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 퍼스널 컴퓨팅

How To : 윈도우 10에서 저장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

Jim Martin | TechAdvisor 2019.07.23
하드드라이브는 빠르게 채워질 수 있다. 이를 어디에서 봐야하는 지 잘 모를 경우, 모든 공간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윈도우 10이나 이전 버전에서 데이터를 삭제하고 저장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파일을 찾는 방법을 설명한다. 



요즘 같이 대용량의 파일이 많아지면 SSD와 하드드라이브는 빠르게 채워질 수 있다. 컴퓨터에서 하드드라이브가 가득 찼다는 메시지가 표시되면 삭제할 항목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윈도우 디스크 정리 

윈도우는 디스크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불필요한 파일을 자동으로 찾아 삭제하는 여러가지 기본 도구를 제공한다. 우선 이를 통해 디스크 정리를 해보자. 

1. 시작 메뉴에서 디스크 정리를 검색하라. 
2. 컴퓨터 스캔을 기다린다. 
3. 파일의 일부 또는 전체를 삭제하려면 확인란을 선택하라.
4. 확인을 클릭하라.  
 

더 자세한 검사를 수행하려면 시스템 파일 정리 버튼을 클릭하라(시스템 파일을 확인하려면 특정 드라이브(보통 C 드라이브)를 선택해야 한다). 이를 통해 수십 기가 바이트를 차지하고 있는 이전 버전의 윈도우를 삭제할 수 있다.  


게임과 애플리케이션 제거하기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 가운데 비교적 빠르고 쉬운 방법은 필요하지 않거나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제거하는 것이다. 

1. 시작 메뉴에서 톱니 아이콘을 클릭해 설정을 연다. 
2. 앱 > 앱 및 기능을 클릭하라 
3. 정렬 기준 메뉴바를 사용해 크기를 선택하라 
4. 이제 가장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프로그램과 게임이 맨 위에 표시된다. 
5. 절대적으로 필요하지 않은 프로그램을 제거하라 

일반적으로 가장 위에 표시된 것이 게임일 것이지만, 일부 앱은 많은 저장 공간을 사용할 수 있다.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지만 하나씩 제거해야 한다. 이를 통해 디스크 공간을 상당히 빨리 확보할 수 있다. 
 


윈도우 복원 지점 삭제 

윈도우는 복원 지점을 자동으로 작성하기 때문에 새 드라이버나 프로그램을 설치 한 후에 문제가 발생하면 이전 상태로 롤백(roll back)할 수 있다. 이 기능은 디스크 공간이 많이 소모하는데, 시스템 복원에서 차지하는 공간을 조정할 수 있다. 

시작 메뉴에서 시스템 복원을 검색한 다음, 나타난 검색 결과를 클릭하라. 시스템 보호 탭의 시스템 등록 정보 창이 나타난다. 이 도구가 사용하는 공간의 크기를 보고, 변경하려면 구성 단추를 클릭하라. 시스템 보호 기능을 사용하지 않은 것은 현명하지 못한 처사다. 무엇이든 잘못될 경우 복원 지점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드라이브 다운로드, 중복 파일 삭제 

윈도우 자체 도구 이외에도 불필요한 파일을 좀 더 철저하게 검색하고 찾아서 삭제할 수 있는 많은 유틸리티를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씨클리너(CCleaner)는 무료이기 때문에 사용하기 좋긴 하지만 중복 파일(예: 사진 및 다운로드)을 찾아 잉여 복사본을 제거할 수 있는 다른 도구도 있다. 또 다른 완전히 무료 유틸리티는 오슬로직 듀플리케이트 파일 파인더(Auslogic Duplicate File Finder)다. 
 


하드드라이브에서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것

앞서 여러 조언들을 따라하려고 해도 어디에서 볼지 모르겠다면 파일 탐색기(이전 버전에서는 윈도우 탐색기)를 열고 검색 창을 클릭하면 상단에 검색도구가 뜬다. 검색 > 크기 드롭다운 바에서 ‘크기:굉장히 큼’을 선택하면 하드드라이브에서 가장 큰 개별 파일을 찾을 수 있다. 

검색창에는 크기가 128MB를 초과하는 파일 목록이 표시되며 다운로드, 오래된 드라이버, 백업 및 ISO 이미지와 같은 대용량 파일을 검색할 수 있다. 

찾은 큰 파일들을 모두 삭제해서는 안된다. 일부 파일은 특정 프로그램이 제거되면 실행을 중지하고 다른 프로그램은 윈도우 운영에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공간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 일부 파일은 크기가 큰 것이 아니라 작은 파일이 많이 들어있는 폴더일 수도 있다. 이 경우 컴퓨터를 검사하고 가장 많은 드라이브 공간을 차지하는 파일과 폴더를 보여주는 스페이스스나이퍼(SpaceSniffer)를 다운로드하는 것이 좋다. 

설치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선택한 HDD를 스캔한 다음, 사각형 상자를 사용해 디스크 정보를 시각적으로 표시해준다. 상자가 클수록 파일이나 폴더가 커진다. 보기를 사용자 정의해 세부 사항을 표시하거나 각 상자를 두번 클릭해 펼쳐서 상자에서 가장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파일이나 폴더를 찾을 수 있다. 

어떤 파일 및 폴더가 디스크의 공간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지 확인한 후에는 더 이상 필요하지 않는 파일 및 폴더를 파일 탐색기를 사용해 삭제할 수 있다. 
 


백업 삭제 

디스크 공간을 확보하는 또 다른 방법은 백업을 확인하는 것이다. 백업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경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거나 파일이 저장된 폴더를 확인한 후 더이상 필요없는 이전 버전은 삭제하라.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백업에서도 마찬가지다. 이 백업 데이터들은 수백 기가바이트에 달하는 거대한 파일을 생성할 수 있다. 아이튠즈(iTunes)를 열고 왼쪽 상단의 작은 드롭 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환경 설정을 선택한 다음, 장치를 클릭하라. 얼마나 많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지 백업 목록에 표시된다. 각 장치에 대한 최신 정보만 유지하자. 하지만 너무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경우에는 장치를 삭제하고 최신 백업을 만들자. 

확인해야 할 다른 것은 동영상 폴더와 iPlayer와 같은 주문형 동영상 소프트웨어다. 다운로드 할 필요가 없는 동영상을 삭제하고 개인용 동영상은 외장 하드드라이브에 복사하라. 만약 실수로 파일을 삭제했다면 복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