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BYOD / IT 관리 / 모바일 / 보안 / 안드로이드 / 애플리케이션 / 컨슈머라이제이션 / 태블릿 / 퍼스널 컴퓨팅 / 프라이버시

ITWorld 용어풀이 | 블랙폰(Blackphone)

박상훈 기자 | ITWorld 2017.01.17
기술은 정말 우리의 삶을 더 행복하게 만드는 것일까요? 적어도 생활의 불편함을 줄이고 새로운 즐거움을 준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스마트폰만 봐도 지구 반대편 소식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그들과 통화도 할 수 있으니까요. 그러나 그 대가도 작지 않았습니다. 이제 우리는 어디를 가고, 누굴 만났고, 어떤 이야기를 했는지 추적당할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비밀이 없는 세상. 어쩌면 스스로 족쇄를 찬 것일지도 모릅니다.

사일런트 서클의 '블랙폰'

그래서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블랙폰(BlackPhone)'입니다. 도·감청과 추적을 어렵게 한 프라이버시 특화폰입니다. '사일런트 서클(Silent Circle)'이 개발한 것으로, '사일런트OS(SilentOS)'라는 자체 운영체제와 VPN을 통해 통신의 익명성을 구현했습니다. 업체의 설립자인 필 짐머만은 관련 기술이 무르익기를 기다렸다가, 지난 2014년 2월 모바일 전시회 MWC에서 실물 블랙폰을 공개했습니다.

블랙폰은 암호 통화를 지원하지만 비암호통화용 기기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일런트 서클의 CEO이자 공동 설립자인 마이크 잔키는 "암호화를 원하는 사람이 있지만 피자를 주문할 때는 이 기능이 필요 없다"라며 "블랙폰의 가장 큰 특징은 사용자가 프라이버시 보호 수준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라고 설명합니다. 프라이버시 보호와 편의성 사이에서 사용자의 판단에 따라 기기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이를 가능케 하는 것이 바로 독자 운영체제입니다. 안드로이드를 자체적으로 수정한 것인데, 운영체제에 있을 수 있는 모든 백도어를 막았다고 업체는 주장합니다. 또한, 'ZRTP'라는 엔드투엔드 암호화 기술을 적용해 통신 데이터를 중간에 가로채도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이밖에 익명 검색, 신뢰할 수 있는 무선 라우터에만 연결하는 '스마트 와이파이' 등 자체 개발한 보안 앱이 기본 탑재돼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발표된 블랙폰은 2015년 9월에 판매를 시작한 블랙폰2입니다. 고릴라 글라스가 적용된 5.5인치 풀 HD 화면에, 1.7GHz 퀄컴 스냅드래곤 옥타 코어 프로세서가 들어가 있습니다. 3GB 메모리에 마이크로SD 슬롯, 1,300만 화소 카메라와 배터리 고속 충전 등을 지원합니다. 가격은 미국 기준 799달러입니다. 사실 보안을 제외하면 큰 특징이 없는 기기여서 다소 비싸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그 때문일까요?

블랙폰은 프라이버시 특화폰으로 주목받았고 운영체제의 완성도에 대해서도 괜찮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판매량은 기대에 크게 미치지 못했습니다. 현재 사일런트 서클은 경영난을 겪고 있고 지난해에만 직원 15%를 해고했습니다. 프라이버시에 대한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실제 제품을 구매할 때는 애플이나 삼성을 더 선호한 것이죠. 보안이 중요한 공공기관과 대기업조차 블랙폰을 외면했다고 합니다.

최근 온 나라를 뒤흔들고 있는 뉴스를 보면 블랙폰의 실패와 겹치는 부분이 있습니다. 논란 속 주요 인물들은 보안이 강화된 공식 휴대폰 대신 '대포폰'을 사용했으니까요. 궁극의 프라이버시는 '기술'이 아니라 '명의도용'이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진짜 아이러니는 여기서부터입니다. 이번 사건을 세상에 드러낸 태블릿이 증거 능력을 갖추게 된 근거가 바로 기기 속 위치 정보와 문자, 사진, 즉 프라이버시 데이터였다는 사실입니다.

결국, 인간의 실수이든 기술의 허점이든 보안은 계속 미완으로 남을 것이고, 프라이버시는 점점 더 중요해질 것입니다. 블랙폰이 개척하고 있는 프라이버시 특화 기기 부문에 계속 눈길이 가는 이유입니다.

<참고자료>
사일런트 서클 홈페이지
위키피디아

editor@idg.co.kr
 Tags 용어풀이 블랙폰
Sponsored
IDG 설문조사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