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안드로이드

바쁜 직장인들을 위한 최고의 안드로이드 위젯들

JR Raphael | Computerworld 2018.09.06

사실 위젯은 쓸모 없게 들리는 경향이 있다. 숙달된 스마트폰 사용자의 일상에서는 불필요한 것으로 치부하기 쉽다.

그렇지만 비록 유치하고 하찮아 보이지만, 안드로이드 위젯이 모바일 생산성에 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플레이 스토어의 수 많은 날씨 위젯, 시계 위젯 또 다른 날씨 위젯을 헤쳐 나간 후에는 꽤 유용한 위젯들을 발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항상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장소인 스마트폰 홈 화면에서 적시에 정보를 전달하고, 종합적인 기능을 제공하면서 스마트폰을 더 값어치 있게 만드는 위젯들이다. 더 적은 동작으로 스마트폰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서, 더 적은 시간에 더 많은 것을 성취하도록 도와준다.

지금부터 이 글을 읽는 독자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위젯을 소개한다
이메일 또는 메시징 앱은 목록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해당 클라이언트는 유사하게 유용하고 좋아, 서로 큰 차이가 없는 범주이기 때문이다. 또 따로 명기하지 않았다면, 아래 소개한 앱들은 모두 무료이다.

메모 작성용 안드로이드 위젯
구글 킵(Google Keep)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최고의 안드로이드 메모 작성 앱이 될 수 있는 앱이 구글 킵이다. 이 앱의 위젯도 실망을 시키지 않을 것이다. 킵의 ‘메인’ 위젯은 쉽게 메모를 탐색할 수 있는 기능, 모든 메모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 고정시킨 메모만 확인할 수 있는 기능, 특정 라벨의 메모만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홈 화면에 표시된 각 메모에서 첫 몇 줄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메모를 한 번 탭하면 전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킵 위젯 맨 위의 툴바도 유용하다. 단 한 번의 탭으로 새 메모와 체크리스트를 생성하고, 음성으로 메모를 작성하고, 타자가 아닌 손 필기로 메모를 작성하고, 사진을 촬영에 메모에 집어넣는 기능을 지원한다. 이런 명령들을 더 간편히 사용하고 싶다면 크기가 더 작은 킵 툴바 위젯을 사용할 수도 있다. 메모 표시 없이 빨리 명령 바로가기를 이용할 수 있는 위젯이다.

에버노트(Evernote)  
유료이지만(기능 제한 없는 유료 구독 버전은 월 8달러) 기능이 더 완전한 에버노트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홈 화면에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생산성 높은 위젯을 제공한다.

수 많은 노트를 여러 옵션을 적용해 스크롤하면서 확인할 수 있는 위젯이다. 예를 들어, 포함시킬 노트의 종류, 새로 생성한 메모를 저장할 곳, 위젯에서 이미지, 태그, 텍스트를 표시할지 여부, 제목만 표시할지 여부 등의 옵션이다.



에버노트 위젯 역시 맨 위에 간편한 툴바가 있다. 심지어 여기에 포함시킬 명령과 이런 명령이 정렬되는 순서를 사용자 지정할 수 있다. 새 기본 노트 작성, 노트에 저장할 이미지 캡처, 음성 노트 작성, 손 필기로 작성 같은 명령이 툴바의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다. 이런 항목들을 미리 알림(Reminder) 설정, 더 정교한 노트 작성(완전한 편집 도구와 함께), 노트 검색, 최근 다운로드한 파일 노트에 첨부 같은 명령 ‘바로가기’로 교체할 수 있다.

또한 에버노트의 기본 테마인 녹색 테마나 흑백 테마 중 하나를 테마로 선택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칼라노트 노트패드(ColorNote Notepad) 노트  
정교한 메모 작성 앱을 사용하든 사용하지 않든, 반드시 기억해야 할 정보가 있어서 이를 잘 보이는 장소에 계속 표시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상황에 적합한 앱이 칼라노트(ColorNote)이다. 무엇보다 이 앱의 위젯 기능 때문이다.

칼라노트는 스마트폰용 가상 '포스트 잇(Post-It)’이라고 할 수 있다. 기억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홈 화면에 새 칼라노트 위젯을 추가한 후, 여기에 기억할 내용을 입력하면 된다. 그러면 스마트폰 화면 위에 작은 ‘포스트 잇'을 붙인 것처럼 홈 화면에 메모가 표시된다.



클라우드에 백업 저장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따라서 원할 경우 여러 장치에 동기화를 시킬 수 있다. 메인 앱에서 노트를 열어 각 노트의 색상을 바꿀 수도 있다. 그러나 칼라노트 위젯의 유용한 장점은 홈 화면에 ‘포스트 잇’ 같은 메모를 표시시키는 ‘단순성’이다.

태스크 및 아젠다 관리용 안드로이드 위젯
Any.do 
‘해야 할 일(To-do)’ 리스트 앱인 Any.do는 경쟁 앱보다 한 수 위의 앱이다. 뿐만 아니라, 지원하는 위젯들도 아주 인상적이다. 메인 위젯에는 해야 할 일 목록이 스크롤을 할 수 있는 형태로 표시되고, 그 자리에서 항목을 탭할 수 있다. 또 기본 음성 및 텍스트 명령을 사용해 새 항목을 추가하거나, 해야 할 일을 한 것으로 표시할 수 있다.



이 앱은 다양한 위젯들을 지원한다. 할 일 목록을 더 작게 표시하는 위젯, 새 항목 추가 기능만 있는 정말 작은 위젯, 태스크와 함께 캘린더를 표시하는 확장형 위젯을 사용할 수 있다. 테마도 투명 테마와 흰색 테마 중 원하는 테마를 선택할 수 있다.

Any.do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앱을 통해 연 27달러인 유료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 위치 기반 미리 알림이나 무제한 첨부 같은 고급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다.

‘캘린더 위젯: 먼쓰(Calendar Widget: Month)’
  
한 장소에서 그 즉시 한 달 일정을 개략적으로 확인하거나, 일정을 추가할 수 있다. 간결한 이름이 붙여진 ‘캘린더 위젯: 먼쓰’는 홈 화면에서 해당 월의 일정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앱이다. 여기에 더해 필요할 때마다 아젠다의 정보를 추가로 확인할 수 있다.

혼란스럽고 ‘해독’이 힘든 구글 기본 캘린더 위젯과 다르게, ‘캘린더 위젯: 먼쓰’는 해당 월, 또는 앞선 월, 미래의 특정 월의 일정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작은 점으로 일을 기준으로 한 이벤트를 알려준다. 특정 일을 탭하면 아젠다가 팝업 창으로 표시된다.



‘캘린더 위젯: 먼쓰’는 9가지 디자인과 다양한 스타일을 지원한다. 더 많은 옵션을 원할 경우, 2.50달러의 유료 버전을 구입하면 50여 가지 옵션을 사용할 수 있다.

캘린더 아젠다 위젯(Calendar Agenda Widget)  또는 홈 아젠다 캘린더 위젯(Home Agenda Calendar Widget)  
이벤트가 중요하다면 제약이 많은 구글 기본 캘린더 아젠다 위젯을 캘린더 아젠다 위젯(1달러)나 홈 아젠다 캘린더 위젯(2달러)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둘 모두 디자인과 명령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다. 따라서 자신에게 맞고, 선호하는 스타일의 위젯을 선택하면 된다. 캘린더 아젠다 위젯은 구글의 현재 디자인 ‘표준’인 머티리얼 디자인(Material Design) 같은 스타일을 갖고 있다. 반면 홈 아젠다 캘린더 위젯은 더 단순하고 무난한 상자 형태이다.



어느 쪽이든 홈 화면에 유용하고 멋진 캘린더 위젯이 추가된다.

트립잇(TripIt) 
트립잇은 ‘스위스 아미 나이프’ 같은 안드로이드 여행 앱이다. 또 그 위젯도 여행을 할 때 스마트폰 홈 화면의 공간을 차지할 가치가 있다.

여행 일정표를 특정 이메일 주소로 포워딩 하거나, 앱이 이메일에 직접 액세스해 이런 메시지를 찾을 수 있도록 승인을 했다면 트립잇은 모든 여행 관련 계획과 일정을 중앙에서 정리해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연 49달러인 트립잇 프로(TripIt Pro) 서비스는 여행 동안 모든 항공편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해 제공한다. 심지어 항공사 앱보다 알림이 빠른 경우도 있다.

위젯은 트립잇의 정보를 홈 화면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표시한다. 여러 번 탭을 해 탐색할 필요 없이, 원할 때면 언제나 확인 및 스크롤을 할 수 있다. 또 당연히 항목을 탭 할 경우 더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Tags 구글뉴스 에버노트 애니두 구글킵 안드로이드위젯 칼라노트 트립잇

회사명:한국IDG 제호: ITWorld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박재곤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