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기업용 IoT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한 첫 단계

Maciej Kranz | Network World 2018.08.02
마침내 사물인터넷(IoT)이 과장과 초기 배포 사이클을 지나 다수의 성공적인 기업 구현을 볼 수 있는 단계로 진입 중이다. 모든 산업에 걸쳐 많은 기업이 IoT가 제공하는 운영 측면의 혜택과 새로운 가치 제안을 경험했다.


Credit: Getty Images Bank

그러나 전 세계의 고객과 파트너, 업계 리더와 대화해 보면, 실무 현업 및 운영 관리자의 상당수는 여전히 정확히 어떻게 IoT 이니셔티브를 시작해야 할지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비즈니스에 IoT를 사용할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는 갖고 있지만 시작하기 전에 심사숙고해야 할 고려 사항을 제대로 알지 못하거나, 프로젝트 계획을 수립하고 효과를 측정하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필자는 필자가 쓴 책인 <사물인터넷 구축하기(Building the Internet of Things)>을 보완하는 업계 첫 프로젝트 가이드를 썼다. 이 워크북은 기업에서 성공적인 IoT 성공 사례를 판단하고 구축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운영 및 조직적 요소를 설명한다. 

IoT 책임자는 이 워크북에서 질문, 경험, 채점표, ROI 계산기 등을 통해 기술과 팀의 준비 상태를 평가하고 프로젝트 청사진을 작성하고 성공적인 구현을 위한 다양한 조각을 하나로 모으기 위한 검증된 단계를 학습할 수 있다.

이 워크북에 소개한 단계 가운데 몇 가지를 공유하려고 한다. 이번 기사는 IoT 여정을 시작하는 과정을 안내하는 3부 시리즈 가운데 첫 번째 편이다. 첫 IoT 프로젝트, 다음 구현, 경험한 적 없는 대규모 IoT 프로젝트 등 어떤 형태의 IoT 계획을 앞두고 있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1단계: 가치를 향한 IoT 비전과 경로 파악
성공적인 IoT 구축을 향한 첫 단계는 프로젝트 비전과 빠른 ROI 및 가치를 달성하기 위한 경로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 단계를 통해 첫 IoT 프로젝트에 수반되는 요소에 대한 감을 잡고 프로젝트를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명확히 정리할 수 있다.

불행히도 많은 기업의 의사 결정자가 이 단계를 건너뛴다. 원하는 바를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전체적인 비전과 가치에 이르는 빠른 경로를 명확히 파악하지 않은 탓에 나중에 IoT 프로젝트가 지지부진한 상황을 맞게 된다. IoT 이니셔티브의 60%가 개념 증명 단계에 머물러 있고, 스스로 IoT 이니셔티브가 전적으로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한 기업이 26%에 불과한 것도 이렇게 보면 당연하다.

궁극적으로 IoT는 조직에서 스스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실현하기 위한 기술적 도구다. 이를 염두에 두고 조직이 어디를 향하는 지를 먼저 이해한 다음, 그곳으로 가기 위한 수단으로 IoT 프로젝트를 사용해야 한다. 그 부분이 명확하지 않으면 무엇을, 왜 달성하고자 하는지 모른 채로 기술만 구현하는 상황에 처할 수 있다. 조직을 원하는 목적지로 안내하는 명확한 로드맵을 만들지 못하고 여기저기 단발적인 프로젝트만 추진될 뿐이다.

IoT 이니셔티브의 비전을 파악하려면 먼저 스스로, 그리고 교차 직무 팀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야 한다. 질문에는 최대한 구체적으로 답해서 IoT 프로젝트를 회사 운영 상황에 맞춰야 한다. 조직들은 각기 다르므로 회사 문화와 조직 요구 사항을 포함해 회사의 고유한 상황을 감안해야 한다.

- IoT 비전을 명확히 하기 위한 질문
1. 비즈니스 운영을 자동화할 기회는 어디에 있는가
2. 조직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비즈니스 문제는 무엇인가
3. 이 프로젝트에 가장 적합한 IoT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 옵션으로는 연결된 운영, 원격 운영, 예측 분석, 예방적 유지보수, 계측 및 측정, IoT 서비스, 원격 제어 기계 및 장비, 산업 제어 구역, 스마트 환경 및 기타 여러 가지가 있다.
4. IoT 솔루션을 공동으로 구현할 교차 직무 팀 리더와 파트너를 선정했는가
5. 사용사례에서 염두에 두고 있는 구체적인 프로젝트와 장소는.
6. 프로젝트 범위, IoT 솔루션 및 이 솔루션이 해결하는 비즈니스 문제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할 수 있는가
7. 이 시작 프로젝트가 이후 기업 전체로 확장되고 최적화될 수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준비하면서 비전을 구체화하고 IoT 준비 상태를 판단할 수 있다. IoT 프로젝트 추진 방법에 대한 생각을 더 명확히 정리해야 할 필요성을 발견할 수도 있고, 교차 직무 팀 리더들 간의 협의가 더 필요하다는 점을 알게 될 수도 있다. 명확히 정의된 IoT 프로젝트 비전이 준비됐다면 이 비전을 더욱 선명하게 다듬고 더 많은 팀으로부터 더 많은 지원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자문하라.

- 비즈니스 사용 사례 정의하기
다음 단계는 비즈니스 사용 사례의 필수 사항을 확립하는 것이다. 자신과 팀에게 이 IoT 이니셔티브로 효과를 얻고자 하는 부분이 어디인지 질문하라. IoT ROI로 가는 가장 빠른 길 4개는 다음과 같다.

1. 연결된 운영 : 디바이스, 센서, 계측기를 네트워크에 편입/연결
2. 원격 운영 : 모니터링, 제어, 자산 관리
3. 예측 분석 : 식별, 이해, 즉각 최선의 조치 수행
4. 예방적 유지보수 : 업타임과 생산 시간 증대

그 외의 길로는 수익 창출, 신규 비즈니스 모델, 시장 진출 전략, 비용 절감, 효율성 개선 등이 있다. 가장 효과를 얻을 가능성이 높은 부분을 파악했다면 이 효과를 창출할 비즈니스 임무는 무엇인지 자문하라. 연결된 운영, 모니터링, 스마트 환경, 또는 그 외의 다른 무엇이 있는가.

이 과정을 통해 제안된 비즈니스 사용 사례가 얼마나 잘 준비되었는 지를 판단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는다면 조직 전반으로 제안을 공유해 더 많은 그룹의 의견과 동의를 이끌어낼 수 있다. 이 작업을 거쳐 효과 목표와 경로가 포함된 명확한 비즈니스 사례를 파악했다면 성공적인 IoT 이니셔티브를 시작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한 것이다.

- IoT 프로젝트 기술 요구 사항 파악
성공적인 IoT 프로젝트에는 기술 외에도 많은 요소가 필요하다. 빈번하게 간과되는 부분은 새로운 IoT 기술을 위한 강력한 보안과 개인정보보호, 소유권, 통합을 보장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데이터 요구 사항 평가다. IoT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야 한다.

1. 이 프로젝트를 위해 팀에 필요한 IoT 기술 수준을 알고 있는가
2. 팀의 IoT 기술 수준을 높이기 위한 조치를 취했는가
3. 팀에 보안을 위한 탄탄한 기초 지식이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이 요건이 충족될 때까지 IoT 프로젝트를 더 이상 진행하지 말아야 한다.
4. 필요한 파트너 채용 및 관리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가. 대규모 IoT 이니셔티브에는 외교적, 정치적 기술을 갖춘 사람이 필요하다.
5. 필요한 프로젝트 관리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가. 많은 돈이 투자되고 성공에 대한 기대가 큰 복잡한 IoT 프로젝트에는 팀을 독려해 일정과 마감을 맞추고 중간 목표를 제때 충족할 수 있는 숙련되고 권위있는 리더가 필요하다.
6. 팀이 후원자와 이해관계자를 관리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가. 이 부분에서도 외교적, 정치적 기술이 필요하다.

팀이 필요한 스킬셋을 보유하지 못했다면 IoT 개념과 실행 방법, 프로젝트 관리와 측정, 참가자 발탁 및 관리, 파트너, 후원자, 이해관계자의 기대 관리 등에 대한 교육을 계획해야 한다. 필요한 요소를 모두 갖추었다고 확신하더라도 프로젝트 팀이 확장되고 IoT 프로젝트가 진행됨에 따라 지속적으로 이러한 질문을 되풀이해야 한다.

2단계: 연구 및 계획
이 시리즈의 다음 편에서는 연구 및 계획 단계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업계 동료 대비 스스로를 벤치마킹하고 조직의 기술 및 문화적 준비 상태를 평가하고 비즈니스 사용 사례를 위한 가치 제안을 개발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그 사이 여기서 더 자세한 내용을 읽고 IoT 이니셔티브를 위한 대화형 평가와 ROI 계산기를 이용해볼 수 있다.

IoT 개념은 검증된 현실이며 앞으로도 지속된다. 그러나 IoT 프로젝트의 역학은 업계 및 사용 사례에 따라 다르다. 그 결과 IoT는 하나의 시장이나 하나의 기회로 규정할 수 없으며 그보다는 각각 수많은 비즈니스 사례와 기간, 효과가 있는 다양한 시장에 걸친 기회의 연속체로 봐야 한다. 이 시리즈가 조직에서 IoT 성공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적절한 여정을 찾고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여부를 알려주기 바란다.

이제 새로운 시작이든 확장이든, 이제 시작할 시간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