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이미지

준전문가를 위한 최고의 무료 영상 편집 소프트웨어 찾기

Samuel Axon | PCWorld 2017.12.12
최고의 무료 영상 편집 소프트웨어는 놀라울 정도로 좋다. 선택지는 매우 다양하며, 기능이 한정되어 있는 것, 전문가용 스위트의 시험 사용 버전, 오픈소스, 그리고 가정용 영상 제작을 위한 간단한 애플리케이션 등이 포함된다. PCWorld는 대중적인 기능이 들어있어 여러 상황에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소프트웨어들을 골랐다.

돈을 조금 지불할 의사가 있다면 유료 편집 소프트웨어들을 검토하는 것이 좋다. 보통 이들 유료 소프트웨어들은 무료 버전보다 사용하기 쉽고, 지원이나 안내서 등이 잘 되어 있으며, 인터페이스가 깔끔하다.

무료 영상 편집소프트웨어를 사용할 때는 인내심이 조금 필요하다. 소프트웨어에 익숙해지기까지 어느 정도의 시간을 견딜 수 있다면, 0원으로 누릴 수 있는 기능에 놀랄 것이다. 본지가 선정한 것들을 살펴본다.

1위 : 샷컷(Shotcut)  



샷컷은 등장한 지 10년이 넘은 소프트웨어이지만, 준전문가 수준의 영상 편집 스위트를 무료로 제공하고자 하는 오픈소스 개발자들에 의해 꾸준히 업데이트됐다.

이 프로그램은 대부분의 오디오 및 비디오 포맷을 지원하며, 강력한 필터로 영상의 모든 부분을 손볼 수 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고도의 맞춤화가 가능해서 기본부터 고급까지 필요에 따라 변경할 수 있다.

다른 소프트웨어처럼 가이드가 풍부한 것은 아니지만, 샷컷이 궁금한 편집자들은 유튜브와 커뮤니티 등에서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알을 깨기까지 몇 시간 정도를 쓸 수 있다면, 100달러 가량 되는 다른 소프트웨어와 맞먹는 기능의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무료로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위 : 아비드 미디어 컴포저 퍼스트(Avid Media Composer First) 



아마도 아비드(Avid)라는 이름은 친숙할 것이다. 아비드의 전문가용 유료 버전은 헐리우드의 영화나 TV 프로그램 편집을 위한 업계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다. 놀랍게도 상대적으로 뒤에 출시된 무료 버전인 아비드 미디어 컴포저 퍼스트는 유료 버전과 거의 유사한 기능을 제공한다.

어떻게 가능할까? 내보내기에 차이가 있다. 보통의 전문가들이 필요한 1080p HD 이상으로는 내보낼 수 없다. 아비드는 매우 복잡하며 사용법을 익히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배울 수 있는 리소스가 아주 많으며, 한 번 익히고 나면 업계에 있는 대부분의 전문 영상 편집 프로그램들을 다룰 수 있다.

무료 영상 편집 소프트웨어를 고를 때 고려해야 할 점
우리가 테스트한 대부분의 무료 프로그램들은 준전문가 수준의 영상 편집 기능을 제공하는 것들이다. 아마추어나 영상 편집을 처음 해보는 사람들은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을 배우는 데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은 유료 버전을 사는 것이 더 낫다. 가정용 영상이나 기타 기본적인 애플리케이션을 다루지 않은 이유다.

준전문가 수준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무료 영상 편집 소프트웨어를 고를 때 고려해야 할 점들을 살펴봤다.

학습 난이도
무료 소프트웨어는 종종 유료 프로그램과 같은 수준의 지원이나 매뉴얼이 제공되지 않는다. 따라서 강력한 툴팁이나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보유한 소프트웨어를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가가 되는 것이 목표라면, 프로그램의 워크플로우가 업계에서 사용되는 표준 제품과 얼마나 유사한지도 고려해야 한다.

내보내기 옵션
만드려는 영상이 유튜브용인가 아니면 블루레이 디스크용인가? 모든 프로그램이 모든 플랫폼이나 포맷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다. 본인이 만들 영상이 어떤 용도인지 분명히 하고 사용할 프로그램이 적절한 파일 포맷과 해상도로 내보내는 것을 지원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정식 프로그램인가 아니면 제한적인 시험 사용 버전인가?
무료 영상 편집 소프트웨어 중에는 훨씬 더 비싼 어떤 제품의 시험 사용 버전이라 무료인 경우가 많다. 이런 프로그램은 고의로 많은 곳에 제한을 두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일부 프로그램은 아주 고급 전문가가 아니면 필요 없는 기능만을 제외하기도 한다. 제품 정보를 온라인에서 잘 읽고 사용자 리뷰와 지원 포럼을 통해 장단점을 따져봐야 한다.

테스트 방식
우리는 인텔 코어 i5 프로세서와 엔비디아 전용 그래픽 카드가 들어간 윈도우 10 PC에 각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설치했다. 국제 우주 정거장에서 촬영한 4K NASA 영상과 오버워치에서 캡처한 1080p 영상 2개를 각 프로그램으로 편집했다. 필터와 전환 대부분을 테스트하고, 각 프로그램에서 편집된 영상을 잘랐다. 그다음 여러 포맷과 미디어, 웹 서비스 등으로 내보내면서 결과물의 품질과 속도를 테스트했다. 특정 소프트웨어에 다른 소프트웨어가 제공하지 않는 기능이 있는 경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설정이 허락하는 한 이들을 테스트했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