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How-To : 파일에서 설정까지 모두 유지하는 윈도우 10 인플레이스 업그레이드

Ed Tittel | Computerworld 2018.03.19
설치된 윈도우가 어딘가 ‘삐끗’할 때가 있다. 메뉴가 제대로 열리지 않고, 아이콘이 제 멋대로 돌아다니거나 윈도우 탐색기도 말을 듣지 않는 상황이 벌어지는 것이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더 많은 오류로 이어질 수도 있으므로 기본적인 윈도우 손보기 방법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지난 수 년간 필자의 윈도우 10 수리 전략이었던, 일명 ‘인플레이스(In-Place) 업그레이드 설치’ 방법은 매우 편리하다. 자세한 업그레이드 설치 방법을 소개하기 전에 정의와 설명부터 해본다.

인플레이스 업그레이드 설치란 무엇일까?
인플레이스 업그레이드 설치는 윈도우 운영체제 설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윈도우 10의 모든 운영체제 파일을 대체한다. 기본적으로는 setup.exe 프로그램을 사용해 같은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하는 방식인데, 그러면 사용자 파일과 설정만 남고, 이미 설치된 앱과 애플리케이션에는 변경이 없다. 하지만 운영체제 파일을 거의 다 덮어쓰는 과정에서 오류가 난 부분을 수정해 정상적인 작동 상태로 되돌린다.

보통 인플레이스 업그레이드 설치는 15분 미만이 소요된다. 설치 후 정리, 수정 같은 후속 활동이 많이 필요하지도 않다.

정말 이렇게 간단한 설치 방법이 있나? 단점도 있겠지?
사실 인플레이스 업그레이드 설치는 여러 가지 윈도우 문제에 신속하고 효과적인 픽스를 제공할 수 있다. 필자는 특히 시스템이 말을 안 듣기 시작하는데 SFC(System File Checker)를 실행하거나 DISM(Deployment Image Servicing and Management) 이미지 정리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기본적인 방법이 효과가 없을 때 이 수단을 자주 사용한다. 하지만 인플레이스 업그레이드 설치는 만병통치약이 아니며 모든 윈도우 문제가 해결되지도 않는다.

특정 윈도우 설치에 대한 인플레이스 업그레이드 설치에 필요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인플레이스 업그레이드 설치를 수행하려면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한다.

- 윈도우 10 자체 내부에서 setup.exe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도록 윈도우 10이 실행 중이어야 한다(그리고 계속 구동할 수 있어야 한다). 부팅 가능한 윈도우 설치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윈도우가 안전 모드(Safe Mode)로 부팅되었을 때는 인플레이스 업그레이드 설치를 수행할 수 없다.

- 인플레이스 업그레이드 설치를 수행하려면 구동 중인 드라이브에서 사용 중인 디스크 공간에 상관 없이 최소 9GB가 필요하다. 설치 프로그램은 실행 중인 버전의 이름을 Windows.old로 변경하고 업그레이드를 위해 새로운 윈도우 폴더를 디스크로 복사하기 때문이다. 설치 과정 중 작업 공간을 위해 추가로 9GB 정도가 더 필요하다.

- 사용하는 윈도우 설치 프로그램은 업그레이드 및 수리할 윈도우 이미지와 똑같은 에디션(홈, 프로, 에듀케이션, 엔터프라이즈), 같은 언어(예를 들어, 미국식 영어는 en-US 그리고 영국식 영어는 en-GB), 같은 "비트"(32 또는 64비트) 및 같은 빌드(또는 새로운 빌드)여야 한다.

- 윈도우가 암호화된 드라이브에서 구동하는 경우 인플레이스 업그레이드 설치를 수행하기 전에 암호화를 중단하거나 꺼야 한다. 설치가 완료된 후 다시 켤 수 있다.

- 대상 PC가 UEFI(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를 구동하는 경우 인플레이스 업그레이드 설치를 시작하기 전에 보안 부팅을 끈다. 완료된 후에는 다시 켤 수 있다.

- 인플레이스 업그레이드 설치가 완료된 후 일부 정리 또는 사용자 정의가 필요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을 확인해야 하며, 그 중 일부는 일부 작업이 필요할 수 있다.

- 인플레이스 업그레이드 설치 후에는 사용자 정의 글꼴과 시스템 아이콘이 사라진다. 다시 되살리려면 수동으로 복원해야 한다.

- Wi-Fi 연결을 다시 설정해야할 수 있다(SSID 및 암호 제공 포함). 때로는 네트워크가 사설에서 공공 네트워크로 바뀌어 재설정될 수 있다(그리고 적절히 재설정해야 한다).

- 윈도우 업데이트는 인플레이스 업그레이드 설치에 사용된 이미지 파일의 날짜 기준으로만 최신이다. 이후의 모든 업데이트를 적용해야 새 설치가 최신 상태가 된다.

- 기본적으로 윈도우 10은 시스템 보호(System Protection)를 끈다. 인플레이스 업그레이드 설치 후 시스템 보호를 켜야 복원 지점 지정 및 사용이 가능하다.

- Windows.old 폴더에 있는 이전 설치의 OS 파일이 상당한 디스크 용량을 차지한다. 모든 것이 정상이면 디스크 정리(Disk Cleanup)를 관리자(Administrator)로 실행하여 오래된 파일을 삭제하고 일반적으로 차지하는 7GB - 28GB의 디스크 용량을 회복한다.

- 이 목록을 잘 살펴보고 잠재적인 사항을 잘 생각해 보면 인플레이스 업그레이드 설치 과정은 말도 안되게 쉽다.

ISO나 USB 미디어에서 인플레이스 업그레이드 설치 따라하기
ISO는 CD, DVD 또는 블루레이 디스크 등 광학 디스크 전체의 콘텐츠를 대표하는 하나의 큰 파일 형식이다. 이 형식은 PC에 운영체제를 설치할 때 적용되는 모든 프로그램, 파일, 구성 데이터 등이 포함된 윈도우 등의 크고 복잡한 운영체제를 설치하기에 특히 적합하다.

MCT(Media Creation Tool)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10 다운로드(Download Windows 10)” 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다. 이 툴을 실행하면 윈도우 10 ISO 파일을 다운로드할지 묻는다. 하지만 이 접근방식은 윈도우 10의 최신 버전에서만 유효하다. 오래된(또는 윈도우 참가자 프로그램 ISO 등의 새로운) 것이 필요한 경우 HeiDoc.Net의 윈도우 ISO 다운로더를 사용할 수 있다. 기억하자. 수리 설치를 수행하기 위해 사용하는 ISO는 앞에서 설명한 대로 수리하려는 버전과 같아야 한다.

적절한 ISO를 확보하면 수리 설치 실행은 매우 쉽다.

1. ISO를 마운트(Mount)한다.
2. ISO의 콘텐츠가 로딩되는 가상 “CD 드라이브”의 루트(Root)로 탐색한다.
3. setup.exe 파일을 실행한다.

부팅 가능한 USB 미디어(일반적으로 플래시 드라이브)가 있는 경우 1단계를 생략할 수 있다. 윈도우 탐색기를 열고 setup.exe를 실행한다.

윈도우 설치 프로그램이 나머지를 수행하고 설치 과정을 안내한다. “설치 준비(Ready to Install)” 화면에서 “윈도우 10 설치(Install Windows 10)”와 “사용자의 파일과 앱 유지(Keep personal files and apps)”를 선택해야 한다. 두 번째 선택 표시는 이것이 비 운영체제 파일과 (대부분의) 설정을 남기는 업그레이드 설치라는 점을 알려주기 때문에 특히 중요하다.

설치가 완료되었을 때 신경써야 할 항목의 목록을 반드시 확인한다.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꽤 쉽다. 대부분의 PC에서 이 과정이 완료될 때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단 20분 미만이다. 구형의 느린 PC는 1시간 반 이상이 소요될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그런 적은 없었다.

인플레이스 업그레이드 설치를 사용하기 위한 전략
인플레이스 업그레이드 설치를 쉽고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면서 윈도우 문제 해결에 대한 생각이 크게 달라졌다. 하드웨어 문제(또는 하드웨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드라이버 문제)를 제외하고 윈도우 문제 해결에 1시간 반이 소요되는 경우 이미 "인플레이스 업그레이드 설치를 할 때인가?"라고 묻게 된다. 소요되는 시간이 1시간을 넘기면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인플레이스 업그레이드 설치를 수행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은 적절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쉽게 말해서 대상 운영체제가 여전히 잘 작동 중이고 윈도우 10 설치 중 일반적인 최초의 3~4회의 재부팅을 실행하는 시간이 충분히 길다면 윈도우와 관련된 불투명한 문제를 해결할 좋은 해결책이다. 최초 부팅만 성공하면 새 운영체제가 나머지를 처리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문제가 해결된다.

지난 6개월 동안 필자는 인플레이스 업그레이드 설치로 다음과 같은 성가신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대해 직접 경험하거나 글로 접했다.

- 시스템 글꼴, 아이콘, 썸네일 및 기타 표시 문제

- Wi-Fi 및 이더넷 그리고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고장 또는 부재와 관련된 네트워킹 문제

- 시작 및 프로그램 메뉴 문제, 탐색 및 작업 표시줄 문제, 배치 및 크기 조절과 관련된 애플리케이션 창 문제

- 윈도우 탐색기, IE, 엣지와 UWP 앱이 이상하게 동작하는 상황

- 그 외에 다루기 힘든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윈도우 10 PC가 업데이트 또는 업그레이드를 다운로드 또는 설치할 수 없거나 하지 않는다.)

요즈음에는 윈도우 10 문제의 진단이나 해결이 어려우면 문제 해결 및 수리 과정에서 인플레이스 업그레이드 설치를 당연하게 다음 단계로 여기게 된다. 대부분의 경우에 기술에 능한 관리자나 고급 사용자에게 질문을 던지지 않더라도 충분히 혼자서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