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우저

크롬 브라우저의 속도를 높이는 방법

Jim Martin | PC Advisor 2018.03.16
크롬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웹 브라우저다. 빠르고, 호환성이 좋고,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기만 하면 구글의 세상으로 빠르게 들어갈 수 있다.

그러나 크롬이 언제나 빠른 것은 아니다. 오래 사용하다 보면 속도가 느려지는데, 다시 속도를 높이는 몇 가지 팁을 준비했다.

확장 프로그램 비활성화하기
크롬을 오래 사용하다 보면 여러 애드온을 설치하게 된다. 이들을 삭제하거나 비활성화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아마도 현재 사용하지 않는 애드온을 많이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크롬 주소 입력줄에 chrome://extensions 을 입력한다.



여기에서 목록을 훑어보고 사용하지 않는 것들을 휴지통 모양 아이콘을 눌러 완전히 삭제한다.

최신 업데이트 설치하기
크롬은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어 있지만, 브라우저를 닫거나 컴퓨터를 재시작하지 않는다면 여전히 구버전이 구동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간단히 컴퓨터를 재시작해서 해결할 수 있지만, 먼저 최신 버전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브라우저 오른쪽 점 세 개 아이콘을 클릭하고 도움말 > Chrome 정보를 클릭한다.

최신 버전이 아니라면 바로 업데이트가 시작된다.



휴대폰이나 태블릿에서 크롬을 사용하고 있다면, 앱 스토어로 가서 업데이트를 실행한다.

30개의 탭을 닫자
구글은 정기적으로 크롬을 업데이트하면서 성능과 메모리 사용량을 줄인다. 그러나 언제나 디바이스의 RAM에는 한계가 있다. 동시에 여러 개의 탭을 열어두는 것은 메모리를 사용하고 브라우저가 느려지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다.

열려 있는 탭을 닫고 꼭 필요한 몇 개만 놔두는 것은 크롬이 느려지는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다.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지푸라기라도 잡으려 하는 것과 마찬가지겠지만,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역시 속도 개선에 도움이 된다. 크롬은 이미지나 쿠키 등 많은 양의 데이터를 다운로드하고 저장한다. 이를 삭제하려면 설정으로 이동해서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를 검색하거나 화면 아래 ‘고급’을 눌러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메뉴를 클릭한다. Ctrl+Shift+Delete 단축키로도 이동할 수 있다.



경고에서 볼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후에 일부 사이트를 실행하면 이전보다 느릴 수도 있다. 캐시가 없기 때문에 벌어지는 현상이다. 또한, 로그인도 수동으로 다시 해야 하기 때문에, 이 옵션은 마지막에 택하길 바란다.

휴대폰이나 태블릿에서는 크롬 설정 > 개인정보보호 > 고급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로 이동하면 된다.

크롬 재설치하기
때로는 크롬을 완전히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는 것으로 많은 문제가 해결되곤 한다.

윈도우에서 제어판을 열고(윈도우 10에서는 설정), 프로그램 추가/제거를 찾은 다음 목록에서 크롬을 찾아 제거를 클릭한다. 재설치할 때는 chrome.google.com 사이트로 가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는다.

다른 브라우저 사용해보기
이 모든 방법으로도 크롬 속도가 전혀 개선되지 않는 느낌이라면, 특정 웹사이트가 크롬에 잘 맞지 않는 것일 수도 있다. 그렇다면 가장 빠른 해결 방법은 다른 브라우저로 그 웹사이트를 방문해 문제가 해결되는지 보는 것이다.

윈도우 10을 사용하고 있다면 내장된 엣지(Edge) 브라우저를 사용해보자. 아니면 파이어폭스나 오페라 같은 대안 브라우저가 많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