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통신사업자의 클라우드에 검증된 솔루션이 필요한 이유

Juniper | Juniper 2018.02.06


통신사업자가 클라우드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서게 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핵심 원인으로는 시장 환경의 변화, 다양한 서비스 창출 필요, 융합 모델의 중요성 등이 꼽힌다. 여기에 빅데이터와 사물 인터넷의 확대가 클라우드 도입 시기를 앞당긴 요인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통신사업자에 있어 클라우드 구축 작업은 다양한 이유만큼이나 이점도 많다. 가장 큰 장점은 가상화를 통해서 고객에게 풍부한 부가 가치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런 시스템을 구축하면 결과적으로 비즈니스 수익을 증대하는 역량을 갖추게 된다.

하지만 아직 비즈니스 운영을 위한 통신사업자의 클라우드 구축 과정에는 까다로운 과제가 남아있다. 능률적인 네트워크 구현의 핵심 요소인 고성능 VNF(Virtual Network Functions)의 구축과 운영은 매우 복잡하고, 특별한 전문 지식이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통신사업자 클라우드는 모든 기능의 활용을 지원하는 동시에, 간소화되고 입증된 관리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서비스 상시 가동을 보장하는 확장성과 성능도 확보돼야 한다.

통신사업자처럼 미션 크리티컬한 산업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은 경험과 노하우다. 주니퍼는 수년간 현장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서비스 업체에 프로덕션 수준의 클라우드를 제공해 왔다. 분야를 막론하고 주니퍼가 받아온 고객의 전폭적 신뢰와 의지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

콘트레일 클라우드(Contrail Cloud)
는 주니퍼의 엔드 투 엔드 지원 서비스와 결합한 통합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콘트레일 클라우드는 모든 작업을 극적으로 간소화하고, 현실적인 TCO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고성능 VNF를 항상 안정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구축하고, 서비스 업체가 혁신 서비스를 더 민첩하게 제공하도록 지원한다. 선도적인 글로벌 통신사업자 프로젝트를 통해 확보한 전문성으로 고객의 클라우드를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으므로, 비즈니스를 간소화하고 경쟁력을 향상한다.

한편, 레드햇 오픈스택(Red Hat OpenStack)과 주니퍼 콘트레일 네트워킹(Juniper Contrail Networking)을 결합해 다이내믹 클라우드 오케스트레이션과 확장성이 뛰어난 연결 기능도 겸비하고 있다. 머신 러닝으로 강화된 자동화 기능이 내장돼 클라우드 인프라와 VNF를 가장 최적의 방식으로 구현해내며, 장애 발생 가능성을 안정화해 SLA 준수를 보장한다.

단순함은 가장 효과적으로 안정적인 시스템 구현을 보장하는 특성이다. 통신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안정이 보장된 서비스일 것이다. 주니퍼의 콘트레일 클라우드는 검증된 솔루션을 통해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주니퍼 콘트레일 클라우드만의 차별화 요소는 다음과 같다.

출시 기간 단축
고객의 요구사항이 빠르게 다변화하는 환경에서 통신사업자가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항목은 민첩성일 것이다. 얼마나 빠르게 시의적절한 서비스를 출시할지는 비즈니스 성과는 물론 기업의 이미지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주니퍼는 사전 검증을 완료한 VNF로 콘트레일 클라우드를 매니지드 서비스, 또는 완전 통합형 소프트웨어 스택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통신사업자 클라우드 구축에 필요한 복잡성과 전문성, 자원 요구 사항을 완벽한 수준으로 충족한다.

상시 가동 서비스
관리 포인트가 줄어든다는 것은 단순한 업무량 감소 이상을 의미한다. 업무가 줄어든 만큼 여유를 확보해 더 생산적이고 창의적인 일을 할 수 있는 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VNF를 포함한 물리적이고 가상화된 인프라를 자동화 및 최적화하게 되면 운영 효율과 성능 개선을 제고할 수 있다. 사용자는 종합적인 가상화, 스마트 분석 및 자동 예방 수정 기능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위험 완화
시장에서 고객에게 사랑받는 제품에는 명확한 이유가 있다. 레드햇은 오픈스택 분야에서 OEM을 포함해 54%의 점유율을 자랑하는 명실상부한 시장 1위 업체다. 레드햇과 주니퍼 콘트레일 클라우드의 결합은 리눅스 배포를 간소화해 비즈니스의 위험을 낮춰준다. 콘트레일 프로바이더 클라우드 오픈스택(Contrail Provider Cloud OpenStack) 플랫폼은 VNF 성능을 향상할 수 있도록 고유한 방식으로 조정되었다. 통신사업자는 이를 통해 복잡한 위험 문제를 해결하고, 고성능 네트워크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IT 분야에서 가장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곳은 누가 뭐라고 해도 통신 산업이다. 본격적인 네트워크 기반의 업무 환경이 시작된 이후 지금까지, 그리고 앞으로도 이 같은 양상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렇기 때문에 탄력적이고 민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또 동시에 통신사업자의 차세대 통신 환경을 구축할 때도 클라우드는 꼭 필요한 요소다. 통신사업자의 클라우드 솔루션도 역시 검증된 노하우, 기술력, 안정적인 운영 지원 역량을 갖춰야만 할 것이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