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iOS 13은 iOS 12보다 어떤 면에서·얼마나 빠를까?

Jason Cross | Macworld 2019.06.12
애플은 WWDC에서 곧 공개될 iOS 13의 새로운 기능들을 대거 공개했다. 그렇다고 이런 기능들 때문에 아이폰의 성능이 떨어질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

애플 수석 부사장인 크레이그 페더리기는 WWDC에서 iOS 13에 대해 발표하며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성능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따라서 올해 우리는 모든 것을 더 빠르게 하는 것을 가장 우선순위에 두었다”고 밝혔다. 

올가을 iOS 13이 배포된 후에 아이폰이 어떤 면에서 얼마나 더 빨라질지 점검해봤다.
 

더 빠른 페이스 ID

 
ⓒ APPLE

페이스 ID 잠금 해제는 이미 빠르지만, iOS 13에서 최대 30%까지 더 빨라진다. 잠금 해제를 위해 잠시 기다리는 시간이 거의 느껴지지 않을 정도다. 페이스 ID에 대해선 속도 외에 언급할 것은 없다. iOS 13에서 동작 방식이나 정확도, 시야가 달라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런 부분들은 향후 출시될 아이폰에 탑재될 수도 있는 2세대 트루뎁스(TrueDepth) 센서에서 변화할 부분이다.
 

더 작은 앱 다운로드, 더 빠른 앱 실행

 
ⓒ APPLE

iOS 13에서 애플은 앱 스토어의 앱들을 패키지 하는 방식을 변경했다. 그 결과 앱 다운로드 용량이 최대 50%까지 작아졌고 앱 업데이트 용량은 최대 60%까지 작아졌다. 이는 다운로드가 더 빠르고 모바일 데이터 요금이 적게 들어가며, 앱이 차지하는 저장공간의 용량이 적어진다는 의미다. 

이런 변화의 부수적인 효과는 앱 실행 시간이 최대 2배까지 빨라진다는 점이다. 앱을 실행할 때는 스토리지에서 앱을 읽고 압축을 풀고 활성화된 부분을 RAM에 저장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친다. 앱의 크기가 절반 가까이 줄면 이 과정이 두 배 빨라진다.

iOS 13 베타 테스트 기간에는 이러한 성능의 변화를 체감하지 못한다. 애플이 앱 스토어에 iOS 13을 대상으로 한 앱을 받기 시작하기 전까지는 새로운 앱 패키지 방식이 사용자에게 적용되지 않기 때문이다. iOS 13 정식 배포 시점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내부의 많은 개선점

더 작고 실행이 빠른 앱과 더 빠른 페이스 ID는 사용자들이 알 수 있는 아주 구체적인 것들이다. 그러나 iOS 13에는 앱과 운영 속도를 개선하고, 더 부드럽고, 더 반응성이 좋게 만드는 데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여러 개선점이 포함되어 있다. 그중 일부는 배터리 사용 시간 개선에도 영향을 준다.
 
ⓒ APPLE

WWDC에서 애플은 내부의 여러 개선점을 하나의 슬라이드로 보여주었는데, 여기에는 커널 스레드 스케줄러 개선,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효율성 개선, 컴파일러 개선, 아이클라우드 최적화, 스위프트 코드 최적화, 동적 네트워크 전환, 고효율 메모리 할당, 디스플레이 메모리 사용량 감소 등이 포함된다. 

반복해서 말하지만, iOS 13 베타에서는 이 모든 성능 개선을 경험할 수 없다. 베타는 완전히 최적화되지 않았으며, 보통 버그와 원격 측정 코드가 들어있어 성능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참고 사항 

또한, 긱벤치(Geekbench)와 같은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높은 점수를 받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 프로세서 성능 테스트를 위해 자체 알고리즘이 적용되면 새로운 iOS 최적화의 대부분이 벗겨지기 때문이다. 이런 iOS 최적화는 사용자가 앱을 실행하고 미디어를 재생하고 소셜 미디어 피드를 스크롤 할 때 느낄 수 있는 것들도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없이 백그라운드에서 진행되는 고도로 최적화된 CPU 작업 수행과는 거의 관련이 없다. 긱벤치나 유사한 벤치마크 애플리케이션들은 가치가 있으나 운영체제의 한계보다는 프로세서의 이론적인 성능을 테스트하는 데 중점을 둔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