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디지털 코히전 시대" 서비스 네트워크의 변화와 핵심 요소

Juniper | Juniper 2018.02.06


자동화, 머신러닝 같은 강력한 첨단 기술이 부상하면서, 다양한 서비스를 결합해 고객에게 제공하는 디지털 커넥티드 환경이 본격화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증강 현실, 머신러닝, AI 기술이 모두 네트워크 서비스 제공 패턴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주니퍼는 이를 가리켜 "디지털 코히전(Digital Cohesion) 시대"라고 지칭한다.

디지털 코히전 시대의 사용자는 이제 더 이상 개별 서비스를 요청하거나, 서비스와 직접 상호 작용하는 행동을 선호하지 않는다. 대신, 여러 개의 개별 애플리케이션이 필요에 따라 자가결합(Self-Assemble)되어 사용자 삶의 질을 향상하는 메가 서비스와 상호 작용한다. 기술은 뒤에서 인프라를 지원하는 동시에, 사용자 행동과 요구에 자동으로, 또 연속적으로 대응해 사용자의 필요를 빠르게 충족하는 역할을 한다.

이처럼 기술이 백그라운드에서 매끄럽게 작동하는 환경을 조성하려면, 기존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차원의 네트워크 혁신이 필요하다. 주니퍼는 이것을 "디지털 코히전의 네 가지 핵심 요소"로 정의한다.

상호 운용성
개방성은 모든 네트워크 계층에서 중요한 요소다. 특히 이기종 장비가 하이브리드 형태로 구현되는 현대 네트워크 환경에서 배타적 시스템은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성능
수평 확장이 필요할 때에도 복잡성이 더해지면 안 된다. 언제 어떤 방식으로 확장이 필요할지 정확히 예측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따라서 언제든 유연하게 성능을 강화할 수 있는 단순성이 수반되어야 한다.

신뢰성
1분 1초 단위로 변종이 생겨나는 악의적인 공격에 대응하려면, 지능적인 보안을 꼭 구현해야 한다. 더군다나 공격이 어디로 어떻게 진행될지 모르기 때문에 모든 네트워크 요소에 보안 기능을 탑재해야 한다.

자동화
더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면 최대한 많은 자원을 확보해야 한다. 네트워크의 보안을 자동화하면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인력 시스템을 확보할 수 있다. 자동화를 통해 사람이 일일이 관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줄어들 뿐 아니라 창의적 인재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아울러 디지털 코히전은 서비스 업체에도 조직의 전략적인 진화 관점에서 세 가지 핵심 기회를 제공한다.
▲인프라 업체 : 메가 서비스에 필요한 인프라를 기업에 제공
▲디지털 서비스 업체 : 메가 서비스 기업에 고객 경험을 향상할 인프라와 데이터를 제공
▲메가 서비스 업체 : 고객 만족도와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메가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

이런 기회를 통해 서비스 업체는 성공을 향해 한 발 더 전진할 수 있다. 디지털 코히전 성공 과정에서는 3가지 트랜스포메이션이 일어난다. 우선, 보안 및 분석 기능을 갖춘 개방형 옴니 채널 인프라를 구축하는 네트워크 혁신, 두 번째로는 머신러닝과 자동화로 즉시 서비스를 생성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서비스 혁신, 세 번째로 급변하는 요구 사항에 대응할 수 있도록 예측 가능하고 적응력이 뛰어난 네트워크를 구현하는 셀프 드라이빙 네트워크다.

주니퍼가 추구하는 디지털 코히전은 사용자 예측이 가능하고, 자동화된 네트워크 기반의 메가 서비스를 통해 최상의 의사결정을 이끌어내며, 비즈니스와 일상생활을 풍요롭게 만드는 세상이다. 서비스 업체는 이제 디지털 코히전 환경으로의 빠른 전환을 요구하는 클라우드 그레이드 네트워크(Cloud Grade Network)가 필요하다. 주니퍼의 클라우드 그레이드 네트워킹은 유연한 네트워킹(Everywhere Networking), 셀프 드라이빙 네트워크(Self-Driving Network™)와 소프트웨어정의보안네트워크(Software-Defined Secure Networking, SDSN), 그리고 ‘플랫폼 우선(Platform First)’이라는 특징을 갖췄다. 클라우드 그레이드 네트워킹은 비용 절감과 자산 보호, 민첩성 대폭 개선이라는 기업 운영의 최우선 과제를 해결해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다.

인간의 개입을 최소화하는 네트워크 자동화 구현으로 비즈니스 민첩성과 경쟁력도 큰 주목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제 기존의 수동 방식으로는 나날이 복잡해지는 네트워크 구성, 관리, 유지보수 같은 작업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없다. 자동화는 단순히 인력 소모를 최소화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화로 확보한 생산성을 더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부문에 집중할 때 가치가 있다. 주노스(Junos) OS는 자동화를 기반으로 강화된 프로그래밍 기술과 개방형 프레임워크로 고객의 비즈니스 혁신을 더 높은 수준으로 구현한다.

기업의 클라우드 도입이 일반화되면서 WAN 요구 사항도 거대한 변화의 순간을 맞이하고 있다. 네트워크 트래픽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유연하고 지능적이면서 비용 효율적으로 트래픽을 라우팅할 수 있는 SD-WAN의 수요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서비스 업체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연결을 위한 중요한 요소로 SD-WAN을 꼽고 있다. 경쟁력 확보와 신속한 구축 역량으로 빠른 서비스 출시를 지원하는 주니퍼의 클라우드 CPE 플랫폼은 클라우드 시대의 WAN 서비스 구축을 위한 가장 확실한 대안이 될 것이다.

앞서 언급한 모든 요소가 결합하면, 서비스 업체가 네트워크에 큰 자원을 투입하지 않고도 한층 더 발전된 서비스를 완성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된다. 주니퍼의 디지털 코히전은 더 나은 네트워크 시스템을 위한 결합이자 상생을 목표로 진화하는 중이다. 비즈니스 혁신을 꿈꾸는 서비스 제공 업체라면, 주니퍼의 디지털 코히전을 통해 새로운 시대를 직접 만들어 보기 바란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