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서비스 / 퍼스널 컴퓨팅 / 프라이버시

지역 필터에 의해 차단된 유튜브 동영상 보는 방법

Dominic Preston | PC Advisor 2018.07.25
대부분의 유튜브 동영상은 전세계에서 볼 수 있지만 전부 그런 것은 아니다. 다음은 유튜브의 지역 필터를 우회해 자국에서 막아놓은 동영상을 볼 수 있는 방법이다.



유튜브는 기업과 개인 유튜브 사용자와 제작자가 전세계 팬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글로벌 동영상 업체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국가에서 모든 동영상을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업로더가 귀하의 국가에서 이 동영상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하지 않았습니다'라는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는 경우가 있다.

영화 예고편이나 뮤직 비디오를 보고 싶을 때나 자신과 자신의 동영상 간의 복잡한 라이선스에 얽매이기 싫을 때 다소 실망할 수도 있지만 다행히 유튜브의 지역 필터를 우회해 해당 국가에서 차단된 동영상을 보는 방법이 있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VPN 사용하기
지역 필터를 우회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VPN을 사용하는 것이다. VPN을 사용하면 마치 다른 국가에 있는 것처럼 웹을 탐색할 수 있다. 무료 VPN으로도 이 방법을 시도할 수 있다. 하지만 노드VPN(NordVPN)과 같은 유료 서비스를 권장한다(노드VPN은 현재 VPN 순위에서 최상위에 있다). 유료 VPN은 일반적으로 빠른 연결, 더 많은 서버 옵션, 더 나은 데이터 보안을 제공한다. 어째든 무료 평가판이 있으니 이를 활용할 수도 있다.

선택한 VPN을 설치하기만 하면 된다. 많은 VPN이 이제 PC, 맥, 안드로이드 또는 iOS에서 실행되므로 연결하려는 서버의 위치를 선택해야 한다. VPN 앱에 들어가서 문제가 되는 동영상에 접속할 수 있는 국가에 있도록 서버를 설정하라. 일반적으로 동영상 작성자 또는 업로더의 위치로 선택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이다.

그런 다음, 브라우저를 다시 열고 보고싶은 유튜브 동영상으로 이동하면 된다. 이제 유튜브는 사용자가 다른 국가에 거주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동영상을 로드한다. VPN의 선택에 따라 동영상의 로드 속도가 약간 느려지거나 낮아질 수 있지만 동영상은 정상적으로 재생될 것이다. 이는 유료 서비스에 비용을 지불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VPN은 일반적으로 유튜브 동영상의 지역 필터를 빠져나가는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이다. 특히 반복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 특히 유용하다.

프록시 사용하기
VPN을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그 다음 선택지는 프록시 서버(proxy server)다. 이는 VPN과 비슷한 효과를 가져오며, 다른 국가처럼 탐색할 수 있지만, 보안성이 낮고 트래픽을 암호화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프록시보다 VPN을 권장한다. 유튜브에서 뮤직 비디오를 보고 싶다면 암호화가 큰 관심사는 아니지만 특정 비디오를 금지하는 억압적인 정부가 있는 국가에서 유튜브를 접속하려는 경우, VPN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VPN과 마찬가지로 무료 프록시 서버가 있지만, 유료 서비스만이 제공하는 가치가 있기 때문에 무료 평가판을 찾아보길 권유한다. 일반적으로 웹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을 통해 서버에 접속해야 하며, 문제의 동영상에 접속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국가에 위치한 서버를 선택해야 한다. 그런 다음 유튜브를 로드하면 된다.

동영상 다운로드하기
앞서 설명한 방법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단순하게 유튜브 동영상을 다운로드하면 지역 필터를 완전히 넘을 수 있다. 유튜브 동영상을 합법적이고 정당한 방식으로 휴대전화, PC, 태블릿 또는 기타 기기로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단 하나 뿐이다. 바로 유튜브 레드(YouTube Red)에 가입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방법으로는 PC와 맥에서 다운로드할 수 없는데,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다운로드하는 것은 불법은 아니지만, 기술적인 면에서 구글 서비스 약관을 위배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이트와 콘텐츠에 대한 자금을 지원하는 광고를 우회하는 것이어서 부도덕한 일임을 기억해야 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