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모바일 / 스마트폰

갤럭시 S10 플러스 vs. 아이폰 XS vs. 픽셀 3 vs. 노키아 9 : 카메라 테스트

Adam Patrick Murray | PCWorld 2019.04.26
앞선 카메라 테스트에서 아이폰 XS의 카메라가 화웨이, 샤오미, 소니를 2번 연속 압도하는 모습을 보았다. 이번 경기에서는 삼성이 S10 플러스로 출전하며 노키아는 노키아 9 퓨어뷰로 한계를 높이고 구글의 픽셀3이 다시 도전한다. 사진 열전을 시작해 보자!
 
ⓒ ADAM PATRICK MURRAY/IDG


경쟁

우선 출전 선수를 만나보자. 애플의 아이폰 XS는 컴퓨팅 역량을 활용한 사진 덕분에 현재 2라운드 연속 1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1위 자리를 지킬 수 있는지 살펴보자.

첫 번째 도전자는 삼성의 갤럭시 S10 플러스다. 3중 카메라 시스템을 갖추었으며 메인 렌즈는 '듀얼 조리개'를 유지하고 있다. 삼성은 공격적인 처리 때문에 PCWorld의 테스트에서 성적이 좋지 못했지만 이번에는 더 좋은 성적을 거두기를 기대해 본다.

다음 도전자는 노키아이다. 노키아 9 퓨어뷰는 5개의 카메라 렌즈로 스마트폰 사진 시장의 판도를 바꿀 수 있다. 노키아는 한계를 초월하기 위해 자이스(Zeiss) 및 라이트(Light)와 협력했기 때문에 우리의 테스트에서도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자.

마지막은 구글이다. 픽셀 3는 예전에 아이폰 XS에 패배했지만 그 이후로 패치와 업그레이드가 이뤄졌기 때문에 다시 도전했다!

늘 그래왔듯이 필자는 각 휴대전화의 표준 카메라에 집중하며 기존에 구성되어 있는 자동 모드로 사용한다. 이를 통해 일관된 테스트가 가능하며 각 기업의 카메라 처리 방식을 확인할 수 있다.

테스트는 색상, 선명도, 노출, 추가 기능 등 4개의 카테고리로 분류된다. 추가 기능에서는 인물 사진 모드, 추가 렌즈, 저조도 모드 등을 위한 보조 테스트를 진행한다. 우리는 나탈리(Natalie)를 모델로 기용했으며 그녀의 인스타그램 페이지도 잊지말고 확인하자. (참고 : 이 기사의 모든 사진은 클릭한 후 확대해서 볼 수 있다.)
 

카테고리 1: 색상

우리는 이미 충분한 테스트 결과를 보유하고 있다. 첫 번째는 색상이다. 색 재현율과 화이트 밸런스 정확도 등을 살펴본다.
 
ⓒ ADAM PATRICK MURRAY/IDG

나탈리가 벽돌 위에 시크한 모습으로 앉아있는 이 첫 번째 사진을 보면 콘크리트를 중심으로 색 온도 차이가 보인다. 아이폰이 가장 따뜻하며 노키아가 그 뒤를 잇는다. 픽셀이 가장 차가우며 S10 플러스는 중간 정도이다. S10 플러스의 사진에서 콘크리트는 차가운 색감이지만 집의 측면이 가장 따뜻해 보인다. 여기에서는 밸런스가 좋은 노키아의 손을 들어주고 싶다.
 
ⓒ ADAM PATRICK MURRAY/IDG

다음 사진에서 노키아의 색조는 너무 따뜻해서 필자의 취향과 크게 동떨어진다. 아이폰에서 빨간색 티셔츠의 채도가 가장 높았고 피부도 붉은색 색조를 띄는 등 전형적인 애플 스타일이다. 물론 픽셀이 가장 차가운 색상이지만 전반적으로 꽤 괜찮다. 여기에서는 강렬하면서 따뜻하지만 과장되었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 S10 플러스가 가장 잘했다고 생각한다.
 
ⓒ ADAM PATRICK MURRAY/IDG

만(Bay)을 가로지르는 이 사진도 마찬가지이다. S10 플러스의 사진은 과거 삼성의 제품만큼 채도가 높지 않으며, 이 부분이 마음에 든다. 하지만 노키아는 여기에서도 완전히 실패했으며 화이트 밸런스가 이상하다. 이유가 무엇인지 모르겠다.
 
ⓒ ADAM PATRICK MURRAY/IDG

이 덩굴 담장에서도 노키아는 허우적대고 있으며 사진 전체를 주황색 색조로 도배하고 있다. 나머지 사진은 괜찮아 보이지만 여기에서도 픽셀이 좀 더 나은 듯하다.
 
ⓒ ADAM PATRICK MURRAY/IDG

이상하게도 여기에서는 대부분의 장면에서 갈색 색조가 강하게 보이면서 노키아가 잘 했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기분 좋은 느낌이며 나탈리의 피부가 S10 플러스 및 픽셀의 사진에서와는 달리 따뜻한 느낌으로 빛난다. 그녀의 피부톤은 아이폰의 사진에서 훨씬 붉게 나타나며, 정말 끔찍한 수준이다.
 
ⓒ ADAM PATRICK MURRAY/IDG

전체적으로 노키아는 색상이 뛰어나지만 일관되지 못하고 예측할 수 없다. 아이폰 렌즈도 너무 따뜻한 경우가 너무 많고 피부톤이 전혀 마음에 들지 않는다. 픽셀은 지난 번에도 이 카테고리에서 이겼으며 가장 차갑기는 하지만 깊이 있는 색상과 기본 좋은 색조로 여전히 인상적이었다.
 
ⓒ ADAM PATRICK MURRAY/IDG


하지만 놀랍게도 S10은 구형 삼성 휴대전화와 비교하여 부드러워지면서 거의 모든 상황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했다. 색상 카테고리에서는 구글 픽셀 3와 삼성 갤럭시 S10 플러스의 무승부라고 생각한다.
 

Sponsored
IDG 설문조사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