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ㆍML / 서버

IBM, 딥러닝에 집중한 기업 AI용 서버 시스템 발표

Agam Shah | IDG News Service 2016.11.15
IBM이 엔터프라이즈용 AI 기술을 위한 파워 8 서버 제품을 발표했다. IBM의 슈퍼컴퓨터 왓슨이 제퍼디 퀴즈쇼에서 도전자를 누르고 우승한 것은 불과 5년 전이다. 당시로서는 상상하기 어려웠지만, 인공지능은 이제 사람들의 생활 깊이 침투해 있다.

그 이후로 IBM은 왓슨 브랜드의 영향력을 단지 슈퍼 컴퓨터만이 아닌, 질병을 진단하고 원유나 개스를 탐사하거나 과학적 컴퓨팅 모델을 구동하고, 자율 주행 자동차에 활용되는 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인지 컴퓨팅 통합 패키지로서 확장해 왔다.

원래 왓슨은 고급 알고리즘과 자연어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는 데 쓰였다. 당시 왓슨 같은 슈퍼컴퓨터는 경쟁자가 없었지만, 이제 인공지능 시스템은 대형 규모 인프라에 흔히 배치돼있다. 페이스북, 구글, 아마존 등 메가급 데이터센터를 운영하는 업체는 수천 대의 서버에서 빠르게 사진을 찾고 많은 데이터를 분석할 때 인공지능을 활용한다.

IBM S822LC 서버는 파워8 칩을 탑재하고 엔비디아 NVLink 고속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Credit: IBM

IBM은 왓슨 외에도 다양한 인공지능을 도입하고 있다. 데이터 분석이나 복잡한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을 때 딥러닝 시스템 구동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는 더 강력한 하드웨어를 출시하기도 한다. 여기에 새로운 소프트웨어 도구를 추가했다.

IBM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파워AI(PowerAI)는 사진이나 음성 인식 등 인공지능 작업 수행을 위해 소프트웨어를 훈련한다. 컴퓨터의 학습량이 많을수록 결과가 더 정확해지기 때문이다. 소프트웨어 트레이닝에는

궁극적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는 왓슨 인공지능 기술이 기업에서 클라우드나 온 프레미스로 활용되기 위한 핵심 요소다. 현재 IBM은 새로운 소프트웨어가 왓슨과 어떻게 통합될 것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고 있다.

IBM 고성능컴퓨팅 및 분석 부문 부회장 서밋 굽타는 새로 출시된 파워8 서버는 엔비디아 테슬라 GPU를 사용하며, 현존하는 가장 빠른 딥러닝 시스템이라고 밝혔다. 파워8 CPU와 테슬리 P100 GPU는 시중 제품 중 가장 빠른 칩이며 PCI 익스프레스 3.0보다 빠른 NVLink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엔비디아 GPU는 IBM뿐 아니라 구글, 페이스북, 바이두 딥러닝 시스템에 쓰인다.

굽타는 “딥러닝 트레이닝 시스템은 몇 시간만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수 일이 걸리는 작업이므로 스토리지와 네트워킹 같은 핵심 기술의 속도와 성능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파워8 하드웨어는 하드웨어와 인피니밴드 백엔드로의 베어메탈 액세스를 지원하는 님빅스 클라우드에서 사용할 수 있다.

IBM은 추론용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준비하고 있다. 추론 엔진은 훈련된 모델에서 결과를 가져와 추가 데이터나 입력값을 넣어 좀 더 개선된 결과를 내놓는다. 드론, 로봇, 자율 주행 자동차가 탐사, 이미지 인지, 데이터 분석에 추론 엔진을 사용한다.

데이터센터에서 추론용 칩은 딥러닝 모델의 성능을 가속화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 구글은 자체 TPU(Tensor Processing Unit) 칩을 개발했고, KnuEdge, 웨이브컴퓨팅, 그래프코어 등 업체도 추론용 칩을 개발하고 있다.

굽타는 IBM이 새로운 추론용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델을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소프트웨어는 인공지능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접착제 역할을 한다. IBM은 자사의 파워 제품군에서 동작하는 딥러닝 프레임워크 카페(Caffe)의 오픈소스 버전과 함께 텐서플로우(Tensorflow), 테아노(Theano), 오픈블라스(OpenBLAS) 등의 다른 프레임워크도 지원하고 있다.

이들 프레임워크는 어떤 사용자가 특정 문제 해결 방법을 훈련받은 컴퓨터 모델을 개발하고, 각종 수치를 조정할지 샌드박싱할 수 있다. 이미지 인지 분야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것은 카페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