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모바일 / 스마트폰 / 안드로이드 / 애플리케이션 / 퍼스널 컴퓨팅

스마트폰에서 불필요한 앱을 삭제하는 방법

Marie Brewis | PC Advisor 2017.04.11
플레이 스토어(Play Store)와 애플 앱 스토어(App Store)에는 무료 앱이 정말 많다. 이런 이유로 다운로드받았지만 사용하지 않는 앱을 삭제하는 것을 잊어버리곤 한다.

앱 보관함을 사용하는 안드로이드에서 이런 문제가 더 많이 발생한다. iOS의 경우 눈에 잘 보이는 홈 스크린에 모든 앱의 바로가기가 표시되지만, 안드로이드는 여러 페이지로 구성된 앱 보관함(App tray)에 숨겨져 있기 때문이다.

안드로이드 기기에는 또 다른 문제가 있다. 통신 사업자와 스마트폰 제조업체가 미리 설치해 둔 이른바 블로트웨어(Blotware)다. 삭제할 수 있는 앱도 있지만, 삭제가 아예 불가능한 앱도 있다.

불필요한 앱은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한다. 저장 공간을 잡아먹고, 장치 성능이 저하되며, 불필요한 앱의 무용지물 업데이트가 여유가 없는 '데이터'를 소비할 수 있다.

따라서 불필요한 앱이 있는지 확인한 후 있다면 삭제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온라인에 사용자 데이터를 저장하는 앱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 앱을 삭제하더라도 나중에 다시 사용자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 앱을 삭제하는 방법
안드로이드에서 앱을 삭제하는 방법은 4가지다. 기기가 앱 보관함을 지원하는지 여부가 삭제 방법을 결정한다. 앱 보관함은 기기에 설치된 모든 앱을 목록으로 표시하는 기능이다. 통상 스크린 하단 버튼으로 접근할 수 있다.

앱 보관함을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태블릿이 보편화되고 있기 때문에, 이 방법부터 알아보자. 모든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는 보편적인 삭제 방법이다. 반면 일부 기기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2가지의 방법도 있다.

방법 1


- 설정(Setting) 열기: 홈 스크린, 앱 보관함, 화면 상단에 위치한 드롭다운 알림 막대의 톱니바퀴 아이콘에서 설정(Setting) 앱을 연다.
- 앱 열기: 아래로 스크롤, 앱(Apps)을 선택한다. 그리고 설치된 앱 목록에서 불필요한 앱을 찾는다.
- 앱과 삭제(Uninstall) 선택: 불필요한 앱을 찾아 선택한 후 삭제(Uninstall)를 탭 한다.

삭제가 아닌 사용 해제(Disable) 옵션이 있다면, 앱을 삭제할 수 없다. 그러나 사용 해제를 탭 해 실행과 리소스 사용을 막을 수 있다. 사용 해제 후 장치가 제기능을 하지 않는다면, 이 페이지를 다시 방문해 사용(Enable) 버튼을 클릭한다.



방법 2
안드로이드 기기에 앱 보관함이 없고, 홈 스크린에 모든 바로가기(Shortcut)가 표시되는 경우에도 앞서 설명한 방법으로 앱을 삭제할 수 있다. 그러나 더 빠른 방법이 있다. 지원하지 않는 기기도 있기 때문에 확인을 해야 한다.

- 홈 스크린 바로가기 선택: 홈 스크린에서 삭제하고 싶은 앱의 바로가기를 길게 누른 후 화면 최상단으로 끌고 간다.
- 표시된 삭제 옵션에 바로가기를 '드랙 앤 드롭': 삭제 옵션이 표시되면, 앱 아이콘을 휴지통 모습의 아이콘으로 이동시킨다. 앱 보관함이 있는 기기 중에도 이를 이용할 수 있는 기기가 있다. 그러나 삭제 대신 제거(Remove)가 표시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아이콘을 홈 스크린에서 없애는 기능이다. 앱 보관함을 열어, 앱 바로가기의 변화를 보면 이 방법을 이용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방법 3
일부 안드로이드 기기는 앱 보관함의 바로가기 아이콘에서 직접 앱을 삭제할 수 있다. 홈 스크린을 이용한 방법 2에서처럼, 앱 보관함에서 앱 아이콘을 길게 탭 해 최상단에 표시되는 삭제로 끌고 간다. 삭제 옵션이 표시되는 경우, 앱을 기기에서 삭제할 수 있다.

방법 4
마지막 방법은 앱 설치와 동일한 경로를 거치는 방법이다. 구글 플레이를 열어 삭제하고 싶은 앱을 검색한다. 여기에서 삭제 버튼을 탭하면 된다.

구글 플레이의 앱 기록 삭제
기기에서 앱을 삭제한 후에도 구글 플레이의 내 앱/게임의 전체 탭 아래 기록이 남아있다. 기기에 앱이 남아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그러나 이 기록을 지우고 싶다면 오른쪽의 X를 탭하면 된다.

문제가 있는 앱 바로가기 처리하기


홈 스크린의 앱 바로가기가 오작동을 하는 때가 있다. 이 경우, 앱이 아닌 바로가기를 없애야 한다.

홈 스크린에서 바로가기를 없애고 싶다면, 화면 상단의 제거 옵션으로 끌고 간다. 이후 앱 보관함에서 앱을 찾아 바로가기를 교체한다. 아이콘을 길게 탭 해 홈 스크린으로 옮기면 된다. 이후에도 제기능을 하지 않는다면, 앱을 삭제 후 다시 설치한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앱을 삭제하는 방법
iOS의 앱 삭제 방법은 훨씬 더 단순하다. 홈 스크린에서 앱 바로가기를 길게 탭 할 때 표시되는 X를 탭하면 된다. 홈 버튼을 누르면 원래의 iOS 인터페이스가 표시된다. 문제의 앱은 삭제되어 있을 것이다. 다만 사파리(Safari) 같은 iOS 기본 앱은 삭제할 수 없다.



맥이나 PC 동기화를 자주하는 경우, 아이튠스 계정에서 앱을 삭제해야 동기화로 다시 설치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앱(Apps) 항목에서 오른쪽 클릭을 한 후 삭제(Delete)를 선택한다.



아이튠스는 사용자 계정의 '구매 항목'에 구매한 앱 목록을 기억해 보관한다. 이를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친구나 가족이 숨기고 싶은 앱 다운로드 기록을 발견하는 것이 걱정된다면, 기기를 주기 전에 아이튠스 계정에서 로그아웃 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