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지 않는 윈도우 업데이트 용어 사전
현재 윈도우를 대상으로 제공되는 업데이트의 종류는 5가지다. 누적 업데이트, 보안 전용 업데이트, 월별 롤업 업데이트, 프리뷰 품질 업데이트, 연 2회 기능 업데이트 등인데, 그중에서 일반 사용자들이 가장 신경 써야 하는 것은 ‘연 2회 기능 업데이트’다.
윈도우 10 2019년 5월 업데이트 배포 시작… 업데이트 방법은?
이번 주 배포가 시작된 윈도우 10 2019년 5월 업데이트가 바로 이 연 2회 기능 업데이트에 해당된다. 과거로 따지자면 3년마다 나오던 신규 운영체제와 같은 개념으로, 윈도우 전반에 기능 및 보안을 개선하고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다.
글로벌 칼럼 | 윈도우에 더 이상 새로운 ‘핵심 기능’을 기대할 수 없는 이유
다만, 연 2회라는 업데이트 주기는 과거 3년 주기와 비교해서 무척 짧기 때문에 아주 새롭거다 훨씬 더 나은 기능이 들어가진 않으며, 사용자들이 학습이 필요한 수준의 변화는 적다.
“숨어있지만 알면 편리한” 윈도우10 2019년 5월 업데이트의 신기능
“디지털 라이프를 안전하게” 간편한 가상 윈도우 PC ‘윈도우 샌드박스’ 사용법
이번 업데이트에는 윈도우 샌드박스, 이모티콘 키보드 업데이트, 빠른 검색 등의 기능이 도입됐다. 특히 윈도우 샌드박스의 경우 신뢰할 수 없는 파일을 격리된 공간에서 열 수 있어 PC가 악성코드에 감염될 가능성을 줄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토픽 브리핑 | 38일만에 진화된 윈도우 10 업데이트 소동
하지만 문제는 이제 막 배포가 시작된 이 업데이트를 설치 해야 하느냐다. 자칫하면 본인이 윈도우 기능 업데이트의 ‘테스터’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작년 10월 직전 윈도우 기능 업데이트였던 2018년 10월 업데이트 배포 당시, 업데이트 후에 PC의 파일이 삭제되는 등의 오류가 발생했고, 업데이트 배포가 중단되었다가 재개되기도 했다.
"MS보다 똑똑하게" 윈도우 10 업데이트를 차단하는 방법
“사용자에게 넘어온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통제권”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
2019년 5월 업데이트에 들어간 신기능이 꼭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얼마간의 시간이 지나고 업데이트가 안정화되었을 때 설치하는 편이 좋을 것이다. 윈도우 10 프로나 에듀케이션 사용자들은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고급 옵션에 들어가서 업데이트를 일시 중지하거나, 업데이트 설치 시기를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홈(Home) 사용자들에겐 이런 선택지가 없다. 추천하는 최선의 방법은 인터넷 연결을 데이터 통신 연결로 설정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마이크로소프트에게 인터넷 사용량 기준으로 요금을 지불하고 있으니 연결 과부하를 원치 않는다고 밝히는 개념이다.
인터넷 연결을 데이터 통신으로 설정하려면 시작 > 설정 > 네트워크 및 인터넷을 클릭한다. 유선 (이더넷 연결의 경우 왼쪽에서 이더넷을 클릭하고 네트워크 아이콘을 클릭하며 "데이터 통신 연결로 설정" 스위치를 켬(On)으로 민다.
어쨌든 윈도우 10의 업데이트, 특히 연 2회의 기능 업데이트는 생산성과 보안을 강화해주는 최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경로다. 업데이트 배포 직후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을 슬기롭게 피하고 안정화된 후 업데이트한다면 언제나 최신 윈도우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것이 마이크로소프트가 제시하는 WaaS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