 OS 출시 이후 앱 업데이트에 계속 관심을 두기 바란다. 워치OS 6에는 음악과 라디오 스트리밍, 팟캐스트 앱을 개발할 수 있는 새로운 개발자 도구가 도입됐기 때문이다. 이제 애플 워치 전용 앱을 개발할 수 있다. 애플은 워치OS 6에서 개발자를 위한 기능을 강화했다. 센서 데이터에 대한 확장된 런타임이 대표적이다. 앞으로 워크아웃 및 명상 앱인 스트라바(Strava)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새로운 앱이 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애플 계정에 로그인할 필요가 있을 때, 애플 워치에 ‘사인 인 위드 애플’과 애플 ID 인증 코드가 표시된다.

웹 브라우징
애플 워치에서 시리에 즐겨 찾는 웹사이트를 열도록 명령한 후, 디지털 크라운을 사용해 페이지를 탐색할 수 있다. 또, 시리를 사용해 웹사이트와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오디오북 청취
워치에서 오디오북을 들을 수 있는 새로운 앱 '오디오북스(Audiobooks)'가 추가됐다. 오디오북은 아이폰과 라이브러리로 구분된다. 라이브러리는 아이폰 없이 워치에서 이용할 수 있는, 워치에 저장된 오디오북이다. 15초 간격으로 뒤로 가기, 앞으로 가기를 할 수 있다. 챕터를 선택하고, 재생 속도와 볼륨을 조절할 수도 있다. ciokr@idg.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