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웨어러블컴퓨팅

오클리-인텔, “디자인과 기능 모두 잡은” 스마트 글래스 개발

Agam Shah | IDG News Service 2016.09.22
많은 사람들은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튀지 않고 가능한 자연스러운 패션 아이템으로 보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구글 글래스는 이런 면에서 실패했다. 오클리와 인텔이 상황을 반전시킬 만한 레이더 페이스(Radar Pace)를 공개했다.



레이더 페이스는 처음 보면 의심의 여지 없는 멋진 디자인의 선글라스다. 하지만 그 안에는 이 선글라스를 질문에 답하고 훈련을 추천해주는 음성 코치로 변신시켜주는 기술이 들어가 있다. 마치 선글라스에 시리(Siri)가 들어있는 것과 같다.

미화 449달러인 이 선글라스는 저렴하진 않지만, 오클리라는 브랜드와 멋진 기술이 결합된 제품인 만큼 이보다 더 저렴해지기도 힘들어 보인다. 레이더 페이스는 10월 1일 미국가 몇몇 국가에 출시될 예정이다.

레이더 페이스에는 심박수, 거리, 케이던스, 속도 및 기타 생체 운동 정보 수집을 위한 센서가 탑재되어 있다. 이 데이터는 레이터 페이스와 블루투스로 연결된 스마트폰에 동기화되며, 레이터 페이스 앱이 운동 상황을 모니터하고 질문에 답하며, 음성으로 추천을 해준다.

사용자들은 선글라스에 탑재되어 있는 이어폰으로 정보를 듣는다. 특히, 마이크를 통해 질문을 하고 답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질문들은 스마트폰 앱으로 전달되서 앱이 답을 레이더 페이스로 전송해준다.



이 음성 제어 시스템은 하루의 운동 계획, 속도, 경쟁, 여러 수치, 심박수 등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한다.

레이더 페이스 스마트폰 앱은 운동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한다. 예를 들어 레이더 페이스가 달리고 있는 사람에게 속도를 높이거나, 줄이거나, 혹은 운동을 끝내라고 조언할 수 있다.

질의 응답 과정은 인텔이 개발한 리얼 스피치(Real Speech)라는 자연어 처리 엔진으로 처리된다. 예를 들어, “지금 내 심박수는?” 혹은 “내 속도가 어때?”, “시간”, “거리” 등의 음성 명령으로 원하는 정보를 들을 수 있다.

레이더 페이스는 오클리의 자회사인 룩소티카(Luxottica)와 인텔의 2년간의 협력을 통해 개발된 것이다. 인텔은 스마트 글래스에 ‘기술’이 가능한 눈에 띄지 않게 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이것이 레이더 페이스 디자인의 주요 미션이었다.

많은 스마트 선글라스가 출시되고 있다. 주요 경쟁 업체로는 운동 선수를 위한 구글 글래스를 만든 솔로스(Solos)가 있다. 솔로스는 심박, 속도, 거리, 케이던스 등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작은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개발했으며, 리우 올림픽에서 미국 국가대표 사이클 선수들이 사용했다.

하지만 구글 글래스나 솔로스와 달리, 레이더 페이스는 화면이 없다. 오클리는 화면은 사이클 선수나 달리기 선수들의 주의를 분산시키기 때문에 음성 시스템이 더 나은 방법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일부 스마트 글래스에는 기술이 들어가면서 디자인이 나빠지곤 한다. 구글 글래스는 너무 튀는 디자인이어서 다른 사람들이 사생활 침해를 받는 느김을 받을 수 있다. 레이더 페이스도 측면에는 어쩔 수 없이 눈에 띄는 ‘기술’이 들어갔으나, 인텔과 오클리는 가능한 기술을 ‘숨기기’위해 노력했다.

레이더 페이스 앱은 다른 피트니스 앱이나 디바이스에서 데이터를 가져올 수도 있다. 핏비트 등 다른 피트니스 트래킹 용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부분이다. 레이더 페이스의 무게는 56g이며, 한 번 충전으로 최대 6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다. 가속도계, 자이로스코프, 그리고 압력과 온도, 근접 거리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센서가 탑재되어 있다.

레이더 페이스로 스마트폰에서 재생되는 음악을 듣거나 전화 통화를 할 수도 있으며, 이 앱은 안드로이드와 iOS를 모두 지원한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