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퍼스널 컴퓨팅

2018 라즈베리 파이에 대한 모든 것 : 가격, 사양, 프로젝트, FAQ까지

Ian Paul | PCWorld 2018.01.19

라즈베리 파이 열풍은 5년이 지나도록 끝날 줄을 모르고 계속되고 있다. 처음에는 단순하고 저렴한, 신용카드 크기의 PC로 아이들에게 프로그래밍을 가르치려고 시작되었던 것이 이제는 산업 혁신과 독창성의 엔진이 되었다.

전기 스케이트보드에서부터 리모콘으로 조작되는 온갖 종류의 기기들, 매직 미러 같은 가정 자동화 디바이스 등, 온라인에서는 온갖 종류의 라즈베리 파이 프로젝트를 찾아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홈 씨어터 PC나 복고 게임 콘솔, 네트워크 파일 서버 등 보다 전통적이고 단순한 목적으로 라즈베리 파이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이쯤 되면 라즈베리 파이라는 게 정확히 무엇인지 궁금해지지 않는가? 라즈베리 파이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 보자.

라즈베리 파이 사양
라즈베리 파이 3 모델 B


지난 5년간 라즈베리 파이는 엄청난 변화를 겪어 왔다. 초기 라즈베리 파이는 USB 포트 하나에 700MHz 프로세서, 256MB RAM을 장착하고 있었으며 무선 접속 기능은 없었다.

가장 최신 버전은 이런 초기 디자인에서 상당히 업그레이드된 모습이다. 라즈베리 파이 3 모델 B는 1.2GHz 쿼드코어 CPU와 브로드콤 비디오코어 IV 그래픽 프로세서, 1GB RAM, 마이크로SD 포트, 네 개의 USB 포트, 그리고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가 내장되어 있다.

PCWorld는 라즈베리 파이 3 모델 B 리뷰에서 “라즈베리 파이 3의 성능은 이제 단순한 야외 제작 프로젝트나 좀 더 실용적인 목적의 한 가지 용도에 제한되지 않고 기본적인 PC로 기능할 수 있을 정도가 되었다”고 평가한 바 있다.

또한 풀사이즈 HDMI 포트, 이더넷, 그리고 40핀 GPIO 헤더로 온갖 종류의 다양한 제작 프로젝트를 시도할 수 있다.

라즈베리 파이 제로는 특히 작다.

보급형 모델인 라즈베리 파이 제로와 라즈베리 파이 제로 W도 최근 출시됐다. 두 모델 모두 라즈베리 파이 3 모델 B보다 느리지만, 그래도 초기 파이보다는 40% 가량 빨라졌다. 제로는 PC의 대체재 보다는 하드웨어 해킹 프로젝트에 주로 쓰이곤 한다.

10달러짜리 라즈베리 파이 제로 W는 브로드콤 1GHz 프로세서, 512MB RAM, 마이크로 USB 2.0, 단일 USB 커넥션, 미니 HDMI, 카메라 포트, 마이크로SD 슬롯, 그리고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를 지원한다. 단돈 5달러의 파이 제로는 더 군살을 쫙 뺐다. 프로세서와 RAM은 제로 W와 동일하지만 카메라를 지원하지 않고 내장 무선 기능을 뺐다.



라즈베리 파이는 그러나 버전을 막론하고 기본 보드만 배송된다. 즉 5볼트 마이크로 USB 파워 코드와 (마이크로SD를 이용한) 운영체제, 키보드, 마우스, 그리고 원한다면 케이스 등은 사용자가 직접 조달해야 한다. 물론 이러한 추가 요소가 포함되어 있는 스타터 키트를 구매할 수도 있다.

라즈베리 파이 액세서리
라즈베리 파이 재단은 미니 PC에 각종 애드온 및 액세서리를 설치할 수 있도록 생태계를 조성했다.

보드를 보관할 라즈베리 파이 3 및 파이 제로 케이스, 공식 파워 서플라이(그러나 사실 5V 스마트폰 충전기를 써도 전혀 문제는 없다) 등 기본적인 것들이다. 해킹 프로젝트의 경우 카메라 및 적외선 카메라 모듈을 선택할 수 있고, 키오스크 저장에서부터 DIY 자동차 대시보드 시스템까지 모든 것에 사용될 수 있는 7인치 터치스크린도 있다.

엘리먼트 14의 파이 데스크톱

서드파티 액세서리 제조업체들도 라즈베리 파이 액세서리 제작에 뛰어들었는데, 지금까지 본 가장 놀라운 홈 액세서리는 NUC의 라즈베리 파이 버전이었다.

2017년 5월, 엘리먼트 14(Element 14)는 파이 데스크톱을 출시했다. 파이 데스크톱은 라즈베리 파이 3 보드를 데스크톱 수준의 PC로 탈바꿈시켜 줄 키트로 가격은 50달러. 파이 데스크탑은 단순한 케이스가 아니다. SSD를 위한 mSATA 인터페이스와 파워 컨트롤러, 시스템 시계, 시계 배터리, USB 어댑터 등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그렇다고 라즈베리 파이 3가 최첨단 게임기 수준으로 업그레이드 된 것은 아니지만, 기능적인 측면에서 파이 3를 충분히 보완해 주었고 또한 엔터테인먼트 센터에 가져다 놔도 전혀 어색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스타일리쉬하게 만들었다.

라즈베리 파이 소프트웨어
라즈베리 파이는 리눅스 시스템이다. 라즈베리 파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운영체제는 라즈비안(Raspbian)이라는 운영체제로 리눅스 재단에서도 이를 공식적으로 추천하고 있다.

라즈비안은 데비안 리눅스(Debian Linux)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웹 브라우저, 메일 클라이언트, 기타 각종 시스템 툴 등 기본적인 리눅스 소프트웨어를 포함하고 있으며, 여기에 더해 자바 프로그래밍 툴과 파이썬, 그리고 스크래치(Scratch)라는 프로그램도 포함하고 있다. 스크래치는 일선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코딩을 가르칠 때 사용되는 툴이다. 라즈비안에는 마인크래프트 파이(Minecraft Pi)도 포함되어 있는데, 부가적인 프로그래밍 툴에서 코딩 교육에 사용되는 툴이다.

픽셀 데스크톱

라즈비안은 최근 픽셀 데스크톱(Pixel Desktop)이라는 이름으로 시각적인 업데이트 버전을 발표했는데, 이전 버전들보다 훨씬 세련된 느낌의 사용자 환경을 제공한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