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관리 / 개발자

Enterprise.nxt | “제품 주기 18개월 벗어난" 기업의 8가지 특징

Mike Shaw | HPE 2017.02.14


이제는 18개월의 제품 주기에 의존하여 제품 출시 전에 모든 불확실성을 바로잡을 수 없습니다. 빠른 실패 방식을 수용해야 할 시점입니다.

불안정한 시도 vs. 혁신의 누적
뉴욕의 컬럼비아 경영대학원 경영학 교수 Rita McGrath는 견실하고 예측 가능한 성장을 달성하는 기업들은 무엇이 다른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2,347개의 안정된 기업을 조사하여 10년 동안 매년 5% 이상 성장한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 간의 차이점을 분석했습니다. 기준을 충족하는 기업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시장 선점으로 남기는 강한 인상
격변의 확산에 따라 사고방식이 크게 바뀌어 장기 계획 및 생산 주기는 자취를 감추게 될 것입니다.

디지털화를 통해 달라진 제품 수명 주기에 힘입어, 기업은 이전과 다른 방식으로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제품 수명 주기의 혁신은 제품 내부에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이 있어 다운로드를 통해 기능 변경이 가능해짐에 따라 도래했습니다. 수명 주기에 대한 이와 같은 새로운 접근 방식은 제품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고객 경험 및 핵심 운영의 디지털화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제품 수명 주기 혁신의 핵심은 소규모 단계를 매우 많이 거치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18개월 혹은 2년 단위의 대형 프로젝트를 선호했습니다. 그러나 소규모 단계를 여러 번 거치게 되면 고객과 직원으로 구현을 제한하고 지속적인 테스트가 가능해집니다.

게다가 디지털 기술은 너무나 빠르게 진행되어 설계 담당자가 18개월 혹은 2년 후에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예측할 방법이 없습니다. 또한, 이 새로운 기술에 대한 고객의 반응도 알 수 없으므로 단계를 진행한 후 지켜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Pokemon Go의 증강 현실을 전 세계가 이렇게 열광적으로 수용하게 될 줄 누가 예상했겠습니까?


디지털 제품의 수명 주기
제품 수명 주기는 디지털화로 인해 다음과 같은 속성을 지닐 수 있게 되었습니다.

1. 최소 기능(MVF)
기업은 출시 완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제품을 출시할 수 있습니다. 이는 디지털 방식 제품의 경우 고객이 해당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기업이 파악하면서 기능을 추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최소 기능 제품 출시 면에서 인지도를 쌓고 있는 것은 신생 기업 쪽입니다. 기존 기업들은 '신제품 아이디어를 출시해서 고객의 반응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접근하지 않았지만 이제는 바뀔 것입니다. 비즈니스 리더의 사고 방식이 점차 '일단 시도하고 결과를 지켜보는' 접근 방식으로 옮겨가게 될 것입니다.

최소 기능의 개념은 고객 경험 및 핵심 운영 디지털 기술에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급수 펌프장의 펌프에 센서를 부착하여 어떤 데이터가 생성되는지 살펴봅니다. 두어 달 후 펌프 관련 데이터를 예측 엔진에 입력하여 예측 모형을 구축하고 펌프 고장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유지 보수 엔지니어에게 펌프 설계도를 보여주는 증강 현실 시스템을 구축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최소 기능을 시작으로 일련의 여러 가지 단계를 거칠 수 있습니다.

2. 실험
최소 기능 개념은 디지털 방식 제품 수명 주기의 두 번째 속성으로 이어집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제품 동작을 변경할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로 고객의 제품 사용 방식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실험이 가능해집니다. 예를 들어 특정 버전의 제품을 한 국가에서만 출시하고 제품에서 받은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이에 따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Twitter, Yammer(지금은 Microsoft에 포함), GSN.com과 같은 신생 기업이 이러한 실험을 주도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규모가 큰 여러 기존 기업의 비즈니스 관리자도 이를 도입할 것입니다.

3. 낮아진 실험 비용
연료와 같은 소비재 가격이 낮아지면 고객은 절약된 비용을 저축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1865년, 영국의 경제학자 William Jevons는 석탄 가격이 하락하면 석탄 소비가 증가하므로 석탄에 지출하는 금액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Jevons의 패러독스는 일반적으로 실험에도 적용됩니다. 실험이 간편하고 저렴해지면 실험을 더욱 많이 하게 되어 더 많은 혁신이 일어납니다. 실험 자체와 실험 데이터 수집 및 분석에 드는 비용과 번거로움을 낮추는 것은 제품 수명 주기 혁신의 필수 요소입니다.

4. 지속적 혁신
최소 기능과 실험, 두 가지 모두와 관련이 있는 것이 지속적 혁신이라는 개념입니다.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바로 다운로드하여 제품의 기능을 변경할 수 있게 되면 흥미진진한 기능을 끊임없이 추가하며 지속적으로 혁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IT 시스템의 지원이 필수입니다.

5. 수용만 있고 처벌은 없는 '빠른 실패'
혁신을 경험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혁신에 이르는 단계가 모두 전진은 아니라고 이야기할 것입니다. 바르셀로나에 위치한 근사한 피카소 박물관에는 피카소가 입체주의 기법을 채택하게 된 경로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어떤 방식을 시도하던 피카소가 성과가 없어 그 방식을 보류하고 다른 방법을 시도했습니다. 이 역시 만족스럽지는 않았지만, 첫 번째와 두 번째 방법을 섞고 약간 변형함으로써 예술계에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피카소는 만족스럽지 않은 방법을 계속 시도하기보다는 중단하고 다른 방법을 시도했습니다. 이것이 빠른 실패의 본질입니다. 혁신을 일궈낸 많은 이들은 빠른 실패를 하는 경향이 있으며, 실패를 거둔 이들을 밀어내지 않고 지원합니다. 우리는 실패에서 귀중한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Thomas Edison의 “나는 실패한 것이 아니라 효과가 없는 방법 1만 가지를 발견한 것이다.”라는 말이나, Bill Gates의 “성공을 만끽하는 것도 좋지만 실패가 준 교훈을 새기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말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조언을 기업의 DNA에 어떻게 주입할 수 있을까요?

디지털 혁신 단계의 산업화
디지털 혁신은 지속적인 프로세스입니다. 고객 경험, 제품 및 서비스, 핵심 운영을 전체적으로 살펴본다고 할 때 매월 혁신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혁신 단계를 진행하는 인력이 기업 IT 부서에서 근무하는 완고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전문가들일 수도, 기업 내 모든 부서에서 모인 사람들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비전문 앱 개발자들이 여러 부서에서 매월 같은 종류의 일을 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현명한 기업은 이들 혁신 단계를 '산업화'할 토대를 마련하고 이를 표준화하여 매번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함으로써 일정 수준의 품질을 확보하고 기업의 비전문가들이 몇 년씩 교육과 경험을 쌓지 않고도 디지털 혁신의 첫 단계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음 섹션에서는 디지털 혁신의 산업화에 대해 살펴볼 것입니다. 산업화는 지속적인 디지털 혁신 단계를 근본적으로 자동화하는 토대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