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How-To : 아이폰·아이패드에 설치한 iOS 12 베타 제거하기

Jason Cross | Macworld 2018.06.27
매일 사용하는 아이폰에 IOS 12 공개 베타 버전을 설치한 당신. 그러나 만족스럽지 않았을 경우를 생각해보자. 어차피 베타 테스트는 어디까지나 실험을 위한 것이다. 용감하게 한 발을 내딛었으니 이제 다시 원래 쓰던 안정적인 버전으로 돌아가면 된다.

원래 버전으로 돌아가려면, 복구 모드로 부팅하고 베타 설치 전 저장한 백업 파일을 다시 설치하면 된다. 분명히 베타 버전을 설치하기 전에 전체 백업을 해뒀을 것이다. 아이튠즈로 전체 백업을 진행하는 것이 베타 운영체제 설치의 가장 첫 번째 단계다. 이제 IOS 12를 벗어나기 전에 필요한 다음 과정을 알아본다.

버그 리포트


IOS 12에서 경험한 버그를 보고하자. 애플이라고 해도 알지 못하는 것을 고칠 수는 없고, 물론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 업체의 일이기는 하지만, 빠뜨리는 것도 생길 수 있다. 또한, 특정 오류의 범위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IOS 베타 릴리즈에는 피드백이라는 앱이 들어있다. 애플 ID로 로그인하면, 발생한 버그의 리포트를 제출할 수 있다. 되도록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쓰자. 버그 리포트를 읽는 애플 프로그래머가 버그를 일으킨 원인을 알아내려면 어떤 정보가 필요할지를 생각하는 것이 좋다.

물론, IOS 12 베타 버전을 제거하지 않고 계속 쓸 경우에도 피드백 앱에서 다양한 의견을 보낼 수 있다.

1단계 : 복원 모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PC의 아이튠즈에 백업해두었을 것이다. IOS 11.4로 되돌아가려면 우선 복구 모드를 설정해야 한다.

아이폰 X, 아이폰 8, 아이폰 8 플러스 : 볼륨 높이기 버튼을 빠르게 눌렀다 놓고, 볼륨 다운 버튼을 누른 다음 측면에 있는 전원 버튼을 길게 누른다. 처음에는 일반적인 전원 그기 슬라이드 화면이 표시되지만, 멈추지 말고 ‘아이튠즈에 연결’ 화면이 보일 때까지 계속 측면 버튼을 누르고 있어야 한다.

아이폰 7, 아이폰 7 플러스 : 측면 버튼과 볼륨 다운 버튼을 동시에 길게 누른다. 처음에는 애플 로고가 표시되지만, 계속 버튼을 누른 채로 있으면 ‘아이튠즈에 연결’ 화면이 나타난다.

아이폰 6s 이전 버전 : 슬립 버튼과 홈 버튼을 동시에 길게 누른다. 처음에는 애플 로고가 표시되지만 계속 버튼을 누른 채로 있으면 ‘아이튠즈에 연결’ 화면이 나타난다.

2단계 : 백업 복원하기


이제 기기는 복원 모드 상태다. 바로 라이트닝 케이블을 잡고 IOS 11.4 백업이 있는 컴퓨터와 연결하고 싶을 것이다.

우선 아이튠즈 프로그램이 열려 있어야 한다. 아이튠즈는 복구 모드인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발견했다고 알린다. 여기서 ‘복원’ 옵션을 클릭하고 진행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린다.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다.

복원 과정이 끝나면 아이폰 등은 마치 새로운 기기인 것처럼 설정 모드로 재부팅된다. 여기에서 백업을 복원하거나 원하는 경우 새 기기를 그대로 시작할 수 있다.

IOS 12 베타 버전을 설치하기 전에 아이튠즈에 백업하지 않은 경우에도 복구 모드 재부팅을 통해 IOS 11.4로 돌아갈 수는 있다. 그러나 아이폰이 새 제품처럼 리셋되고 클라우드에 저장되지 않은 모든 앱과 데이터, 음악, 사진 등이 손실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editor@itworld.co.kr  
 Tags iOS12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