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ㆍ컨테이너 / 클라우드

개발에만 집중하는 컨테이너 환경을 위한 체크리스트

SK | SK 2018.11.26
ⓒImage Credit to Getty Image Bank


컨테이너 기반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시간, 인력, 비용, 자원이 모두 많이 드는 예전 방식에서 벗어나기 위해 다양한 실험을 하는 기업이 늘어나면서, 최근 많은 조직이 조심스럽게 신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이나 서비스에 컨테이너 환경을 적용하고 있다.

기업이 필요로 하는 컨테이너 환경은 따로 있다
컨테이너 기반 환경에서 개발과 운영을 할 때 가장 선호하는 방식은 클라우드 스타일이다. 퍼블릭, 프라이빗으로 구분할 필요 없이, 도커(Docker) 쿠버네티스(Kubernetes) 기반으로 환경을 꾸린다. 컨테이너 기반 플랫폼 전략을 밀고 나가다 보면 대부분 고민하는 과정을 거치기 마련이다. 오픈소스 기술의 특성인 빠른 기능 추가와 개선 속도의 이점을 누리는 것은 좋은데, 무언가 따라가기 벅찬 느낌이 드는 시기가 온다. 클러스터 규모가 커지면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운영 부담이 느껴지면, 최신 기술과 기능의 이점보다 안정성을 보장하는 요소를 찾기 시작하는 것이다. 인력에서 오는 에러를 줄이려면 어쩔 없다. 보수적인 운영 전략과 정책을 짜면서는 컨테이너 기반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가 갖는 민첩성과 역동성의 장점이 흐려질 있다. 컨테이너 기반 환경이라면 어디든 같은 고민을 하게 된다.

그렇다면 엔터프라이즈가 원하는 컨테이너 환경에 필요한 특징은 무엇일까? 인프라 관리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은 이미 기본 중의 기본이다. 퍼블릭과 프라이빗 클라우드 중 어디에 컨테이너 클러스터 인프라가 위치하건, 인프라 관리 자동화는 반드시 전제되어야 한다. 사실 인프라 분야의 업체나 제품은 자동화라는 특징이 비슷하기 때문에 관리 걱정이 크지는 않다.

자세히 눈여겨 보아야 부분은 컨테이너 플랫폼에 연결되는 데브옵스 여러 서비스다. 부분은 클라우드 사업자마다 사용 옵션과 조건이 다르다. 따라서 지금 우리의 상세 요구에 따라 하나하나 조건을 맞추어 봐야 한다.

엔터프라이즈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고르는 체크리스트
컨테이너 플랫폼의 경우 오픈소스 커뮤니티의 혁신 속도를 어떤 안정화와 검증 과정을 거쳐 반영하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최신 쿠버네티스를 가장 빨리 적용하는 서비스가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 적어도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는 말이다. 다음으로 살펴볼 것은 퍼블릭과 프라이빗 클라우드 간의 연결이 얼마나 매끄러운지다. 흔히 컨테이너 이미지를 만들어 어느 곳에서 자유롭게 배포해 운영할 있다고 말하지만, 매끄러움의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직접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한편, ‘매니지드서비스가 유행처럼 퍼져서 업체마다 모두 이 기능을 강조한다는 점도 지나치지 말아야 한다. 도커, 쿠버네티스 환경을 직접 꾸려 운영하기 어려워하는 조직이 많다는 방증이다. 당연히 매니지드 수준도 점검해야 한다.

다음으로 확인해야 사항은 컨테이너 환경에 연결해 서비스 종류다. 지속적 통합과 지속적 배포(CI/CD) 데브옵스 구현을 위한 통합 관리 환경 역시 컨테이너 환경과 같이 주로 오픈소스 위주로 선택지가 정해진다. 컨테이너 환경에 연결해 여러 도구를 두루 알고 세련되게 다룰 있다면, 스스로 최적의 조합을 찾으면 된다. 문제는 대다수 조직에 이런 일을 전문적으로 인력과 노하우가 없다는 것이다. 애드온 서비스 영역에서 우리 회사에 필요한 요소를 직접 관리하지 않으면서 있는지도 따져봐야 한다.
 

엔터프라이즈의 가려운 곳을 짚어 낸 ‘Cloud Z CP’

이렇게 검토하다 보면, 앞서 소개한 체크리스트가 컨테이너 기반의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전환을 검토, 또는 실행 중인 한국 기업의 요구 사항과 일치한다는 것을 있다. 이런 현실적인 과제의 해결책으로 나온 서비스가 바로 Cloud Z CP(Container Platform). 서비스는 사실상 시장의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는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인 쿠버네티스를 공통 기반으로 삼아, 위에 가지 특화 서비스를 더한 상품이다. Cloud Z CP 차별점은 바로 가지 특화 서비스를 하나의 패키지로 묶었다는 것이다.
 
ⓒSK

Cloud Z CP 개발, 배포, 운영 과정에 걸쳐 기업 친화적인 서비스로 기획되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나 퍼블릭 클라우드를 구분하지 않고도 같은 컨테이너 기반 환경을 이용할 있다. 또한, 고가용성 보장, 권한 관리와 접근 제어 보안성 확보, 중앙집중적인 통합 관리 환경 제공 엔터프라이즈의 중요 요구 사항도 충족한다.
 
ⓒSK

그렇다면 Cloud Z CP 사용할 때, 컨테이너 기반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환경으로의 전환 속도를 얼마나 높일 있을까? 사람이 관리하던 인프라와 플랫폼을 표준화, 자동화 기반 기술이 관리하는 체계로 즉시 바꿀 있다. 이것이 바로 클라우드의 힘이자 속도다. 기업 IT 관리자라면, 가장 기업 친화적인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핵심 요소를 파악하고, 그 역량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방법을 기억하자.
 
 Tags 컨테이너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