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컴퓨팅

How-To : 윈도우 조각 모음과 최적화하기

Martyn Casserly | PC Advisor 2017.11.14
수년 전까지 조각 모음은 PC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해야 하는 작업이었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 SSHD를 탑재한 PC가 늘어나면서 조각 모음의 이점은 불투명해졌고 SSD의 경우 조각 모음이 부적절한 경우도 많아졌다. 조각 모음이 무엇이고, 윈도우 운영체제 버전 별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어떤 것인지 알아보자.

조각 모음이란?
기본적으로 조각 모음은 하드 드라이브에서 조각화되는 데이터를 다시 푸는 것과 같다. 드라이브에서 파일을 저장하고, 삭제하는 일이 반복되면 미량의 정보 패킷이 떨어져 나가 디스크 어딘가에 저장된다.

전통적인 회전식 하드 드라이브에서 이러한 파일은 연속 섹터의 데이터를 읽을 수 없기 때문에, 읽기 헤드가 디스크 이곳 저곳으로 이동해야 하므로 찾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 조각 모음은 이렇게 분산된 파일을 한 곳에 모으는 것을 의미한다. 윈도우에서 파일 간의 간격을 없애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압축하고 PC의 속도를 향상하는 효과가 있다.

조각 모음을 해야 하는 이유
SSD를 탑재한 PC라면 답은 확실하다. 디스크 조각 모음은 SSD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고, 드라이브 수명을 단축시킬 것이다. 최신 윈도우는 자동으로 SSD 최적화 루틴을 실행하고 SSD 컨트롤러 자체 과정을 실행할 수 있다.

윈도우 7에서 하드 드라이브 조각 모으기
시작 버튼을 클릭하고 모든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 디스크 조각 모음을 선택한다. 관리자 비밀번호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지시대로 따르고 조각 모음을 시작한다. 디스크 조각 모음은 완료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다른 PC 작업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윈도우 8에서 하드 드라이브 조각 모으기
하드 드라이브가 있는 윈도우 8 PC, 노트북, 태블릿은 드라이브 최적화로 매주 기본적인 자체 조각 모음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설정을 변경하지 않았다면 별도의 조각 모음을 수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확실하지 않은 경우 드라이브의 상태를 점검하거나 수동으로 조각 모음을 수행하려면 검색(윈도우 키 + Q 또는 오른쪽에서 화면을 민 다음 검색 참을 연다)을 선택하고, ‘조각 모음'을 입력하한다. 검색 결과에서 '드라이브 조각 모음 및 최적화'를 선택한다.

그러면 PC나 노트북의 하드 드라이브 목록, 미디어 유형, 마지막으로 조각 모음을 수행 한 시점 및 분할 방식을 보여주는 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드라이브가 10 % 이상 조각화 된 경우에만 조각 모음을 실행한다. 특정 드라이브를 최적화해야하는지 확인하려면 드라이브를 강조 표시하고 분석 버튼을 누르면, 현재 상태 열이 업데이트된다.

드라이브 중 10 % 이상이 조각난 경우,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최적화를 누른다. 이 작업은 몇 분 안에 끝날 수도 있지만 몇 시간까지 걸릴 수 있으며, 그 동안의 PC 작업에는 영향이 없다.

윈도우 10에서 하드 드라이브 조각 모으기


윈도우 10에서의 조각 모으기 프로세스는 윈도우 8과 매우 비슷하다. 먼저 시작 메뉴를 클릭해 '조각 모음'이라는 단어를 검색한다. 검색 결과에 나타난 ‘드라이브 조각 모음 및 최적화’ 메뉴를 선택한다. 윈도우에서 현재 드라이브 목록을 표시한다.

SSD는 마지막으로 최적화 된 이후 며칠이 지났는지 표시하고, 기존 하드 드라이브는 조각난 백분율을 나타낸다. 10% 이상 조각난 상태의 드라이브를 최적화하는 것이 좋다.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최적화 버튼을 누르는 것이 과정의 전부다. 윈도우는 마법을 부릴 것이고, 그 동안 사용자는 차 한 잔의 여유를 누리면 된다. 작업이 끝나면 조각 모음을 통해 성능이 향상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